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김경우. (2012). 한국 다문화가정 실태와 정책과제에 관한 연구. 21세기사회복지연구, 9(2), 31-60.
- 김민정. (2008). 다문화가정 자녀의 문화인류학; 국제결혼 가족과 자녀의 성장. "여러 종류"의 한국인이 가족으로 살아가기. 한국문화인류학, 41(1), 51-89.
- 김선정. (2010). 다문화가정 자녀 실태 및 다문화교육의 추진 방향. 외국어교육연구, 24(1), 21-46.
- 김연수, 곽금주. (2010). 영아기 어머니의 언어적 반응성 및 영아의 비언어적 의사소통 능력과 아동 초기 언어능력 간의 관계. 인간발달연구, 17(1), 191-207.
- 김영란. (2015). 다문화사회. 한국인간발달학회학술대회지, 10, 37-54.
- 김이선, 정해숙, 이은아, 채수홍. (2010). 다문화가족의 언어.문화 사용 및 세대간 전수에 관한 연구. 한국여성정책연구원.
- 김의철, 박영신. (2004). 청소년과 부모의 인간관계를 통해 본 신뢰의식: 토착심리학적 접근. 한국심리학회지: 문화 및 사회문제, 10(2), 103-137.
- 다문화가족지원법, 법률 제 12079호, (2014).
- 문주희, 백지숙. (2012). 청소년이 지각한 부모- 자녀 관계, 또래관계, 교사관계가 학업효능감과 성취동기에 미치는 영향-초기 청소년과 중기 청소년 비교연구. 청소년시설환경, 10(3), 39-50.
- 박명숙, 송사리. (2010). 다문화가정 아동의 비행경험과 비행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한국지역사회복지학, 33, 155-183.
- 박현선, 이채원, 노연희, 이상균. (2012). 다문화 가정의 이중언어, 이중문화적 양육 환경이 자녀 발달에 미치는 영향 -어머니 양육참여의 매개 효과를 중심으로. 사회복지연구, 43(1), 365-388.
- 성현란. (2011). 남편의 성역할 고정관념, 다문화 감수성 및 아내문화수용이 결혼이주여성의 문화적응, 결혼 및 삶의 만족에 미치는 영향: 대구경북지역 다문화 가정. 한국심리학회지: 문화 및 사회문제, 17(2), 219-239.
- 이선미, 천우영. (2013). 다문화가정 아동이 지각한 부모-자녀 간의 의사소통유형이 아동의 자아정체성에 미치는 영향. 아동교육, 22(1), 33-54.
- 안전행정부 (2014). 다문화가족 관련 연도별 통계.
- 전경숙, 정태연. (2009). 한국 청소년의 행복을 결정하는 요인들. 한국심리학회지: 문화 및 사회문제, 15(1), 133-153.
- 최운선. (2012). 한,일 다문화가정 청소년의 개인적 특성, 민족 정체감, 차별경험, 자아존중감과 문제행동간의 관계. 한국가족복지학, 17(2), 49-71.
- 황상심, 정옥란. (2008). 농촌지역 다문화가정 아동들의 언어특성관련 상관 연구. 언어치료연구, 17(1), 81-102.
- 허청아. (2014). 동남아출신 다문화가족의 이중언어사회화가 어머니나라 문화에 대한 자녀의 태도 및 관계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국내석사학위논문),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Arriagada, P. A. (2005). Family context and Spanish-language use: A study of Latino children in the United States. Social Science Quarterly, 86(3), 599-619.
- Buriel, R., Love, J. A., & De Ment, T. L. (2006). The relation of language brokering to depression and parent-child bonding among Latino adolescents. In Bornstein, M. & Cote, L. (Eds.), Acculturation and parent-child relationships: Measurement and development (pp. 249-270). US: Lawrence Erlbaum Associates Publishers.
- Chao, R. K. (2006). The prevalence and consequences of adolescents' language brokering for their immigrant parents. In Bornstein, M. & Cote, L. (Eds.), Acculturation and parent-child relationships: Measurement and development (pp. 271-296). US: Lawrence Erlbaum Associates Publishers.
- Choi, J. (2010). Educating Citizens in a multicultural society: The case of South Korea. The Social Studies, 101(4), 174-178.
- Chung, G. H., & Yoo, J. P. (2013). Using the multicultural family support centers and adjustment among interethnic and interracial families in South Korea. Family Relations, 62(1), 241-253.
- Collins, D. W., Maydew, E. L., & Weiss, I. S. (1997). Changes in the value-relevance of earnings and book values over the past forty years. Journal of Accounting and Economics, 24(1), 39-67.
- Collins, W. A., & Laursen, B. (2004). Changing relationships, changing youth interpersonal contexts of adolescent development. The Journal of Early Adolescence, 24(1), 55-62.
- Dorner, L. M., Orellana, M. F., & Jimenez, R. (2008). "It's one of those things that you do to help the family": Language brokering and the development of immigrant adolescents. Journal of Adolescent Research, 23(5), 515-542.
- Eichelsheim, V. I., Buist, K. L., Dekovic, M., Wissink, I. B., Frijns, T., Van Lier, P. A., . . . Meeus, W. H. (2010). Associations among the parent-adolescent relationship, aggression and delinquency in different ethnic groups: A replication across two Dutch samples. Social Psychiatry and Psychiatric Epidemiology, 45(3), 293-300.
- Fillmore, L. W. (1991). When learning a second language means losing the first.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6(3), 323-346.
- Fillmore, L. W. (2000). Loss of family languages: Should educators be concerned? Theory Into Practice, 39(4), 203-210.
- Gorodzeisky, A., Sarid, O., Mirsky, J., & Slonim-Nevo, V. (2014). Immigrant families mothers' and fathers' proficiency in a host-country language and psychological well-being of daughters and sons. Journal of Cross-Cultural Psychology, 45(5), 713-727.
- Hinton, L. (2001). Involuntary language loss among immigrants: Asian-American linguistic autobiographies. In Tan, A. & Alatis, J. (Eds.), Georgetown university round table on languages and linguistics 1999 (pp. 203-252). Washington D.C.: Georgetown University Press.
- Hua, J. M., & Costigan, C. L. (2012). The familial context of adolescent language brokering within immigrant Chinese families in Canada. Journal of Youth and Adolescence, 41(7), 894-906.
- Kang, H., & Lazarevic, V. (2013). Exploring adolescent-parent relationships in Asian American immigrant families: An ecological perspective. Child Studies in Asia-Pacific Contexts, 3(2), 105-122.
- Kim, A. E. (2009). Global migration and South Korea: Foreign workers, foreign brides and the making of a multicultural society. Ethnic and Racial Studies, 32(1), 70-92.
- Lee, H., & Kim, K. (2000). The relationship among the parent-adolescent communication, adolescents self-esteem, and social development.. Korean Journal of Human Ecology, 9(3), 283-295.
- Love, J. A., & Buriel, R. (2007). Language brokering, autonomy, parent-child bonding, biculturalism, and depression: A study of Mexican American adolescents from immigrant families. Hispanic Journal of Behavioral Sciences, 29(4), 472-491.
- Martinez, C. R., McClure, H., & Eddy, J. (2009). Language brokering contexts and behavioral and emotional adjustment among Latino parents and adolescents. The Journal of Early Adolescence, 29(1), 71-98.
- Oh, J. S., & Fuligni, A. J. (2010). The role of heritage language development in the ethnic identity and family relationships of adolescents from immigrant backgrounds. Social Development, 19(1), 202-220.
- Okita, T. (2002). Invisible work: Bilingualism, language choice and childrearing in intermarried families, Amsterdam: John Benjamins Publishing.
- Portes, A., & Rumbaut, R. G. (2001). Legacies: The story of the immigrant second generation, University of California Press.
- Ranson, K. E., & Urichuk, L. J. (2008). The effect of parent-child attachment relationships on child biopsychosocial outcomes: a review. Early Child Development and Care, 178(2), 129-152.
- Raudenbush, S. W., & Bryk, A. S. (2002). Hierarchical linear models: Applications and data analysis methods. Thousand Oaks, CA: Sage.
- Schlabach, S. (2013). The importance of family, race, and gender for multiracial adolescent well-being. Family Relations, 62(1), 154-174.
- Tseng, V., & Fuligni, A. J. (2000). Parent adolescent language use and relationships among immigrant families with East Asian, Filipino, and Latin American backgrounds. Journal of Marriage and Family, 62(2), 465-476.
- Weisskirch, R. S. (2007). Feelings about language brokering and family relations among Mexican American early adolescents. The Journal of Early Adolescence, 27(4), 545-5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