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Play Behaviour and Environment Using User Research (Focused on Air-bounce Space in Theme Museum)

사용자 조사법을 이용한 어린이 놀이행태 및 놀이환경 분석 (테마박물관의 실내 에어바운스 공간을 대상으로)

  • 송미 (강원대학교 대학원) ;
  • 윤희정 (강원대학교 관광경영학과)
  • Received : 2015.07.10
  • Accepted : 2015.08.20
  • Published : 2016.01.28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play behaviour and play environment of children at the Air-bounce space in the theme museum, using user observation and interviewing user behaviour, main methods of user research. Study area is Animation theme museum in Chuncheon City, Kangwon Province, Republic of Korea. Main results show that physical, emotional, cognitive, and social behaviour of playing children in the study area are observed, and this study draws the planning and design related implications of play space such as carrying capacity, waiting room and safety guard and so on. The results of this study can be used in the planning and design process of children's play environment as important guidelines.

본 연구는 테마형 박물관 중 하나인 춘천 애니메이션 박물관의 어린이 놀이공간(에어바운스)을 대상으로 실제 공간을 이용하는 어린이들의 놀이행태와 놀이환경을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어린이들의 특성을 고려하여 사용자 조사법 중 사용자 관찰법과 사용자 행동 인터뷰 조사를 병행하였다. 사용자 관찰법을 통해 연구 대상지의 어린이 놀이행태를 분석한 결과, 신체 운동, 정서, 인지, 사회성 발달과 관련된 놀이행태가 모두 관찰되었으나, 매달리거나 역할놀이와 같은 일부 행동은 관찰되지 않았다. 사용자 관찰법과 인터뷰 조사 등을 종합하여 이용밀도(수용력) 제한, 연령별 공간구분, 동반자 대기공간 조성, 아동과 동반자간 친밀감형성을 위한 공간 조성, 안전요원의 배치 등의 다양한 계획적 함의들이 도출되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추후 유사한 어린이 놀이공간의 계획 및 설계단계에서 유용한 가이드라인으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Keywords

References

  1. 강영재, 김요섭, "서울시 상상어린이공원의 창의놀이 행태분석연구," 한국조경학회지, 제40권, 제5호, pp.109-118, 2012. https://doi.org/10.9715/KILA.2012.40.5.109
  2. http://www.gimc.or.kr
  3. 권태훈, 아동 행태 특성에 따른 어린이 집 공간디자인 연구, 국민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1.
  4. 김경희, 안소영, 한지숙,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아동권리 경험에 대한 아동의 인식연구," 아동과 권리, 제17권, 제2호, pp.175-204, 2013.
  5. 김보경, 조은경, 진성아, "3D캐릭터를 이용한 인터렉티브 가상놀이공간 구축," 한국콘텐츠학회학술대회 논문집, 제1권, 제1호, pp.111-116, 2003.
  6. 김수임, "유아들에게 있어서 음악하기의 의미: 통합 음악 활동을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2권, 제11호, pp.527-538, 2012. https://doi.org/10.5392/JKCA.2012.12.11.527
  7. 김양주, 김주연, 이종세, "어린이박물관 전시공간에서 행태적 특성에 따른 공간 체험 요소에 관한 연구," 한국공간디자인학회 논문집, 제22권, pp.17-25, 2012.
  8. 김옥경, 발도로프 특성에 의한 유아 놀이 공간으로서 키즈 카페 공간에 관한 연구, 홍익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0.
  9. 박윤, 양장훈, "유아의 시지각 및 사회성 향상을 위한 동작 인식 기반 에듀테인먼트 콘텐츠 개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5권, 제7호, pp.170-180, 2015. https://doi.org/10.5392/JKCA.2015.15.07.170
  10. 사공복희, "초등학교 어린이들의 정보탐색행태에 관한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제38권, 제3호, pp.353-381, 2007.
  11. 서지은, 이정호, "환경시.환경음 인자가 어린이 놀이터의 행태지원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기초연구," 대한걱축학회논문집 계획계, 제22권, 제8호, pp.37-44, 2006.
  12. 송소라, 반영환, 정지홍, "아동의 독서 및 놀이행태를 반영한 어린이 도서관 CONTENT 분석: 아동의 가구 사용방법(Way of seat)과 아동-부모의 상호작용 방법을 중심으로," 한국디자인학회 학술대회 논문집, pp.901-906, 2009.
  13. 신동인, 조연호, "지적장애아동의 사회적 능력의 발달을 위한 연극놀이 집단프로그램의 개발 및 효과성에 관한 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3권, 제1호, pp.482-497, 2013. https://doi.org/10.5392/JKCA.2013.13.01.482
  14. 신선영, 어린이 놀이학습공간실내 디자인의 감성표현 특성, 울산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1.
  15. 원혜민, 이경미, "멀티미디어 인터페이스 기술을 이용한 유아 대상의 체감형 게임 설계: 신체 놀이활동 중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1권, 제3호, pp.116-127, 2011.
  16. 윤종관, 이건표, 권용, 김현정, 김병욱, "동적 환경 내에서의 사용자 니즈 파악을 위한 비디오 관찰법에 관한 연구," 디자인학연구 학술발표대회 논문집, 제38호, pp.22-23, 2000.
  17. 이미나, 변대중, "스토리텔링 기법을 적용한 어린이 체험전시공간의 디자인 기획에 관한 연구," 한국실내디자인학회 학술대회 논문집, pp.185-190, 2011.
  18. 이보경, 어린이 행태 특성에 따른 놀이 환경 디자인 제안 : 어린이와 보호자의 상호 작용을 중심으로, 성균관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8.
  19. 임승빈, 환경심리와 인간행태, 보문당, 1999.
  20. 임학순, "지역발전을 위한 춘천 애니메이션박물관의 역할 모델 개발에 관한 연구," 예술경영연구, 제5권, 제6호, pp.65-82, 2004.
  21. 정유진, 정진주, "아동행태 특성에 따른 유치원내 어린이 놀이터 공간 특성," 한국농촌건축학회 논문집, 제15권, 제4호, pp.9-16, 2013.
  22. 최진실, "어린이 박물관에서의 어린이 상호작용특성 연구," 디지털디자인학연구, 제12권, 제1호, pp.364-372, 2011.
  23. 황원, 사용자 문화요소에 의한 User Research의 분석 방법 연구: 어린이 아동방 사용행태를 중심으로, 국민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8.
  24. P. Atkinson, "Rescuing Autoethnography," Journal of Contemporary Ethnography, Vol.35, No.4, pp.400-404, 2006. https://doi.org/10.1177/0891241606286980
  25. M. Hammersley and P. Atkinson, Ethnography: Principles in Practice, London: Routledge, 1995.
  26. A. B. Smith, N. J. Tsylor, and M. Gollp, "Children's Voices. Research," Internationa of Children Rights, Vol.10, pp.73-88, 2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