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고상숙, 장덕임 (2005). 수학화에 의한 도형지도에서 학생의 학습과정 연구. 수학교육, 44(2), 157-167.
- 교육인적자원부 (2012). 교육통계. http://cesi.kedi.re.kr/에서 2014년 2월 14일 인출.
- 김민경 (2005). 패턴블록을 활용한 구체적 조작활동에 관한 소고. 수학교육, 44(1), 125-141.
- 김민경 (2007). 영상적 표상이 포함된 비례 문제에서 나타난 아동들의 비례적 사고 분석. 수학교육, 44(1), 125-141.
- 김방진, 류성림 (2011). 소수 나눗셈에 대한 교사의 PCK와 실제 수업의 분석.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15(3), 533-557.
- 김윤진, 김민경 (2006). 수학화 경험 수업에서 나타난 초등학생의 수학적 능력 및 수학화 분석. 수학교육, 44(3), 435-356.
- 김수미 (2008). Zoltan Dienes의 수학 학습 6단계 이론의 재음미. 학교수학, 10(3), 385-401.
- 김수미, 정은숙 (2005). 범례 제시를 통한 도형 개념 지도 방안. 수학교육학연구, 15(4), 401-417.
- 김원경, 문소영, 변지영 (2006). 수학교사의 확률과 통계에 대한 지식과 신념. 수학교육, 45(4), 381-406.
- 김익표 (2010). 안내된 재발명을 포함한 탐구 중심 수업이 학생들의 수학적 활동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사례 연구. 수학교육, 45(3), 345-365.
- 곽주철, 류희수 (2008). 평면도형에 대한 교사의 PCK와 수업 실제의 비교 분석. 학교수학, 10(3), 423-441.
- 권민성, 남승인, 김상용 (2009). 미국 선다형 문항 적용을 통한 우리나라 초등교사의 수학을 가르치는데 필요한 지식 분석, 초등수학교육, 48(4), 399-417.
- 서울교육대학교 (2014). 서울교육대학교 요강. http://www.snue.ac.kr/에서 2014년 2월 14일 인출.
- 서울교육연수원 (2014). 초등 1급 정교사 자격 연수 과정 안내. http://www.seti.go.kr/index.html/에서 2014년 2월 14일 인출.
- 방정숙, & Li. Y. (2008). 예비 초등 교사들의 분수 나눗셈에 대한 지식 분석. 수학교육. 47(3). 291-310.
- 송근영, 방정숙 (2008). 소수연산에 관한 예비초등교사의 교수내용지식 분석. 교육연구. 22(1), 89-108.
- 송영무, 박윤자 (2005). 초등학교 5-6학년 특별보충반 학생들의 나눗셈 연산능력 신장에 관한 연구. 수학교육, 44(2), 265-280.
- 신현용, 이종욱 (2004). 수학교사의 지식과 수업 실제와의 관계. 수학교육, 43(3), 257-273.
- 심상길 (2005). 초등학교 기하에서 큐브를 활용한 조작 활동에 관한 연구. 수학교육, 44(2), 255-280.
- 이종욱 (2005). 초등교사의 분수 지식 실태 분석. 수학교육, 44(1), 67-85.
- 이종희, 김선희 (2005). Vygothsky 이론에 근거한 수학과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 측정 도구 개발. 수학교육연구, 11(1), 89-102.
- 이환철, 허난, 강옥기 (2010). 동료를 지도하는 수학 학습 능력 우수 학생의 학습 과정 탐색. 학교수학, 12(2), 177-191.
- 이현숙 (2011). 수와 연산 영역에 대한 초등교사들의 수학을 가르치는 데 필요한 지식(MKT)과 수업의 실제.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정호정, 최창우 (2014). 초등학교 교사의 등호 개념에 관한 지식분석 사례 연구.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18(2), 211-236.
- 조누리, 백석윤 (2013). 수학적 발문에 대한 초등학교 예비교사와 현직교사의 PCK 비교.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17(1), 39-65.
- 최승현, 황혜정 (2008). 수학과 내용 교수 지식(PCK)의 범주화: 세 명 교사의 사례를 중심으로. 학교수학, 10(4), 489-514.
- 최승현, 황혜정 (2009). 한국교육과정평가원에서 조명한 PCK (내용 교수 지식)의 의미와 역할. 수학교육학논총, 36, 387-400.
- 하은영, 장혜원 (2009) 수학저널 쓰기를 활용한 수학학습 부진학생의 기하적 사고 수준 변화 사례 연구. 학교수학, 11(1), 147-164.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14). 유치원 초등.특수학교 교사 임용시험. http://www.kice.re.kr/ 에서 2014년 2월 14일 인출.
- Albert, L. R., Kim, R., & Kwon, N. Y. (2014). A hierarchy of South Korean elementary teachers' knowledge for teaching mathematics. Education Practice and Innovation. 1(2), 51-73.
- Ball, D.L., Thames, M. H., & Phelps, G. (2008). Content knowledge for teaching: What makes it special? Journal of Teacher Education, 59(5), 389-407. https://doi.org/10.1177/0022487108324554
- Bass, H. (2005). Mathematics, mathematicians and mathematics education. Bulletin of the American Mathematical Society, 42(4), 417-430. https://doi.org/10.1090/S0273-0979-05-01072-4
- Carter, K. (1990). Teachers' knowledge and learning to teach. Handbook of research on teacher education, 291-310.
- Dewey, J. (1904). The relation of theory to practice in education >>1>>.
- Fennema, E., & Franke, M. (1992). Teachers' knowledge and its impact. In D. A . Grouws (Ed) Handbook of research on mathematics teaching and learning. NewYork: Macmillan Publishing.
- Hill, H. C., Rowan, B., & Ball, D. L. (2005). Effects of teachers' mathematical knowledge for teaching on student achievement.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Journal, 42(2), 371-406. https://doi.org/10.3102/00028312042002371
- Hill, H. C. (2004). Professional development standards and practices in elementary school mathematics. Elementary School Journal, 104, 345-363.
- Hill, H. C., Schilling, S. G., & Ball, D. L (2004). Developing measures of teachers' mathematics knowledge for teaching. Elementary School Journal, 105, 11-30. https://doi.org/10.1086/428763
- Kelly, K., Clark, B., Brown, V., & Sitzia, J. (2003). Good practice in the conduct and reporting of survey research. International Journal for Quality in Health Care, 15. 261-266. https://doi.org/10.1093/intqhc/mzg031
- Kim, R. (2014). South Korean Elementary Teachers' Knowledge for Teaching Mathematic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Boston College, MA, U. S. A.
- Klein, R., & Tirosh, D. (1997). Teachers'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of multiplication and division of rational numbers. In H. Pekhonen (Ed.), Proceedings of the 21st PME International Conference, 3, 144-152.
- Kraemer, K. L (1991). The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challenge: Survey Research Methods-Volume 3. Boston, MA: Harvard Business School Press.
- Kulm, G., & Li, Y. (2009). Curriculum research to improve teaching and learning: national and crossnational studies. ZDM, 41(6), 709-715. https://doi.org/10.1007/s11858-009-0217-1
- Mason, J. (2010). Mathematics education: Theory, practice & memories over 50 years. For the Learning of Mathematics, 3-9.
- Mitchell, R., Sihn, H., G., & Kim, R. (2014). South Korean Elementary Teachers' Mathematical Knowledge for Teaching Numbers and Operations. Mediterranean Journal of Social Sciences. 5(15). 336-347.
- Morris, A. K., Hiebert, J., & Spitzer, S. M. (2009). Mathematical knowledge for teaching in planning and evaluating instruction: What can preservice teachers learn?, Journal for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491-529.
- Ng, D. (2011). Indonesian primary teachers' mathematical knowledge for teaching geometry: Implications for educational policy and teacher preparation programs. Asia-Pacific Journal of Teacher Education, 39(2), 151-164. https://doi.org/10.1080/1359866X.2011.560648
- Oonk, W. (2009). Theory-enriched Practical Knowledge in Matheamtics Teacher Education. ICLON: Leiden (proefschrift).
- Park, K. (2010). Mathematics teacher education in Korea. In Koon, F., Leung, S., & Li, Y. (Eds.), Reforms and issues in school mathematics in East Asia : Sharing and understanding mathematicse ducation policies and practices (pp.181-196). Chesapeake, VA: AACE.
- Rice, J. K. (2003). In Washington D. (Ed.), Teacher quality: Understanding the effectiveness of teacher attributes Economic Policy Institute.
- Scherer, P., & Steinbring, H. (2006). Inter-relating theory and practice in mathematics teacher education. Journal of Mathematics Teacher Education. 103-108.
- Rivers, J. C., & Sanders, W. L. (2002). Teacher quality and equity in education opportunity: Findings and policy implications. In L.T. Izumi & M. E. Williamson (Eds.), Teacher quality (pp. 13-23). Hoover Press: Stanford, CA.
- Shulman, L. S. (1986). Paradigms and research programs in the study of teaching: A contemporary perspective. In M. C. Wittrock (Ed.), Handbook of Research on Teaching (3rd edition, pp. 3-36). NewYork: Macmillan Publishing Company.
- Shulman, L. S. (1987). Knowledge and teaching: Foundations of the new reform. Harvard Educational Review, 57(1), 1-22. https://doi.org/10.17763/haer.57.1.j463w79r564554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