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강남욱, 김장희 (2012). 아동의 회복탄력성, 스트레스 요인 및 스트레스 대처양식간의 관계, 교류분석상담연구, 2(2), 69-94.
- 강영하 (2012). 초등학생의 자아탄력성과 학교행복간의 관계. 학습전략중재연구, 3(1), 107-123.
- 곽윤정, 강민수, 이지혜, 엄채윤 (2013). 내 아이의 강점지능. 서울: 21세기북스.
- 구재선, 서은국 (2012). 행복은 4년 후 학업성취를 예측한다. 한국심리학회지:사회 및 성격, 26(2), 35-50
- 김경수, 김화경 (2011). 부모의 양육태도가 고등학생의 자아존중감 및 자아탄력성에 미치는 영향, 교육연구, 19(2), 143-170
- 김경희, 주현주 (2013). 아동의 회복탄력성이 사회적 문제해결능력, 심리사회적 적응에 미치는 영향. 아동과 권리, 17(3), 437-457.
- 김규수 (2002). 조기교육과 아이들의 삶. 생태유아교육연구, 1(1), 29-47.
- 김미숙, 김종민 (2013). 학교교육 행복수준 지수 개발. 서울: 한국교육개발원.
- 김성숙 (2011). 유아의 자아존중감 증진을 위한 프로그램 구성 및 적용효과, 열린유아교육연구, 16(5), 473-493.
- 김소연 (2013). 유아특수교사의 회복탄력성 분석. 공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김아영 (2014). 미래 교육의 핵심역량: 자기주도성. 교육심리연구, 28(4), 593-617.
- 김은미, 최명구 (2007). 청소년의 여가활동과 행복과의 관계. 아동교육, 16(1), 155-171.
- 김정희, 이용주, 김동춘 (2014). 보육교사의 개인변인, 회복탄력성, 사회적 지지의 관계. 한국보육지원학회지, 10(3), 103-120. https://doi.org/10.14698/JKCCE.2014.10.3.103
- 김주환 (2011). 회복탄력성: 시련을 행운으로 바꾸는 유쾌한 비밀. 서울; 위즈덤하우스.
- 류승희, 안연경 (2005). 유아의 대인불안과 자아존중감간의 관계. 열린유아교육연구, 10(3), 235-249.
- 문수경, 이무영, 박상희 (2009). 부모의 주관적 행복감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 한국가족복지학, 14(4), 137-153.
- 박영란, 이주리 (2011). 청소년의 자아존중감 수준 및 자아존중감 안정성과 공격성의 관계. 한국보육지원학회지, 7(2), 61-79.
- 박희숙, 이승은 (2007). 유아의 자아존중감과 유치원 적응력간의 관계. 열린유아교육연구, 12(6), 337-356.
- 백혜정, 김현신, 우남희 (2005). 조기사교육 경험이 있는 유아들의 문제행동에 관한 연구. 한국영유아보육학, 43, 23-43.
- 손해진 (2013). 만5세 유아의 자아존중감이 유아의 우정의 질에 미치는 영향. 덕성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신동주, 최현미 (2011). 유아 자아존중감 평가척도 개발 및 타당화 연구. 유아교육학논집, 15(6), 167-187.
- 신은경, 문혜련 (2013). 부모의 자아존중감 수준에 따른 유아의 자아탄력성. 미래유아교육학회지, 20(3), 89-112.
- 신지연, 김정현, 정이정 (2012). '숲유치원 접근'의 유치원과 일반 유치원 유아의 기초체력 및 행복감 비교. 유아교육학논집, 16(6), 5-25.
- 신지혜, 최혜순 (2014). 유아행복 과련 연구동향의 분석. 유아교육연구, 34(1), 5-28.
- 신현숙 (2013). 전래놀이 활동이 유아의 사회적 능력 및 회복탄력성에 미치는 효과. 충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안도희, 김유리 (2012). 기대 및 가치 신념이 청소년의 학업 성취와 주관적 안녕감에 미치는 영향. 청소년학연구, 19(3), 293-319.
- 양명희, 김현정 (2010). 원예 활동이 지체장애 아동의 자아 존중감, 행복감, 작업활동 평가에 미치는 영향. 한국지체부자유아교육학논집 중복.지체부자유연구, 53(1), 105-121.
- 유안진, 한미현(1996). 아동의 스트레스 및 사회적 지지 지각의 행동문제. 한국아동학회지, 17(1), 173-188.
- 이미리 (2003). 청소년기 행복감 수준의 일상 맥락변화에 따른 다양성. 한국심리학회지:발달, 16(4), 193-209.
- 이연희 (2013). 유아의 회복탄력성과 스트레스 및 사회적 지지와의 관계.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이연희, 정재은 (2012). 유아의 일상적 스트레스와 사회적 지지가 유아의 회복탄력성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육문제연구, 30(4), 245-268.
- 이영이, 노진숙, 윤영숙, 전은희 (2011). 초등교사의 낙관성과 정서조절양식 및 심리적 안녕감의 관계. 동서전신과학, 14(1), 51-63.
- 이은주 (2009). 유아행복척도 개발연구: 유아교육기관을 중심으로.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 이지현 (2012). 만5세 유아의 회복탄력성과 부모의 회복탄력성의 경향 및 관계.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조한익 (2012). 초등학생의 성취목표지향성, 성취정서, 학업성취도 및 주관적 안녕감의 구조적 관계 분석. 교육심리연구, 26(4), 1001-1021.
- 최성애 (2014). 회복탄력성. 서울: 해냄출판사.
- 최수경, 석주영, 박인전 (2013). 숲에서의 자유놀이가 유아의 사회적 유능감과 행복에 미치는 영향. 열린유아교육연구, 18(2), 181-198.
- 최주애 (2012). 유아의 자아존중감이 교사-유아관계에 미치는 영향. 덕성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최현미 (2013). 유아 자아존중감과 관련된 변인들 간의 구조모형 분석: 기질, 어머니와 애착, 유아-교사관계, 또래관계를 중심으로. 유아교육연구, 33(5), 67-87.
- 최현미, 신동주 (2012). 유아 자아존중감에 영향을 미치는 개인 내.외적 변인에 대한 연구. 유아교육연구, 32(1), 133-158.
- 탁정화 (2015). 유아교사의 교수몰입과 행복플로리시의 관계에서 회복탄력성의 조절효과.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5(3), 235-264.
- 탁정화, 강현미 (2014). 보육교사의 자아존중감과 회복탄력성이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 유아교육연구, 34(5), 31-52.
- 홍은자 (2001). 어머니 성취압력과 학원.학습지 이용이 유아의 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황해익, 김미진, 탁정화 (2013). 만 5세 유아가 인식한 행복한 상황과 행복의 조건에 관한 연구. 생태유아교육연구, 12(4), 93-122.
- 황해익, 탁정화, 강현미 (2014). 보육교사의 회복탄력성 인식수준에 따른 소진과 자아존중의 관계. 열린유아교육연구, 19(4), 31-52.
- Ben-Shahar, T. (2007). Happier: Learn the secrets to daily joy and lasting fulfillment. McGraw-Hill.
- Block, J. G., & Kremen, A, M. (1986). IQ and ego resiliency: Conceptual and empirical connections and separatenes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70(2), 349-361 https://doi.org/10.1037/0022-3514.70.2.349
- Haltiwanger, J. (1989). Behavioral referents of presented self-esteem in young children. Poster presented at the biennial meetings of the Society for Research in Child Development, Kansas City, MO.
- Harter. S. (2015). Handbook of child psychology and developmental science: social emotional and personality development. New Jersey : John Wiley & Sons, Inc.
- Hone, L. C., Jarden, A., Schofield, G. M., & Duncan, S. (2014). Measuring flourishing: The impact of operational definitions on the prevalence of high levels of wellbeing. International Journal of Wellbeing, 4(1), 62-90. https://doi.org/10.5502/ijw.v4i1.4
- Hooper, J. (2013). 아이의 플로리시(우문식, 이명원, 허현자 역). 서울: 물푸레. (원저 2012년 출판).
- Lyubomirsky, S. (2012). 행복도 연습이 필요하다. (오혜경 역). 서울: 지식노마드. (원저 2008년 출판).
- Masten, A. S. (2001). Ordinary magic: Resilience processes in development. American Psychologist, 56, 227-238. https://doi.org/10.1037/0003-066X.56.3.227
- Mastes, A. S., & Powell, J. L. (2003). A resilience framework for research, policy and practice: Contributions from Project Competence. In S. S. Luthar(Ed.), Resilience and vulnerability: Adaptation in the context of childhood adversities(pp 1-28). New York, NY: Cambridge University.
- Miller, C. A., & Frisch, M. (2015). 나는 이제 행복하게 살고 싶다. (우문식, 박선령 역). 서울: 물푸레. (원저 2009년 출판).
- Pleux, D. (2012). 아이의 회복탄력성(박주영 역). 서울: 글담. (원저 2012년 출판).
- Reivich, K., & Shatte, A. (2012). 절대회복력. (우문식, 운상운 역). 서울: 물푸레. (원저 2003년 출판).
- Schwarzer, R., & Nina, K. (2007). Functional roles of social support within the stress and coping process: A theoretical and empirical overview. International Journal of Psychology, 42(4), 243-252. https://doi.org/10.1080/00207590701396641
- Seligman, M. (2011). Flourish: A visionary new understanding of happiness and well-being. NY: Free press.
- Zimmerman, B. J., & Schunk, D. H. (2011). Handbook of self-regulation of learning and performance. New York: Routledge.
Cited by
- Reconceptualization of young children’s strengths using Focus Group Interviews vol.36, pp.5, 2015, https://doi.org/10.18023/kjece.2016.36.5.018
- The relationship between young children's happiness, self-regulation, and preschool adjustment ability vol.12, pp.2, 2017, https://doi.org/10.16978/ecec.2017.12.2.0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