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강명희, 이주진, 한정선, 이정민 (2010). 온라인 토론 학습에서 인식된 튜터의 역할, 사회적실재감, 학습결과 간의 관계 규명. 평생교육.HRD연구, 6(4).
- 강숙희, 조석희, 금미라 (2000). 사이버 영재교육의 가능성 탐구를 위한 사례 연구. 교육정보방송연구, 6(1), 49-70.
- 강영환 (2004). e-Learning 환경에서 학습자의 만족도와 학습성취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분석 -학습자 특성, 전달전략, 교수자특성을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세종대학교대학원.
- 강이철, 신재한 (2008). 초등학교 사이버가정학습에서 튜터 역할의 측정도구 개발. 교육공학연구, 24(2), 207-232.
- 구교정 (2005). 성인 원격교육 효과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분석 연구 -교원 정보화 원격교육을 중심으로-. 박사학위논문. 홍익대학교 대학원
- 권성연 (2011a). 온라인 수업에서 교수실재감, 학습접근 만족도 및 학습효과 인식간의 관계분석. 교육공학연구, 27(3), 535-560.
- 권성연 (2011b) 온라인학습에서 사회적 실재감과 학습자 특성, 토론효과 및 학습효과 인식, 만족도와의 관계 연구. 교육과학연구 42(3), 55-82.
- 김나연. (2011). 사이버 대학생의 교수실재감, 학습실재감, 학습성과의 구조적 관계 규명.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 김수진, 강희경 (2014). 문제중심학습에서 학습자가 평가한 튜터 역할이 문제중심학습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15(8), 4942-4949. https://doi.org/10.5762/KAIS.2014.15.8.4942
- 김종렬 (2014). 내재적 동기, 학습전략, 수업참여 및 학업성취도의 구조적 관계: 고등학생의 성별에 따른 차이를 중심으로. 아시아교육연구, 15(1), 93-113.
- 박상훈 (2000). 웹기반 수업에서 튜터의 동기유발전략이 학습동기에 미치는 영향 -관련성 중심의 개별 메시지를 사용하여-. 석사학위논문 한양대학교 대학원.
- 박은영 (2007). 영재들의 지식공유와 상호작용 촉진을 위한 구성주의적 e-Mentoring 시스템의 조건 분석 및 설계. 중등교육연구, 55(2), 81-111.
- 신영희 (2005). 중학교 과학수학 영재학생과 일반학생의 학업적 자기 조절 동기 유형과 실패내성 및 자아존중감과의 관계.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 심희아, 송해덕 (2011). 문제중심학습에서 튜터의 인지적 역할 유형에 따른 발문제공이 문제해결과 만족도에 미치는 효과. 교육공학연구, 27(4), 701-722.
- 양윤선 (2004). 기업 e-Learning에서 튜터의 학습동기 유발전략에 따른 상호작용 및 학습결과 분석에 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숙명여자대학교 원격교육공학대학원.
- 이미순, 류가애 (2011). 초등 영재 및 일반 학생의 상대적 자율성에 대한 학습동기 연속체관점. 초등교육연구, 24(1), 155-173.
- 이선임 (1999). 웹 기반 훈련에서 학업 성취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연구 -S사의 사내교육과정을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 이신동, 이정규, 박춘성(2009). 최신영재교육학개론. 학지사.
- 이성혜 (2014). 대학생이 지각하는 Merrill의 제1교수원리가 수업에 적용된 정도가 학습자의 인지적 참여에 미치는 영향. 교육공학연구, 30(1), 77-103.
- 이재호 (2002). 과학영재를 위한 전자교재 개발현황 및 활용방안. 한국영재학회 추계학술대회발표논문집. 71-97.
- 이재호 (2006). 과학영재를 위한 e-Learning 콘텐츠의 설계 방법론. 경인교육대학교 과학교육논총, 19, 125-133.
- 임병노 (2005). 토론기반의 온라인학습환경에서 교수자 역할과 운영전략. 교육발전연구, 21(1). 79-100.
- 임정훈 (1998). 인터넷을 활용한 가상수업에서의 교수 -학습 활동 및 교육 효과 연구: 한국방송대학교 인터넷 가상수업 교과목 "고전시가강독" 사례를 중심으로. 교육공학연구, 14(2), 103-136,
- 임정훈 (1999). 웹 기반 문제해결학습 환경에서 소집단 협동학습전략이 온라인토론의 참여도와 문제해결에 미치는 효과. 박사학위논문. 서울대학교.
- 장정아 (2005). 웹기반 PBL에서 튜터의 역할수행에 대한 사례연구. 교육공학연구, 21(3), 97-129.
- 전명남 (2004). Kolb-McCarthy 학습유형에 따른 심층학습의 차이. 교육심리연구, 18(4), 279-292.
- 정영숙, 최효선 (2008). 적극적/소극적 튜터 간 온라인학습자 지원 유형과 교육적 효과성 비교. 교육공학연구, 24(2). 181-205.
- 조은순, 유평준, 양윤선 (2004). 기업 e-Learning에서 튜터의 학습동기유발 차별화 전략에 따른 학습자의 상호작용 및 학습결과 분석. 교육공학연구, 20(4), 215-239.
- 주영주, 김지연 (2003). e-Learning 환경에서 교수-학습지원체제로서 튜터의 역할 및 역량에 관한 탐색. 교육과학연구, 34(1), 19-39.
- 최지은 (2004). 웹 기반 간호 교육을 위한 튜터의 운영 전략 개발 및 효과 검증 연구. 박사학위논문. 한양대학교 대학원.
- 하대현 (2005). 대학생과 성인영재간의 동기 요인 구조 및 동기와 창의성간의 관계 유형 비교. 사회교육과학연구, 8(1), 31-62.
- 한기순, 신정아 (2007). 성취영재와 미성취영재는 어떻게 다른가: 학습전략, 동기, 능력신념, 그리고 문제해결성향의 차이분석. 영재교육연구, 17(1), 27-50.
- 홍창희, 이재호 (2008). 초등정보과학 사이버영재교육을 위한 교육방법연구. 한국영재학회 추계학술대회 발표논문집. 131-145.
- 홍창희, 이재호 (2009). 사이버영재교육을 위한 교수-학습 모형의 개발 및 검증. 영재교육연구, 19(1), 116-137.
- Arbaugh, J. B. (2001). How instructor immediacy behaviors affect student satisfaction and learning in web-based courses. Business Communication Quarterly, 64(4), 42-54. https://doi.org/10.1177/108056990106400405
- Arbaugh, J. B., & Hwang, A. (2006). Does "teaching presence" exist in online MBA courses? The Internet and Higher Education, 9(1), 9-21. https://doi.org/10.1016/j.iheduc.2005.12.001
- Assor, A., Kaplan, H., & Roth, G. (2002). Choice is good, but relevance is excellent: Autonomy enhancing and suppressing teacher behaviours predicting students' engagement in schoolwork. British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72, 261-278. https://doi.org/10.1348/000709902158883
- Berge, Z. L. (1995). The Role of the Online Instructor, Facilitator. Educational Technology. 35(1), 22-30.
- Biggs, J. B. (1987). Student Approaches to learning and studying. Hawthorn, Victoria: Austrailian Council for Educational Research.
- Blumenfeld, P. C. (1992). Classroom learning and motivation: Clarifying and expanding goal theory.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84, 272-281. https://doi.org/10.1037/0022-0663.84.3.272
- Bowden, J., & Marton, F. (1998). The university of learning. London, England: Kogan Page.
- Collins, M. P. & Berge, Z. L. (1996), Facilitating interaction in computer mediated online courses. Background paper for presentation at the FSU/AECT Distance Education Conference, Tallahassee FL.
- DeBacker, T.K., & Crowson, H.M. (2006) Influences on cognitive engagement: Epistemological beliefs and need for closure. British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76, 535-551. https://doi.org/10.1348/000709905X53138
- Dupeyrat, C. and Marine, C. (2005). Implicit theories of intelligence, goal orientation, cognitive engagement, and achievement: A test of Dweck's model with returning to school adults. Contemporary Educational Psychology, 30, 43-59. https://doi.org/10.1016/j.cedpsych.2004.01.007
- Eley, M. (1992). Differential adoption of study approaches within individual students. Higher Education, 23, 231-254. https://doi.org/10.1007/BF00145015
- Freeman, M. (1997). Flexibility in access, interaction and assessment: The case for web-based teaching programs. Australian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13(1), 23-39.
- Grave, W., Dolmans, D., & Van Der Vleuten, C. (1999). Profiles of effective tutors in problem-based learning: scaffolding student learning. Medical Education, Medical Education, 33(12), 901-906. http://onlinelibrary.wiley.com/doi/10.1046/j.1365-2923.1999. 00492.x/full
- Greene, B. A., & Miller, R. B. (1993). Influences on course performance: Goals, perceived ability, and self-regulation. Paper presented as a poster at the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Association Annual Meeting, Atlanta, GA.
- Heidari, F. & Galvin, K. (2002). The role of open learning in nurse education. Does it have a place? Nurse Education Today, 22(8), 617-623. https://doi.org/10.1016/S0260-6917(02)00133-8
- Ke, F. (2010). Examining online teaching, cognitive, and social presence for adult students. Computers & Education, 55(2), 808-820. https://doi.org/10.1016/j.compedu.2010.03.013
- Keith, T. Z. (2006). Multiple regression and beyond. Boston: Allyn & Bacon.
- Keller, J. M., & Suzuki, K. (1988). Use of the ARCS motivation model in courseware design. In D. H. Jonassen(Ed), Instructional designs for microcomputer courseware (pp.401-434). Hillsdale, NJ: Erlbaum.
- Lave, J., & Wenger, E. (1991). Situated learning: Legitimate peripheral participation. Cambridge University Press.
- Marks, R. B., Sibley, S. D., & Arabaugh, J. B. (2005). A structural equation model of predictors for effective online learning. Journal of Management Education, 29, 531-563. https://doi.org/10.1177/1052562904271199
- Marton, F., & Saljo, R. (1984). 'Approaches to learning', in Marton, F., Hounsell, D.J. and Entwistle, N. J. (Ed.), The Experience of Learning (pp. 36-55). Edinburgh: Scottish Academic Press.
- Mason, R. (1991). Moderating educational computer conferencing. DEOSNEWS, 1(19). (Archived as DEOSNEWS 91-00011 on PSUVM.PSU.EDU)
- Meece, J., Blumenfeld, P. C., & Hoyle, R. (1982). Students' goal orientations and cognitive engagement in classroom activities.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80, 514-523.
- Moore, M. G., & Kearsley, G. (1996). Distance Education. Belmont: Wadsworth Publishing Company.
- National Survey of Student Engagement (2010). Factor Analysis 2009 Internal Structure for Deep Learning. NSSE's Psychometric Portfolio. http://nsse.iub.edu/ html/ psychometric_ portfolio.cfm
- Nelson Laird, T. F., Shoup, R., & Kuh, G. D. (2005). Measuring deep approaches to learning using the National Survey of Student Engagement. Paper presented at the Annual Meeting of the Association for Institutional Research. May, 2005, Chicago, IL. http://nsse.iub.edu/pdf/conference_presentations/2006/air2006deeplearningfinal.pdf
- Nie, Y., & Lau, S. (2010). Differential relations of traditional and constructivist instruction to students' cognition, motivation, and achievement. Learning and Instruction, 20, 411-423. https://doi.org/10.1016/j.learninstruc.2009.04.002
- Paulsen, M. F. (1995). Moderating educational computer conferences. http://www.emoderators.com/moderators/morten.html.
- Pintrich, P. R., & Garcia, T. (1991). Student goal orientation and self-regulation in the college classroom. In M. L. Maehr & P. R. Pintrich (Ed.), Advances in motivation and achievement (Vol. 7, pp. 371-402). Greenwich CT: JAI Press.
- Pintrich, P. R., Roeser, R. W., & De Groot, E. A. M. (1994). Classroom and individual differences in early adolescents' motivation and self-regulated learning. Journal of Early Adolescence, 14(2), 139-161. https://doi.org/10.1177/027243169401400204
- Ramsden, P. (2003). Learning to teach in higher education. London: RoutledgeFalmer.
- Salomon, G. (2000). E-moderating: The key to teaching and learning online. Kogan Page. London.
- Sharp, V. (1996). Computer Education for Teacher. Brown and Benchmark.
- Shea, P., Fredericksen, E., Pickett, A., & Pelz, W. (2003). A preliminary investigation of teaching presence in the SUNY learning network. In J. Bourne and J.C. Moore (Eds), Elements of Quality Online Education: Practice and direction-Vol. 4 in the Sloan-C Series (pp.279-290). Needham, MA: Sloan-C, 2003.
- Shea, P., Pickett, A., & Pelz, W. (2003) A follow-up investigation of "teaching presence" in SUNY learning network. Journal of Asynchronous Learning Networks, 7(2), 61-80.
- Shea, P., Pickett, A., & Pelz, W. (2004). Enhancing student satisfaction through faculty development: The importance of teaching presence. In J. Bourne and J. C. Moore (Eds), Elements of quality online education: Into the mainstream -Vol. 5 in the Sloan-C Series (pp.39-59). Needham, MA.: Sloan-C, 2004.
- Shea, P., Sau Li, C., & Pickett, A. (2006). A study of teaching presence and student sense of learning community in fully online and web-enhanced college courses. The Internet and Higher Education, 9(3), 175-190. https://doi.org/10.1016/j.iheduc.2006.06.005
- Wild, T. C., Enzle, M. E., & Hawkins, W. L. (1992). Effects of perceived extrinsic versus intrinsic teacher motivation on student reactions to skill acquisition.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Bulletin, 18, 245-251. https://doi.org/10.1177/0146167292182017
- Wilson, K., & Fowler, J. (2005). Assessing the impact of learning environments on students' approaches to learning: comparing conventional and action learning designs. Assessment and Evaluation in Higher Education, 30(1), 87-101. https://doi.org/10.1080/0260293042003251770
- Zimmerman, B. J., & Martinez-Pons, M. (1988). Construct validation of a strategy model of student self-regulated learning.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80, 284-290. https://doi.org/10.1037/0022-0663.80.3.2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