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강명희. (2005). 협력학습을 위한 Cybergogy 모델 연구. 서울: 이화여자대학교 산학협력단.
- 권두승. (2005). 성인학습지도방법의 이론과 실제. 교육과학사.
- 권세준. (2012). 원격대학 도서관 서비스 품질평가에 관한 연구. 경기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김나연. (2011). 사이버대학생의 교수실재감, 학습실재감, 학습성과의 구조적 관계 규명.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김민정. (2005). e-Learning 환경에서 인식되는 사회적 실재감과 성취도, 만족도, 학습 지속도의 관계 규명.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김유진, & 박주호. (2012). 사이버대학생의 학습실재감, 학습몰입 및 학업성취도간의 관계. 아시아교육연구, 13(3), 143-170.
- 김은경. (2010). 사이버대학생의 실재감, 유용.용이성, 학습성과간의 구조적 관계.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김정화. (2010). 이러닝 환경에서 e-튜터의 학습지원이 교수실재감과 학습실재감의 하위 변인에 미치는 영향과 구조적 관계 분석. 이화여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김지심. (2009). 기업 이러닝에서 실재감과 학습효과의 구조적 관계 규명. 이화여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김진호. (2003). 성인교육프로그램 참여자의 학습몰입 영향요인에 관한 구조분석. 서울대하교 박사학위논문.
- 박혜진. (2013). SNS 활용 대학수업에서 학습실재감, 학습몰입, 학습만족도, 학습지속의향 간의 구조 관계 분석. 건국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송은주. (2011). 평생교육 참여 동기가 여성의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송종춘. (1999). 학습자 관점의 열린사이버대학 이용실태에 대한 분석. 부경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이두현. (2009). 대학 입학유형별 학교생활 적응에 관한 연구. 전북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임현민. (2003). 중년기 성인학습자의 교육참여동기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최호열, & 최미나. (2006). 대학 사이버 강의의 만족도 분석 및 개선방안: C대학 사례를 중심으로. 청대학술논집, 7, 1-24.
- 한상훈. (2003). 성인학습자의 교육참여동기와 자기주도적학습의 관계. 평생교육학연구, 9(3), 225-245.
- 한상훈. (2007). 성인학습자의 학습동기와 자기주도적학습의 관계.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7(2), 355-374.
- Astin, A. W. (1993). What matters in college: Four critical years revisited. San Francisco, CA: Jossey-Bass.
- Boshier, R. W. (1991). Psychometric properties of the alternative form of the education participation Scale. Adult Education, 36(1), 150-167.
- Halonen, J. S. (2002). Classroom presence. In. S.F.D. a. W.B.(Eds.) (Ed.), The teaching of psychology: Essays in honor of Wilbert J.McKeachie and Charles.
- Heeter, C. (1992). Being there: The subjective experience of presence. Presence: Teleoperators and Virtual Environments, 1(2), 262-271. https://doi.org/10.1162/pres.1992.1.2.262
- Houle, C. O. (1961). The inquiring mind: A study of the adult who continues to learn Madison. University of Wisconsin Press.
- Hurtman, J. L., & Turman-Davis, B. (2001). Factors related to the satisfaction of faculty reaching online courses at the University of Central Florida. Paper presented at the 2000 Sloan Summer Workshop on Asynchronous Learning Networks, Needham, MA.
- Kessler, R. (2000). The Teaching Presence. Virginia Journal of Education, 94(2), 1-12.
- Kim, N. R. (2007). Effects of facilitation promoting cognitive presence on student learning and satisfaction in an online community of inquiry. 2007 AECT International Convention (p. 10). Anaheim, CA.
- Knowles, M. (1984). The Adult Learner: A neglected species. Houston: Gulf.
- Knowles, M. (1999). Definite classics on adult education. NY: Association Press.
- Lindeman, E. (1926). The meaning of adult education. Montreal: Harvest House.
- Merriam, S. B. (2001). Andragogy and Self-Directed Learning Pillars of Adult Learning Theory. New Directions for Adult and Continuing Education, 89, 3-13.
- Picciano, A. G. (2002). Beyond student perceptions: Issues of interaction, presence, and performance in an online course. Journal of Asynchronous Learning Networks, 6(1), 21-40.
- Phillips, J. (1997). Return on investment: In training and performance improvement programs. Houston, Texas: Gulf Publishing Company.
- Riechmann, S. W. & Grasha, A. F. (1974). A rational approach to developing and assessing the construct validity of a student learning style scale instrument. Journal of Psychology, 87, 213-23. https://doi.org/10.1080/00223980.1974.9915693
- Sargant, N. (2001). A north-south dicide among adult learners in Europe. Adults Learning, 12, 7-10.
- Swan, K. (2001). Virtual interaction: design factors affecting student satisfaction and perceived Learning in asynchronous online courses. Distance Education, 22(2), 306-331. https://doi.org/10.1080/0158791010220208
- Swan, K. (2002). Education, Building communities in online courses: The importance of interaction. Communication and Information, 2(1), 23-49. https://doi.org/10.1080/1463631022000005016
- Swan, K., Shea, P., Fredericksen, E., Pickett, A, Pelz, W., & Maher, G. (2000). Building knowledge building communities: Consistency, contact and communication in the virtual classroom. Journal of Educational Computing Research, 23(4), 389-413.
- Swan, K., & Shin, L. F. (2005). On the nature and development of social presence in online course discussions. Journal of Asynchronous Learning Networks, 9, 115-136.
- Tough, A. (1979). The adult's learning projects: A fresh appoach to theory and practice in adult learning(2nd ed.), Toronto: Ontario Institute for Studies in Education.
- Tu, C.H., & McIsaac, M. (2002). The relationship of social presence and interaction on online classes. The American Jounal of Distance Education, 16(3), 131-150. https://doi.org/10.1207/S15389286AJDE1603_2
- Wachtel, H. K. (1998). Student evaluation of college teaching effectiveness: A brief review. Assessment and Evaluation in Higher Education, 23(2), 91-211.
- Willing, P. A., & Johnson, S. D. (2004). Factors that influence students' decision to dropout of online courses. Journal of Asynchronous Learning Network, 8(4), 105-118.
- Wolman, B. (1989). Dictionary of behavioral science. SD: Academic Press.
피인용 문헌
- 성인학습자의 지각된 유용성과 태도가 학습몰입과 학습실재감에 미치는 영향 vol.23, pp.4, 2016, https://doi.org/10.12653/jecd.2016.23.4.0449
- 대학의 원격화상수업과 대면수업의 만족도 비교 연구 vol.21, pp.7, 2015, https://doi.org/10.5392/jkca.2021.21.07.4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