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고은교, 계획된 행동이론을 적용한 아동의 경로행동에 관한 기술적 연구, 조선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9.
- 고은교, 최태은, "계획된 행동이론을 적용한 성인의 경로행동 연구," 남부대학교 논문집, 제11권, pp.15-26, 2011,
- 교육과학기술부, 개정교육과정 교육부 고시 제2009-41호, 교육과학기술부, 2009.
- M. W. Berkowitz and J. H. Grych, "Fostering goodness: Teaching parents to facilitate children's moral development," Journal of Moral Education, Vol.27, No.3, pp.371-391, 1998. https://doi.org/10.1080/0305724980270307
- 서유현, 내 아이의 미래가 달라지는 엄마표 뇌교육, 아이트리, 2010,
- 최인수, 창의성의 발견, 서울: 샘앤파커스, 2011.
- 박현진, 김숙자, "유아 인성교육 방향 모색을 위한 선행연구 고찰," 아동교육, 제21권, 제2호, pp.5-26, 2012.
- 윤영, 교사와 학부모의 인성교육에 대한 인식 일치도 및 효과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1.
- 구본만, "인격주의 인성교육의 실천 방향," 종교교육연구, 제49권, pp.23-49, 2015.
- 도승이, "사회정서학습 측면에서 인성교육과 인성의 측정," 교육심리연구, 제29권, 제4호, pp.729-735, 2015.
- 이민영, "한국적 효사상의 발달과정 연구 : 가족 및 노인복지에 대한 함의," 이화사회복지연구, 제9권, pp.65-84, 2003.
- 박영숙, 박홍재, "효복지 개념의 정립과 그 시사점," 한구효학회, 제19권, pp.89-114, 2014.
- 한정란, "중.고등학생들의 노인에 대한 태도," 미래교육연구, 제17권, 제2호, pp.175-200, 2002.
- 김형수, 김신향, "우리나라 노인자살률의 지역적 편차와 요인에 관한 연구-16개 광역시.도를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4권, 제11호, pp.215-224, 2015. https://doi.org/10.5392/JKCA.2014.14.11.215
- D. D. McLean, A. R. Hurd, and N. B. Rogers, Kraus's Recreation and Leisure in Modern Society(8th ed), Sudbury: Jones and Bartlett Publishers, 2008,
- 이광숙, 최균, "후기고령노인의 자살시도 경험,"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5권, 제7호, pp.224-254, 2015.
- 고태규, 복지레저서비스론 , 경기: 집문당, 2009.
- 김형수, 허평화, "노인자살 예방전략에 관한 모색,"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1권, 제3호, pp.309-317, 2011. https://doi.org/10.5392/JKCA.2011.11.3.309
- Lickona, Educating for character, A comprehensive approach. In A. Molnar(Ed.). The construction of children's character, IL: University of Chicago Press, 1997.
- Klausmeir and Ripple, Learning and human abilities, New York: Harper & Row, 1971.
- 한정란, "세대공동체 교육 프로그램의 효과 연구-아동과 청소년에 대한 효과를 중심으로-," 노인복지연구, 제23권, pp.157-177, 2004.
- L. S. Vygotsky, Mind in society, The development of higher psychiligical process(ed. by M. Cole, J. Scribner, V John-Steiner, and E. Souberman), Cambridge: Harvard University Press, 1978.
- K. Poter and N. O'Conner, "Changing attitudes of university students to old people," Educational Gerontology, Vol.3, pp.139-148, 1978, https://doi.org/10.1080/0360127780030203
- Mc Guire, Attitudes and attitude change, in Lindzey Gardner & Elliot Aronson(eds), Thr Handbook of Social Psychology(3rd ed), Ravdom House, 1985.
- Durand and Klemmack, "Cognitive Differentiation and the attitudes of Older Persons," Research on aging, Vol.3, pp.333-344, 1981. https://doi.org/10.1177/016402758133006
- 배한동, 이애란, "비고츠키의 관점에서 본 부적응아 인성 교육 방안," 윤리교육연구, 제17권, pp.243-266, 2008.
- 윤영동, "사회구성주주의의 관점에서 본 내러티브와 아동의 인성교육," 초등도덕교육, 제39권, pp.139-168, 2012.
- 김국현, "인성교육을 위한 교사의 역할 변화와 교사교육의 개선," 교원교육, 제29권, 제1호, pp.133-150, 2013.
- 금교영, "인격전형과 인성교육 연구: 인격전형의 인성교육 모델효과," 동서철학연구, 제72권, pp.439-461, 2014.
- 서정화, "인성교육 진흥을 위한 교원 역량 강화의 과제," 한국교원교육연구, 제32권, 제3호, pp.387-404, 2015.
- 정윤경, "인성교육 활성화를 위한 교사의 인성교육," 교육의 이론과 실천, 제20권, 제2호, pp.77-104, 2015.
- 최예솔, 이하영, 진영은, "인성교육에 관한 국내 연구동향 및 과제,"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제16권, 제6호, pp.489-517, 2016.
- 김명소, 김금미, 한영석, "남성의 양성평등행동에 대한 합리적 행위이론 및 계획된 행동이론의 적용: 도덕적 책무의 역할 탐색," 한국심리학회지여성, 제9권, 제1호, pp.1-21, 2004.
- 박진경, "여가행동을 예측하는 모형 탐색:합리적 행동이론과 계획된 행동이론을 적용하여," 대한관광경영학회, 제26권, 제4호, pp.237-255, 2011.
- Ajzen, Attitude, personality and behavior. Milton Keynes: Open University Press, 1988.
- Ajzen, "The theory of Planned Behavior," Organizational Behavior and Human Decision Processes, Vol.50, No.2, pp.179-211, 1991. https://doi.org/10.1016/0749-5978(91)90020-T
- 박희서, 김은희, "계획행동이론에 근거한 쓰레기 감량형태의 연구," 사회과학연구, 제25권, 제1호, pp.1-17, 2004.
- 김은경, "조부모 관련 변인이 대학생의 노인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노년학회, 제23권, 제3호, pp68-74, 2003.
- 임미혜, 성인진입기 손자녀-조부모 유대와 부/모-조부모 관계질, 접촉, 가치유사성과의 관계: 부계, 모계와 손자녀 성에 따른 비교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3.
- 정민숙, 고은교, "계획된 행동이론을 적용한 고등학생의 경로행동 예측," 학교사회복지, 제20권, pp.55-76, 2011.
- 박종덕, "인성교육과 교사의 전문성: 초등교사의 역할에 주는 시사," 초등교육연구, 제20권, 제3호, pp.107-127, 2007.
- L. M. Wankel, W. K. Mummery, T. Stephans, and C. L. Craig, "Prediction of Physical Activity Intention From Social Psychological Variables: Results From the Campbell's Survey of well-being," Journal of Sport & Exercise Psychology, Vol.16, pp.56-69, 1994. https://doi.org/10.1123/jsep.16.1.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