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Study on the Representativeness of Proofs in the Geometry

기하 증명에서의 대표성에 관한 연구

  • Received : 2015.04.09
  • Accepted : 2015.05.19
  • Published : 2015.05.31

Abstract

In this study, we investigated the representativeness of proofs in school mathematics, based on the extension of the midpoint connector theorem for the quadrilateral. To this end, we considered a variety of quadrilateral and proved their extensions of the midpoint connector theorem, and identified the relationships between them, therefore seemed that the proof in school mathematics has a representativeness. On the other hand, in the survey based on this information, students were found only some types of quadrilateral and completed easily the proofs for each quadrilateral they found, but students tended to use other proof or mathematical concepts, if the target figures changes in despite of proving the same mathematical fact. Thus, students were more difficult to figure out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proofs. From these facts, we know that students are poorly understood the representativeness of proofs to understand the relationship between concrete proofs and to generalize it, though they are able to proof to the specific figures. Therefore it can be seen that the proof activity needs to be done with organic and semantic.

본 연구에서는 중점연결정리의 사각형으로의 확장을 소재로 학교수학에서 다루어지는 증명의 대표성에 대해 고찰하였다. 다양한 사각형을 생각하고, 그에 맞는 중점연결정리의 확장을 증명하였으며, 이들 증명 간의 관계를 파악하여 학교수학에서의 증명이 대표성을 가짐을 보였다. 한편, 이러한 내용에 기초한 실태조사에서 학생들은 사각형 종류의 일부만을 찾았으며, 찾은 사각형 각각에 대한 증명은 쉽게 완성하였으나, 같은 수학적 사실을 증명하고 있음에도 대상 도형이 바뀌면 다른 증명 방법이나 수학적 개념을 사용하는 경향을 보였다. 따라서 증명들 간의 관계를 파악하는 것을 어려워하였다. 이러한 사실들은 구체적 도형에 대한 증명은 할 수 있으나, 증명들 간의 관계를 이해하여 일반화하는 증명의 대표성에 대한 이해는 부족함을 보여준다. 따라서 증명활동이 유기적이고 의미론적으로 이루어질 필요가 있음을 알 수 있다.

Keywords

References

  1. 강정기(2014). 기하 증명에서 중학생들의 시각의존적 비약 인식에 대한 연구. East Asian Mathematical Journal, 제3권 제2호, 223-248.
  2. 고호경.김응찬.양순열.권세화.권순학.정낙영.장인선.임유원.최수영.이성재.노솔.백형원.홍창섭(2013). 중학교 수학 2 교사용 지도서. 서울: (주)교학사.
  3. 교육과학기술부(2013). 수학 1-2학년군 수학. 서울: (주)천재교육.
  4. 교육과학기술부(2011). 수학과 교육과정. http://ncic.re.kr.
  5. 교육과학기술부(2008). 중학교 교육과정 해설 III 수학. 서울: 대한교과서주식회사.
  6. 김남희.나귀수.박경미.이경화.정영옥.홍진곤(2011). 수학과 교육과정과 교재연구. 서울:경문사.
  7. 김명지(2009). 시각화를 이용한 증명교육 중학교 기하 영역을 중심으로. 경성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8. 김창일.이춘분(2008). 학생들이 증명학습에서 겪는 어려움. 한국수학사학회지, 제21권 제3호, 143-156.
  9. 김창일.정승진.윤혜순(2004). 중학교 2학년 증명 지도 방법에 관한 연구 -정의와 성질의 구분을 중심으로-.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E<수학교육 논문집>, 제18호 제1호, 123-136.
  10. 나귀수(1998). 증명의 본질과 지도 실제의 분석.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1. 나귀수(2009). 분석법을 중심으로 한 기하 증명지도에 대한 연구. 대한수학교육학회지 <수학교육학연구>, 제19권 제2호, 185-206.
  12. 배수경(2009). 피타고라스가 들려주는 사각형 이야기. 서울: 자음과 모음.
  13. 서동엽(1999). 중학교 학생의 증명 능력 분석. 대한수학교육학회지 <수학교육학연구>, 제9권 제1호, 183-203.
  14. 신준국.권오남.윤갑진.박종률.김인수.김부윤.김용찬.성덕현.홍인숙.김영우.이영배.이준희.이주미(2014). 중학교 수학 2. 서울: 두배의 느낌.
  15. 이강섭.왕규채.송교식.이강희.안인숙(2010). 중학교 수학 2. 서울: 도서출판 지학사.
  16. 장혜원(2013). Byrne의 'Euclid 원론'에 기초한 증명 지도에 대한 연구. 대한수학교육학회지 <수학교육학연구>, 제23권 제2호, 173-192.
  17. 장혜원.강정기(2013). 기하 정리의 일반성 인식을 위한 동적기하환경의 활용. 대한수학교육학회지 <수학교육학연구>, 제23권 제4호, 585-604.
  18. http://100.daum.net/search?q=%EC%82%AC%EA%B0%81%ED%98%95. 브리태니커(2015).
  19. 秋山武太郎(1919). 幾何学つれづれ草. 東京:高岡書店.
  20. 数学教育学研究会(1994). 新数学教育の理論と実際<中学校>. 東京:聖文社.
  21. 日本数学教育学会(2007). 算数教育指導用語辞典. 教育出版株式会社.