DOI QR코드

DOI QR Code

Relationship between Problem Solving Ability,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Creativity, Self Efficacy and Nursing Process Competence of Nursing Students

간호대학생의 문제해결능력, 비판적 사고 성향, 창의성, 자기효능감과 간호과정 수행능력과의 관계

  • 양선희 (중앙대학교 적십자간호대학 간호학과) ;
  • 심인옥 (중앙대학교 적십자간호대학 간호학과)
  • Received : 2015.10.19
  • Accepted : 2016.04.23
  • Published : 2016.05.28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the relationship between problem solving ability,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creativity and nursing process competence of nursing students. The participants in the study were 246 nursing students enrolled in 2nd year of a BSN program in S city, Korea. Data were collected from June 10 to June 20, 2015 using a structured questionnaire. Relationship between general characteristics and solving ability,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creativity and nursing process competence was analyzed by t-test, ANOVA and Kruskal-wallis. Correlation among problem solving ability,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creativity and nursing process competence was analyzed by pearson correlation coefficient. There was a statistically significant difference in problem solving with the reason for application, major satisfaction. There was a significant positive correlation between problem solving ability,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creativity and self efficacy. Nursing process competence was't a significant between problem solving ability,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creativity and self efficacy. These findings show that there is a need to develop strategies to improve self efficacy and nursing process competence for student nurses.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문제해결능력, 비판적 사고 성향, 창의성, 자기효능감, 간호과정 수행능력 정도와 이 들 변수 간의 상관관계를 파악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연구대상은 일 간호대학에서 간호과정 교과목을 수강한 2학년 학생 246명을 대상으로, 2015년 6월 10일부터 20일까지 구조화된 설문지를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다.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별 문제해결능력, 비판적 사고 성향, 창의성, 자기효능감, 간호과정 수행능력과의 차이는 t-test, ANOVA, Kruskal-wallis 검정으로, 대상자의 문제해결능력, 비판적 사고 성향, 창의성, 자기효능감과 간호과정 수행능력과의 관계는 Pearson correlation coefficient로 분석하였다.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본 연구결과 문제해결능력, 비판적 사고 성향, 창의성은 지원동기, 전공 만족도와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으며, 자기효능감, 간호과정 수행능력은 전공 만족도에 따라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간호대학생의 문제해결능력, 비판적 사고 성향, 창의성, 자기효능감과 간호과정 수행능력과의 관계를 분석한 결과, 문제해결능력과 비판적 사고 성향, 창의성 및 자기효능감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적 상관관계로 나타났으나 간호과정 수행능력은 문제해결능력, 비판적 사고 성향, 창의성 및 자기효능감과 상관관계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 결과에 따라 이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와 함께 간호대학생들의 자기효능감 증진 및 간호과정 수행능력 향상을 위한 지지 및 교육적 기반을 갖춘 프로그램 모색이 필요함을 제시하고자 한다.

Keywords

References

  1. 김조자, 김영희, 김용순, 박은영, 박지원, 박진희, 성미혜, 양선희, 정향미, 홍영혜, 비판적 사고를 적용한 간호과정, 수문사, 2014.
  2. 이여진, "학점은행제 교육과정 간호사들의 임상경력에 따른 간호과정 재교육의 효과비교: 숙련성, 비판적 사고성향, 임상의사결정 능력을 중심으로," 간호행정학회지, 제15권, 제2호, pp.275-283, 2009.
  3. 조훈, 홍해숙, 김화선, "모바일 응용 기반 간호과정 교육 프로그램 개발," Journal of Korea Multimedia Society, 제14권, 제9호, pp.1190-1201, 2011. https://doi.org/10.9717/kmms.2011.14.9.1190
  4. 최혜란, 조동숙, "비판적 사고성향과 문제해결과정이 간호업무수행에 미치는 영향," 여성건강간호학회지, 제17권, 제3호, pp265-274, 2011. https://doi.org/10.4069/kjwhn.2011.17.3.265
  5. 장희정, 곽윤경, "간호대학생의 임상수행능력 영향요인," Journal of Korea Academia- 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제14권, 제9호, pp.4380-4387, 2013. https://doi.org/10.5762/KAIS.2013.14.9.4380
  6. http://www.ceufast.com/courses/112/112.html
  7. J. Wilkinson, Nursing process and critical thinking(4rded.), Paramus, NJ: Prectice Hill, 2007.
  8. 박현숙, 한지영, "간호학생의 임상수행능력 영향 요인," 기본간호학회지, 제20권, 제4호, pp.438-448, 2013.
  9. 이은자, 이여진, 김영숙, 조현숙, 김혜순, 김윤미, 박광희, 김지수, "학제별 간호학생의 임상수행능력 영향요인 비교," 한국간호교육학회지, 제17권, 제2호, pp.218-225, 2011. https://doi.org/10.5977/JKASNE.2011.17.2.218
  10. 강소영, 김현주, "간호학생의 문제해결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창의적 능력요인,"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제13권, 제3호, pp.1122-1128, 2012.
  11. R. J. Sternberg, Handbook of creativity, Cambridge University Press, 1999.
  12. 이숙정, 박영미, 노상미, "하이브리드모델 활용시뮬레이션 교육이 간호대학생의 간호수행능력과 자신감에 미치는 효과," 성인간호학회지, 제25권, 제2호, pp.170-182, 2013. https://doi.org/10.7475/kjan.2013.25.2.170
  13. 이석재, 장유경, 이헌남, 박광엽, 생애능력 측정도구 개발연구 - 의사소통 능력, 문제해결 능력,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을 중심으로. 연구보고 RR 2003-15-3 한국교육개발원, 2003.
  14. 권인수, 이가언, 김경덕, 김영희, 박경민, 박현숙, 손수경, 이우숙, 장금성, 정복례, "간호대학생의 비판적 사고 성향 측정도구 개발,"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제36권, 제6호, pp.950-958, 2006. https://doi.org/10.4040/jkan.2006.36.6.950
  15. 정은이, "박용한. 일상적 창의성 척도의 개발 및 타당화," 교육문제연구, 제17호, pp.155-183, 2002.
  16. 송윤아, 일반적 자기효능감 척도 개발 및 타당화,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2010.
  17. 권혜숙, 간호과정 시뮬레이션 시나리오 개발 및 효과, 경북대학교 대학원, 2013.
  18. 서인순, 오수민, 최동원, 박휘옥, 마예원, "기초임상실습프로그램이 간호대학생의 학습동기, 비판적 사고 및 임상수행능력 자신감에 미치는 효과," Journal of the Kreal Academia- 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제15권, 제4호, pp.2276-2284, 2014. https://doi.org/10.5762/KAIS.2014.15.4.2276
  19. 정승교, "간호대학생의 비판적 사고성향, 문제해결능력 및 임상수행능력 조사연구," 기본간호학회지, 제18권, 제1호, pp.71-78, 2011.
  20. 양혜주, "전문대 간호대학생의 자아존중감, 자기효능감 및 문제해결능력에 관한 연구," 사고개발, 제9권, 제3호, pp.103-118, 2013.
  21. 지은주, 방미란, 전혜진, "간호대학생의 자아탄성, 의사소통능력과 문제해결능력," 한국간호교육학회지, 제19권, 제4호, pp.573-577, 2013.
  22. 박영숙, 권윤희, "간호대학생의 자아탄력성, 문제해결과정 및 임상수행능력," 한국간호교육학회지, 제19권, 제3호, pp.343-346, 2013.
  23. 양승애, "간호대학생의 비판적 사고성향과 문제해결능력," 간호행정학회지, 제16권, 제4호, pp.391-397, 2010.
  24. 윤순영, 김민숙, "임상실습 전 간호대학생의 자기효능감, 전공만족도 및 간호윤리 가치관 관련성 연구," 디지털융복합연구, 제12권, 제2호, p.367, 2014.
  25. 최연희, 정창숙, "간호대학생의 셀프리더십, 자기효능감 및 임파워먼트의 관계,"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제16권, 제7호, pp.4604-4613, 2015. https://doi.org/10.5762/KAIS.2015.16.7.4604
  26. 김미연, "간호학생의 임상수행능력 영향 요인," 한국산학기술학회지, 제16권, 제3호, pp.1887-1890, 2015.
  27. 최경옥, 박영미, "팀기반학습이 간호대학생의 문제해결능력과 비판적 사고 및 자기주도학습에 미치는 효과," 동서간호학회지, 제20권, 제2호, pp.154-159, 2014.
  28. 심미정, 오효숙, "간호대학생의 학업적 자기효능감, 학습동기 및 자기주도적 학습태도가 문제해결능력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2권, 제6호, pp.328-337, 2012. https://doi.org/10.5392/JKCA.2012.12.06.328
  29. 김영정, 창의성과 비판적 사고, 한국뇌과학연구원 심포지엄, 2002.
  30. 송영신, "신규간호사의 기본간호 업무에 대한 자기효능감과 비판적 사고 성향 및 간호실무능력간의 상관성 연구," 기본간호학회지, 제16권, 제1호, pp.56-63, 2009.
  31. 성은현, "내, 외동기, 자기효능감, 창의성의 관계," 아동학회지, 제27권, 제5호, pp.187-192, 2006.
  32. 김혜숙, "간호과정 교육프로그램이 간호대학생의 비판적 사고 성향에 미치는 효과," 한국자료분석학회, 제17권, 제1호, pp.565-574, 2015.
  33. 양선이, "간호 대학생의 감성 지능과 자기 효능감이 임상수행능력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5권, 제6호, pp.373-375, 20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