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한국방송공사 (2014). KBS 파노라마 21세기 교육혁명.
- Bergmann, J., & Sams A. (2013). 당신의 수업을 뒤집어라(임진혁, 이선경, 황윤미 공역). 서울: 시공미디어
- He, Y., Swenson, S., & Lents, N. (2012). Online video tutorials increase learning of difficult concepts in an undergraduate analytical chemistry course. Journal of Chemical Education, 89, 1128-1132. https://doi.org/10.1021/ed200685p
- Ruddick, K. W. (2012). Improving chemical education from high school to college using a more hands-on approach.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Memphis.
- Strayer, J. F. (2012). How learning in an inverted classroom influences cooperation, innovation and task orientation. Learning Environment Research, 15, 171-193. (http://dx.doi.org/10.1007/s10984-012-9108-4)
- Bull, G., Ferster, B. & Kjellstrom, W. (2012). Inventing the Flipped Classroom. Learning and Leading with Technology, 40(1), 10-11.
- Mason, G., Shuman, T., & Cook, K. (2013). Comparing the effectiveness of an inverted classroom to a traditional classroom in an upper-division engineering course. IEEE Transactions on Education, 56(4), 430-435. doi: 10.1109/TE.2013.2249066
- 이민경 (2014). 거꾸로 교실(Flipped Classroom)의 효과와 의미에 대한 사례연구. 한국교육, 41(1), 87-116.
- 김남익, 전보애, 최정임 (2014). 대학에서의 거꾸로 학습(Flipped learning)사례 설계 및 효과성 연구. 교육공학연구, 30(3), 467-492.
- 이희숙, 강신천, 김창석 (2015). 플립러닝 학습이 학습동기 및 성취도에 미치는 효과에 관한 연구.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18(2), 47-57.
- Slavin, R. E. (1991). Cooperative learning. Review of Educational Research, 50(2), 315-342. https://doi.org/10.3102/00346543050002315
- 구광현, 가영희, 이규영 (2007). 교육심리학. 서울: 동문사
- Gottfried, A. E. (1990). Academic intrinsic motivation in young elementary school childre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82, 525-538. https://doi.org/10.1037/0022-0663.82.3.525
- 윤미선, 김성일 (2004). 중.고생의 학업성취 결정요인으로서 사고양식, 학습동기, 교과흥미, 학습전략 간의 관계모형. 교육심리연구, 18(2), 161-180.
- 강민석, 김진일, 박인우 (2009). 사이버대학 e-러닝환경에서 학업성취도에 영향을 미치는 학습 참여 변인 규명. 인터넷정보학회논문지, 10(5), 135-143.
- 전달영, 권주형, 안광진 (2005). 사이버대학의 e-Learning 서비스 품질과 참여요인이 학생만족과 학업성과에 미치는 영향. 소비문화연구, 8(4), 185-208.
- 유평준 (2003). 원격대학원 온라인 수업의 학습참여도, 학업성취도 및 학습만족도에 미치는 학습자 관련 변인. 교육정보방송연구, 9(4), 229-267.
- 임연욱, 이옥화 (2008). 사이버 학습자의 학습참여도, 학습만족도, 학업성취도간의 관계 연구. 열린교육연구, 16(2), 177-200.
- 정혜영 (2008). 웹 기반 학습에서 학습자 요인과 참여도가 학습 효과성에 미치는 영향. 박사학위논문, 전북대학교.
- 임재호 (2000). 인성특성과 학업성취도간의 상관관계 연구. 석사학위 논문, 서원대학교.
- 유재화 (1992). 교사의 의사소통 유형이 학업성취와 학습태도에 미치는 효과.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 최선용 (2008). 이러닝 환경에서 허용적 학습 분위기가 교수실재감과 학습동기,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효과. 석사학위논문, 고려대학교.
- Wentzel, K. R. (1997). Student Motivation in Middle School: The Role of Perceived Pedagogical Caring.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89(3), 411-419. https://doi.org/10.1037/0022-0663.89.3.411
- 이형섭 (1996). 초등학교 아동이 지각한 교사 아동간 의사소통과 아동의 학습태도와의 관계.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 최은주 (2001). 초등학생의 학교생활 만족도와 주관적 안녕감과의 상관관계 연구. 석사학위논문, 아주대학교.
- 정인성, 임철일, 최성희, 임정훈 (2000). 평생교육을 위한 웹 기반 학습에서 상호작용 유형에 따른 효과 분석. 교육공학연구, 16(1), 223-246.
- 최경애 (2008). 이러닝의 대인 상호작용 유형과 성인학습자의 교육효과에 대한 인식간의 관계 연구. 교육공학연구, 24(4), 167-191.
- 고일상, 최수정, 정경호 (2006). 웹 기반 원격교육에서 학습자 몰입의 영향요인과 학습효과에 관한 연구. 인터넷전자상거래연구, 6(1). 83-108.
- 김규동, 고유정, 최고은, 박인우 (2012). 이러닝에서 교수실재감, 학습참여도, 학습자-교수자 간의 상호작용 및 학업성취도 간의 구조적 관계 분석. 한국교육학연구, 18(1), 169-188.
- Swan, K. (2002). Building learning communities in online courses: The importance of interaction. Education. Communication & Information, 2(1), 23-49. https://doi.org/10.1080/1463631022000005016
- 민보영 (2012). 부모의 학습관여에 따른 학습동기와 창의적 인성의 관계. 석사학위논문, 경원대학교.
- 이윤희 (2013). 학생의 인성에 영향을 미치는 학교교육 요인 : 도덕성, 사회성, 자아존중감을 중심으로. 박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 김양분, 강상진, 류한구 (2003). 교육 수요자 만족도 조사 연구. 서울: 한국교육개발원.
- 진윤정 (2009). 중학생의 인성특성이 학습태도와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상명대학교.
- 조수정 (2003). 초등학생의 자아존중감이 사회성과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대전대학교.
- Anderson, J. C. & Gerbing, D. W. (1988).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in practice : A review and recommended two-step approach. Psycscan Developmental psychology, 1(10), 271-285.
- Bagozzi, R. P. (1988). On the Use of Structural Equation Models in Experimental Designs.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26(3).
- 김석우 (2007). SPSS WIN 12.0 활용의 실제. 서울: 교육과학사.
- Nunnally, J. C., & Bernstein, I. H. (1994). Psychometric Theory. NY: McGraw-Hill, In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