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강옥기 (2010). 수학적 모델링의 정교화 과정 연구. 수학교육학연구, 20(1), 73-84.
- 강완, 김상미, 박만구, 백석윤, 오영열 (2009). 초등수학교육론. 서울: 경문사.
- 교육과학기술부 (2011). 2009 개정 초중등학교 교육과정 총론. 교육과학기술부.
- 교육부 (2015). 2015 개정 초등학교 교육과정. 교육부.
- 김민경 (2010). 수학적 모델링. 서울: 교우사.
- 김민경, 민선희, 강선미 (2009). 초등교사들의 수학적 모델링에 대한 인식 조사 연구.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12(4), 411-431.
- 김민경, 홍지연, 김은경 (2009). 수학적 모델링 사례 분석을 통한 초등 수학에서의 지도 방안 연구. 수학교육, 48(4), 365-385.
- 김선희 (2005). 문제 중심 학습의 방법으로서 수학적 모델링에 대한 고찰. 학교수학, 7(3), 303-318.
- 김수미 (1993). 중등학교에서의 수학적 모델링에 관한 고찰. 서울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 김정은 (2008). 8단계 수학 교과서에 나타난 수학적 모델링 연구. 성균관대학교 교육대학원석사학위 논문.
- 남승인 (2000). 수학적 사고력 신장을 위한 규칙성 영역의 학습 자료 개발. 과학수학교육연구, 23(1), 91-121.
- 성호금 (2000). 수학적 모델링 지도가 수학적 신념 및 학업 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 신은주, 권오남 (2001). 탐구지향 수학적 모델링에 관한 연구. 수학교육학연구, 11(1), 157-177.
- 신현성, 이명화 (2011). 실세계 상황에서 수학적 모델링 과제설정 효과.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14(4), 423-442.
- 안병곤 (2011). 초등수학의 수학적 의사소통에 관한 분석.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15(1), 161-178.
- 오영열 (2013). 초등수학에서 수학적 모델링 적용 필요성에 대한 연구.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17(3), 483-501.
- 이기라 (2014). 교육과정 변화에 따른 초등 수학교과서 질문 비교.분석. 서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 이선민 (2010). 수학적 모델링 활용에 관한 한국, 미국, MIC교과서 비교연구. 서강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 이지영 (2013). 초등학생의 수학적 모델링 적용과정에서 나타나는 정당화와 의사소통에 관한 연구: 5학년 수와 연산을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 장영아 (2008). 수학적 모델링을 활용한 교수-학습 방법에 관한 연구. 울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 장혜원 (2003). 중등 수학의 대수와 함수 영역에서의 모델링. 한국교원대학교 수학교육연구소, 11, 41-65.
- 정승요 (2015). 초등학교 수학교과서에 나타난 수학적 모델링 분석: 3,4학년을 중심으로. 서울교육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 정인수 (2011). 수학적 모델링 학습이 문장제 해결 능력 및 모델링 과정에 미치는 효과.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 정은실 (1991). 응용과 모델구성을 중시하는 수학과 교육과정 개발 방안 탐색. 수학교육, 30(1), 1-19.
- 조수빈 (2013). 수학적 모델링을 활용한 비와 비례 수업이 초등학교 6학년 아동의 문제 해결력과 비례 추론 전략의 활용 능력에 미치는 효과.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 홍갑주, 박정련 (2010). 초등학교 3,4학년 수학교과서에 제시된 '열린 질문'에 대한 고찰. 학교수학, 12(3), 425-438.
- 홍지연 (2007). 수학적 모델링을 활용한 수업이 초등학교 4학년 수와 연산 학습에 미치는 효과.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 황혜정 (2007). 수학적 모델링의 이해. 학교수학, 9(1), 65-97.
- Anhalt, C. O. & Cortez, R. (2015). Developing understanding of mathematical modeling in secondary teacher preparation. Journal of Mathematics Teacher Education. DOI 10.1007/s10857-015-9309-8.
- Blum, W. (1993). Mathematical modelling in mathematics education and instruction. Chisheter, Ellis Horwood Limited.
- Blum, W. & Niss, M. (1991). Applied mathematical problem solving, modelling, applications, and links to the subjects: State, trends and issues in mathematics instruction. Educational Studies in Mathematics, 22(1), 37-68. https://doi.org/10.1007/BF00302716
- Common Core State Standards Initiative (CCSSI) (2010). Common core state standards f or mathematics. Retrieved on Jun 15, 2015 from http://www.corestandards.org/assets/CCSSI_Math%20Standards.pdf
- Doerr, H. M. & English, L. D. (2003). A modeling perspective on students' mathematical reasoning about data. Journal for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34(2), 110-136. https://doi.org/10.2307/30034902
- English, L. D. & Watters, J. J. (2005). Mathematical modelling in the early school years. Mathematics Education Research Journal, 16(3), 58-79. https://doi.org/10.1007/BF03217401
- Galbraith, P. L. & Caltworthy, N. J. (1990). Beyond standard models-meeting the challenge of modelling. Educational Studies in Mathematics, 21, 137-163. https://doi.org/10.1007/BF00304899
- Lesh, R. & Leher, R. (2003). Models and modeling perspectives on the development of students and teachers. Mathematical Thinking and Learning, 5(2&3), 109-129. https://doi.org/10.1080/10986065.2003.9679996
- Lesh, R., Doerr, H. M., Carmona, G., & Hjalmarson, M. (2003). Beyond constructivism. Mathematical Thinking and Learning, 5(2,3), 211-234. https://doi.org/10.1080/10986065.2003.9680000
- Meyer, D. (2015). Missing the math. Mathematics Teacher, 108(8), 578-583. https://doi.org/10.5951/mathteacher.108.8.0578
-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2000). Principles and standards for school mathematics. Reston, VA: Author.
- Nelson, R. D. (1977). Mathematical modelling in the classroom. The Mathematical Gazette, 61(416), 82-92. https://doi.org/10.2307/3616407
- Niss, M. (1989). Aims and scope of application and modelling in mathematics curriculum. In W. Blum, et al. (Eds.), Applications and modeling in learning and teaching mathematics. Chichester, Uk: Ellis Horwood Limited.
- Niss, M. (1992). Applications and modelling in school mathematics: Directions for future development. In I. Wirszup & R. Streit (Eds.), Development in school mathematics education around the world V.3 (pp. 346-361). Reston,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 Richard, L. & Guershon, H. (2003). Problem solving, modeling, and local conceptual development. Mathematical Thinking and Learning, 5(2&3), 157-189. https://doi.org/10.1080/10986065.2003.9679998
- Schichl, H. (2004). Models and the history of modeling. Applied Optimization, 88, 25-36.
- Schoenfeld, A. (2013). Mathematical modeling, sense making, and the common core state standards. Journal of Mathematics Education at Teachers College, 4, 6-17.
- Swetz, F. & Hartzelr, J. S. (1991). Mathematical modeling in the secondary school curriculum. Reston, VA: NCT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