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체험적 커뮤니케이션의 상호작용을 기반으로 한 모바일 인터랙티브 미디어아트에 관한 고찰

Study on Mobile Interactive Media Art based on The Interaction of Experiential Communications

  • 정윤성 (경희사이버대학교 미디어콘텐츠디자인학과)
  • 투고 : 2015.05.01
  • 심사 : 2015.05.30
  • 발행 : 2015.06.30

초록

현대 테크놀로지의 발달과 예술의 융합은 디지털 미디어를 적극적으로 수용한 '매체예술'인 미디어아트의 비약적 발전을 가지고 왔다. 이는 21세기 새로운 창의성의 근간인 커뮤니케이션 예술로서 그 영역과 한계를 확장해 가고 있으며, 현대 디지털 기술의 집결체인 모바일을 통하여 기존의 장르와 분야 간의 경계를 허물고 인터랙티브 즉, 상호작용적 커뮤니케이션을 기반으로 하는 새로운 대중예술로 진화하고 있다. 이러한 첨단기술과 예술의 융합인 모바일 인터랙티브 미디어아트는 시간과 물리적 공간의 한계를 극복하고, 상호작용과 참여의 능동적인 주체로서 체험적 커뮤니케이션의 범위를 확장시키고 있으며, 예술과 학문, 문화산업 등의 다양한 분야에서의 유동적인 플랫폼을 제공해 주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새로운 커뮤니케이션의 확장된 패러다임을 제시하고 있는 인터랙티브 미디어아트에 대한 정의를 문헌 연구를 통하여 고찰해 보고, 모바일을 예술적 표현의 매개체로 활용하고 있는 모바일 인터랙티브 미디어아트의 사례 연구를 통하여 체험적 커뮤니케이션의 상호작용적 효과와 대중예술로서의 새로운 가능성을 분석하였다. 융합과 상호작용, 체험을 화두로 하는 모바일 인터랙티브 미디어아트는 첨단기술과 예술 그리고 새로운 감성이 만나 우리의 생활과 커뮤니케이션의 새로운 접근방법을 제시하고 있으며, 융합과 통섭의 시대적 트랜드에 걸맞는 무한한 가능성을 지닌 새로운 예술장르로서 진화와 발전을 거듭할 것으로 기대된다.

Modern technology in the development and convergence of art brought the rapid development of the media arts actively accommodating 'media art' digital media. It has to go to expand the area and limitations as a basis of communication in the 21st century, a new artistic creativity, through the gathering of the existing chain of modern digital mobile technologies and new genre public art that is based on interactive communication break down the boundaries between sectors It has evolved into. This fusion of high technology and the art of mobile interactive media art is to overcome the limitations of time and physical space, as an active subject of interaction and participation, and expanding the range of experiential communications, such as art and science, cultural industries giving provides a flexible platform for a variety of applications. This study presents an expanded paradigm of the new communication and interactive media that define the reporting year review through the literature on art, experiential mobile communications through a case study of mobile interactive media art that is used as a medium of artistic expression the interactive effect was analyzed as a possible new public art. Convergence and interactivity, mobile interactive media art as a buzzword experience has proposed a new approach to high-tech and art and meet the new sensibility of our life and communication, unlimited possibilities worthy of the contemporary trend of convergence and consilience with a new art genre is expected to continued to evolve and develop.

키워드

참고문헌

  1. 목선아, 백준기, 비언어 커뮤니케이션 관점에서 바라본 인터랙티브 미디어아트에 대한 접근 및 분석,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Vol. 13 No. 12, 2013.10, pp. 585-594 https://doi.org/10.5392/JKCA.2013.13.12.585
  2. 박소영, 스마트폰을 예술 표현도구로 사용한 예술에 관한 연구-아이폰드로잉을 중심으로, 조형미디어학, Vol. 14 No. 1, 2011, pp. 87-94
  3. 박정아, 체험형 전시에서 미디어아트 활용에 대한 연구,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Cultural Product Art & Design Vol. 36, 2014, pp. 29-41
  4. 서현석, 송상민, 한기은, 디지털 미디어에서 메타적 사고를 통한 인터페이스의 경험 확장-증강된사물, 미디어 아트 사례를 중심으로, HCI학술대회, 2009, pp. 1009-1014
  5. 이보람, 스마트폰을 이용한 미디어아트 작품 연구-본인작품'BoPollock'을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석사논문, 2011.06
  6. 이일순, 정보디자인에서 효과적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멀티미디어 사용 원리에 관한 연구, 한국만화애니메이션학회, 제13권, 2008, pp.255-267
  7. 진경아, 김종덕, 인터렉티브아트 인터페이스에 확장된 신체의 의미와 역할,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16권, 제2호, 2010, pp. 449-457
  8. 최은영, 홍륜영, 김재헌, 김치용, 디지털 아트의 미학적 특성에 관한 연구, 한국디지털디자인협의회, 2012, pp. 203-212
  9. 하임성, 환영적 인터랙티브 미디어 아트의 미시 서사구조에 대한 연구, 한국만화애니메이션학회, 제28권, 2012, pp.181-208
  10. 레프 마노비치, 서정신 옮김, 뉴미디어의 언어, 생각의 나무, 2004.
  11. 마셜 맥루한, 박정규 옮김, 미디어의 이해, 커뮤니케이션북스, 1997,
  12. 사비나 미술관 전시 SNS Art 도록, 2012
  13. 오미영, 커뮤니케이션, 커뮤니케이션북스, 2012
  14. 안드레아 피치, 전이주 옮김, 모바일 웹앱 개발 완벽 가이드, 2013.05
  15. 한국콘텐츠진흥원, 예술 기술과 융합하다-인터랙티브 미디어 아트, 문화기술(CT) 심층리포트, 2011.05
  16.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1691784&cid=42219&categoryId=42223, 2015.04.15.
  17. http://blog.daum.net/1st_kofac_supporters/38, 2015.04.18.
  18. http://tip.daum.net/question/57354726?aid=3sfa9, 2015.04.18.
  19. 네이버지식백과,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1526243&cid=42171&categoryId=42180, 2015.04.21.
  20. http://eungs.tistory.com/category/미디어, 2015.04.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