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교육과학기술부 (2011). 과학과 교육과정. 교육과학 기술부고시 제 2011-361호, 별책 9호.
- 문현주, 신명경 (2014). 비형식 과학교육의 장으로서의 과학관 전시 패널에 나타난 인식론적 특징 탐색. 교사교육연구, 53(4), 789-802.
- 미래창조과학부 (2014). 제3차 과학관육성기본계획. 국가과학기술심의회 공개자료.
- 박대민, 이중식 (2010). 사회적 과학기술 발전을 위한 새로운 시민참여모형: 온라인 과학 상점. 커뮤니케이션 이론, 6(2), 6-47.
- 우새미 (2009). 대중의 과학이해(PUS)에 대한 연구-국립과천과학관 기초과학관을 중심으로. 고려대학교 대학원 과학기술학협동과정 석사학위논문.
- 이난희(2014). 과학관에 대한 국민 관심도 및 수요조사, 공주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 이연주 (2009). 과학관 전시물과 관람객의 관람행동유형 분석 - 국립과천과학관 어린이탐구체험관을 중심으로. 서울교육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장현숙, 최경희 (2006). 과학관 현장학습이 중학생들의 과학, 기술, 사회의 관계 인식에 미치는 영향.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6(2), 425-445.
- 조숙경 (2005). 과학관의 새로운 패러다임: 필즈 온(Feels-on) 사이언스. 과학기술정책연구원 포럼 발표논문집.
- 조숙경 (2007). 과학커뮤니케이션: 과학문화의 실행(Practice). 과학기술학연구, 13, 151-175.
- 최경희, 장현숙 (2005). 과학관 전시물의 분석을 통한 국내외 주요 과학관의 STS 교육 실시 현황 파악.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5(3), 336-345.
- 최은지 (2013). 과학대중화를 위한 자연사 박물관 전시물의 과학 커뮤니케이션 반영정도 분석. 조선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 한국과학창의재단 (2012). 과학기술에 대한 국민 이해도 조사 결과 보고서. 한국창의재단 보고서
- 홍성만 (2004). 과학기술정책에서 신거버넌스의 대두: 시민참여적 프로그램의 활성화. 한국행정학회 학술대회 발표논문집, 262-281.
- AAAS (1993). 과학소양을 위한 단계별 기준[Benchmarks for science literacy]. (김중복 역). 서울: 한국과학창의재단, 2013)
- Amold, K. (1996). Presenting science as product or as process: Museums and the making of science. In S. M. Pearce (Ed.), Exploring science in museums. London: Athlone Press.
- Burns, T. W., O' Connor, D. J., & Stocklmayer, S. M. (2003). Science communication: A contemporary definition. Public Understanding of Science, 12, 183-202. https://doi.org/10.1177/09636625030122004
- Bradburne, J. M. (1998). Dinosaur and white elephants: The science center in the twenty-first century. Public Understanding of Science, 7(3), 237-253. https://doi.org/10.1088/0963-6625/7/3/003
- Durant, J. (1992). Museums and the public understanding of science. London: Science Museum.
- Elam, M. and Bertilsson, M. (2003). Consuming, engaging and confronting science: The emerging dimensions of scientific citizenship. European Journal of Social Theory, 6, 233-51. https://doi.org/10.1177/1368431003006002005
- Hagendijk, R. and Irwin, A. (2006), Public deliberation and governance: Engaging with science and technology in contemporary Europe. Minerva, 44, 167-84. https://doi.org/10.1007/s11024-006-0012-x
- Hurd, P. D. (2000). Transforming middle school science education. New York: Teachers College Press.
- Janousek, I. (2000). The 'context museum': Integrating science and culture. Museum International, 52(4), 21-24.
- Kelly, T. (1970). A history of adult education in Great Britain. Liverpool: Liverpool University Press.
- Koster, E. (1999). In search of relevance: Science centers as innovators in the evolution of museums. Daedalus, Summer, 128(3).
- Lehr, J.L., McCallie, E., Davies, S., Caron, B., Gammon, B. and Duensing, S. (2007), The value of 'dialogue events' as sites of learning: An exploration of research and evaluation frameworks,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9(12), 1467-87. https://doi.org/10.1080/09500690701494092
- Lindqvist, S. (2000). Museums of modern science : Nobel symposium 112. Carton, MA: Science History Publications.
- Macdonald, S. & Silverstone, R. (1992). Science on display: The representation of scientific controversy in museum exhibitions, Public Understanding of Science, 1, 69-87. https://doi.org/10.1088/0963-6625/1/1/010
- Miller, S. (2001). Public understanding of science at the crossroads. Public Understanding of Science, 10, 115-120. https://doi.org/10.1088/0963-6625/10/1/308
- Museum of London (2015). http://www.museumoflondon.org.uk/london-wall/.2015/7/5.
- National Research Council (2013). Next generation science standards : For states, by states. Washington, DC: National Academy Press.
- Pedretti, E. (2002). T. Kuhn meets T. Rex: Critical conversations and new directions in science centres and science museums. Studies in Science Education, 37(1), 1-41. https://doi.org/10.1080/03057260208560176
- The Royal Society (2004). Science in society. The Royal Society.
- Van Der Sanden, M. C. A., & Meijman, F. J. (2008). Dialogue guides awareness and understanding of science: An essay on different goals of dialogue leading to different science communication approaches. Public Understanding of Science, 17, 89-103. https://doi.org/10.1177/096366250606737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