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Regional Hub Public Hospital Medical Service Quality and Customer Loyalty Relationship

지역거점 공공병원의 의료서비스 질과 고객충성도와의 관계

  • 이진우 (부산디지털대학교 보건행정학과)
  • Received : 2016.08.24
  • Accepted : 2016.09.30
  • Published : 2016.12.28

Abstract

This study is significant for its proposed health care quality improvement methods to study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medical service quality and customer loyalty in the regional hub public hospital. The subjects were selected 604 people who visited the regional hub public hospital to customers from June 9 to June 30, 2014 as the final survey. The analysis was conducted hierarchical regression analysis to identify factors affecting the reliability factor analysis and customer loyalty. In conclusion showed that accessibility factors affecting customer loyalty, awareness hospital, the perceived value of cost-effectiveness, human services on a significant impact. The regional hub public hospitals by focusing efforts I have a continuity of customer care through constant management in order to provide quality health care, increase the frequency of use and loyalty are needed.

본 연구는 지역거점 공공병원의 의료서비스 질과 고객충성도와의 관계를 연구하여 의료서비스 질의 향상 방안을 제시하는데 그 의의가 있다. 조사대상자는 2014년 6월 9일부터 6월 30까지 지역거점 공공병원을 내원한 고객들로 604명을 최종 조사대상으로 선정하였다. 분석방법은 신뢰도 및 요인분석과 고객충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기 위하여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결론을 보면 고객충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접근성, 병원인지도, 지각 된 비용효과 가치, 인적서비스가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앞으로 지역거점 공공병원이 양질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지속적인 관리를 통해 고객관리의 연속성을 가지는데 집중함으로써 이용빈도와 충성도를 높이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Keywords

References

  1. 심규범, 김민호, 김원, 신문주 "병원선택요인이 환자만족도 및 재이용에 미치는 영향," 보건의료산업 학회지, 제8권, 제2호, pp.37-48, 2014.
  2. 이진우, 김광환, "공공의료기관 인지도와 재 방문 여부와의 관계 연구," 디지털정책연구, 제11권, 제7호, pp.271-279, 2013.
  3. 이진우, 안상윤, 이종형, 이무식, 김광환, "지방 의료원의 선택요인분석을 통한 복합적인 의료 서비스 전략 구축," 디지털융복합연구, 제13권, 제5호, pp.297-307, 2015.
  4. 이경수, 김준호, 김대희, "부산 소재 대학병원 이용고객의 의료기관 충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보건과 사회과학, 제29집, pp.259-277, 2011.
  5. 양종현, 송태균, 장동민, "의료서비스품질이 암환자의 고객만족과 재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2권, 제12호, pp.269-281, 2012. https://doi.org/10.5392/JKCA.2012.12.12.269
  6. 윤관호, 권미영, "의료서비스품질요인이 서비스가치와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경영교육저널, 제18권, pp.37-59, 2010.
  7. B. A. Myers, A Guide to Medical Care Administration Concepts and Principles, American Public Health Association, 1969.
  8. A. G. Woodside, "What is quality and how much does it really matter?," J Health Care Mark, Vol.11, No.4, pp.61-67, 1991.
  9. D. C. Miller, R. S. Mitchell, P. E. Oyer, E. B. Stinson, S. W. Jamieson, and N. E. Shumway, "Independent determinants of operative mortality for patients with aortic dissections," Circulation, Vol.70, No.3, pp.153-164, 1984. https://doi.org/10.1161/01.CIR.70.2.153
  10. 황세인, 이해종, 김진경, 조우현, 김지만, 강혜영, "척추질환 환자의 전문병원과 일반병원의 선택요인," 병원경영학회지, 제15권, 제2호, pp.27-43, 2010.
  11. 김진세, "병원의 물리적 환경이 고객만족과 구전, 재방문 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제13권, 제10호, pp.4645-4652, 2012. https://doi.org/10.5762/KAIS.2012.13.10.4645
  12. 강춘한, 의료서비스의 품질 핵심 요인이 고객의 재이용 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부산.경남 의료기관을 중심으로, 인제대학교 일반대학원, 박사논문, 2012.
  13. 김미녀, 의료서비스에서 환자만족의 선.후행변수 관계에 관한 연구, 경상대학교 대학원, 박사논문, 2009.
  14. 김영종, 김광환, "일개 종합병원 고객관리 모형 구축에 관한 연구,"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제13권, 제9호, pp.4082-4089, 2012. https://doi.org/10.5762/KAIS.2012.13.9.4082
  15. 윤성욱, 류정건, 김수배, "요양병원 진료시스템에 따른 진료전문성, 편의성, 상호작용성의 역할 비교 연구," 유통연구, 제11권, 제3호, pp.1-22, 2006.
  16. 전제란, "병원고객관계관리 시스템 도입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연구,"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제10권, 제1호, pp.209-214, 2009. https://doi.org/10.5762/KAIS.2009.10.1.209
  17. 오재영, 김은혜, 이설주, "병원 내 부대시설 서비스가 병원 이미지 및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연구," 서비스경영학회지, 제8권, 제3호, pp.249-276, 2007.
  18. 정병희, 최진탁, 박세승, "환자 만족도 향상을 위한 진료 스케즐 안내시스템 구현," 한국정보기술학회, 제10권, 제2호, pp.88-93, 2012.
  19. 임환열, 황인경, 서원식, "지방의료원 의료소 비자의 서비스가치, 브랜드이미지, 재이용의도 간관계,"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0권, 제11호, pp.304-317, 2010.
  20. 서미란, "지방 종합병원의 서비스 질이 고객의 재이용의사에 미치는 영향," 지방정부연구, 제19권, 제3호, pp.243-268, 2015.
  21. 안상윤, "종합병원의 전략 지향성이 성과에 미치는 영향," 디지털융복합연구, 제12권, 제3호, pp.309-316, 20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