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체탐방 - 생균.효소제로 20년간 양계농가와 함께한 '팜텍'

  • Published : 2014.07.01

Abstract

수많은 시간동안 농가 만족과 고품질 제품 생산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기 위해 끊임없는 연구와 실험을 거듭해온 팜텍. 끝없는 연구와 실험은 현재까지도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으며, 양계 농가의 생산성 향상과 소득증대에 일조하기 위해 생균과 효소를 이용한 제품 생산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생균은 효소와 떼려야 뗄 수 없는 관계인데, 쉽게 설명해서 생균이 가축의 장 내 기능을 활성화시키는 존재라면 효소는 생균이 더 열심히 일을 할 수 있도록 에너지를 전달해주는 역할을 한다. 이번호에는 일령 단계별 맞춤 사료첨가제로 농가 수익에 도움을 주는 팜텍(대표 강석상)을 소개코자 한다.

Keywords

▲ 충북 충주에 위치한 팜텍 공장 및 본사 전경

▲ 강석상 대표

원칙·전략·열정의 사료첨가제

강석상 대표는 기계공학을 전공하고 첫 직장에서 발효기를 설계하는 업무를 맡았다. 어려서부터 집에서도 축산업을 해왔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사료첨가제에 관심을 갖게 되었고 그 당시 우리나라에서도 미생물에 대한 관심이 크게 일었던 때였다. 미생물에 관해 전혀 알지 못한 무지한 상태에서 사료첨가제산업에 뛰어드니 생각만큼 일이 쉽게 풀리지 않았지만 부단한 연구와 실험, 수없이 많은 시행착오를 뚝심 하나로 견뎌오며 지금의 팜텍을 성장시킨 것이다. 팜텍은 ‘원칙을 지키고, 전략적으로 실행하며, 열정적으로, 끊임없이 도전한다’라는 경영철학을 앞세워 가치 경영으로 전 직원들과 함께 회사를 운영하고 있다. 강 대표는 “가치 경영이란 CEO가 직원들에게 가치를 심어주고 그것을 통해 관계를 맺고 리드하는 것이다. 보통 세계적으로 100년 이상 장수하는 기업의 공통점을 보면 그들 기업의 CEO는 모두 가치 경영을 했고 또 하고 있다는 것으로 알고 있다. 저는 이 가치 경영을 통해 직원 간의 결속력과 협력심을 증대시키는데 목적을 두었고, 나아가 직원들 자신이 맡은 일에 대한 자부심을 갖도록 하는데 중점을 두었다. 이는 영업 이익으로도 이어져 해가 거듭될수록 연매출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고 했다.

농가 생산성 높이는 제품 연구개발이 포인트

국내 수많은 사료첨가제 회사가 있지만 규모가 크지 않은 사료첨가제 회사는 대부분 제품을 연구개발하는 것이 쉽지 않은 것이 현실이다. 하지만 팜텍은 1999년 회사 창립 이후, 팜텍의 직원들은 각 부서의 실무자이자 책임자로서 지속적인 제품 개발과 생산에 도전과 발전을 멈추지 않고 있다. 연구와 실험이 몸에 배인 팜텍은 생산된 제품의 효과를 검증하는 데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철저한 실험과 관리로 미생물 배양과 발효, 건조의 과정을 거친 후 생산된 양질의 제품이 농가에 전달되기까지 그 모든 과정에 있어서 농장주의 요구와 눈높이에 맞춰 제품을 생산하고 있다. 길고 긴 시간동안 좀 더 나은 사료첨가제를 만들겠다는 일념 하나로 철저한 미생물 배양 기준과 일관된 제조 과정을 거쳐 제품을 생산해내고 있기 때문에 최고의 품질력을 자신하고 있으며 직원 간의 끈끈한 결속력과 유대감으로 직원들이 열정적으로 업무를 수행해 나갈 수 있는 힘의 원천으로 작용하고 있다. 또한, 회사가 추구하는 핵심적인 목표와 가치를 위해 서로 토의하는 분위기가 생활화돼 있어 회사의 비전에 대한 확고한 신념을 서로가 공유하며 추구해나가고 있는 것이다.

▲ 연구실 내부​​​​​​​

입식부터 출하까지 생균제와 효모제로 끝!

팜텍은 다년간의 노하우를 집약한 제품인 ‘슈퍼올리고’와 ‘닥터올리고’, ‘이스트올리고’ 제품으로 양계 농가에 한 걸음씩 다가가고 있다. ‘슈퍼올리고’는 α-아밀라아제 효소를 포함한 고초균(Bacillus subtilis)과 효모(Saccharomyces cerevisiae), 유산균 배양물을 발효시켜 만든 제품으로 초이사료 급여 시 사용할 수 있는 제품이다. 특히 이 고초균(Bacillus subtilis)은 탄수화물과 단백질, 지방의 소화 효소를 생산하며 장내의 점도를 감소시켜 소화이용률을 증대시킨다. 또한, 고초균은 55~66℃의 발효온도에서 성장하기 때문에 계분의 부숙에 적합하여 축산 환경을 개선시키는데 일조한다. 따라서 ‘슈퍼올리고’는 기호성이 뛰어나 사료섭취를 앞당겨 전기증체의 기초를 마련할 수 있게 도와줄뿐만 아니라 층아리 감소, 폐사율 감소에 효과가 있는 제품이다. ‘닥터올리고’는 전기사료 급여 시 사용할 수 있는 제품으로서 프로바이오틱(probiotic)의 일종인 유산간균인 락토바실러스 아시도필루스균(lactobacillus acidophilus)과 효모균인 사카로미세스 세레비시에(Saccharomyces cerevisiae)를 주성분으로 하여 가축의 장에서 생존하는 많은 미생물을 효과적으로 조절하는데 도움을 주는 제품이다. 이들 균들은 장내 유익한 미생물의 생장 촉진을 위한 배지 역할을 하여 비타민, 유기산 등 각종 대사산물을 생산해 가축의 면역력을 극대화시킨다. 일반적으로 장에는 약 400여 종, 대략 100조에 달하는 장내 세균층이 존재하는데, 이들 중에는 유산균과 같은 유익한 균도 있지만 인체에 유해한 균도 있다. 유익균인 락토바실러스 아시도필루스균과 효모균인 사카로미세스 세레비시에균을 배양해 만들어진 닥터올리고 제품은 유해균의 증식을 억제시켜 소화촉진 및 장내 면역력 증강 효과, 장 질환을 유발하는 병원균 등을 체외로 배설해주는 제품이다. ‘이스트올리고’는 펠렛 형태의 제품으로서 후기 사료 급여 시 사용할 수 있는 제품이다. 프로바이오틱(probiotic)의 균주인 락토바실러스 플란타룸(Lactobacillus plantarum)과 락토바실러스 아시도필루스균(lactobacillus acidophilus)을 주성분으로 하는데, 이들 균들은 가축의 장내에서 유해한 세균의 성장을 억제하는 항균물질을 생산해낸다. 따라서 설사방지와 연변 제거에 탁월한 효과를 보이며 면역 활성 작용과 유익한 장내 세균총을 형성하여 가축의 사료 효율성을 높인다. 특히나 계사의 바닥 상태를 안정화시켜주며 후기 사료 이용률을 극대화시켜 후기 증체에 도움을 주는 제품이다.

▲ 헬스원​​​​​​​

▲ 슈퍼올리고​​​​​​​

▲ 닥터올리고​​​​​​​

▲ 이스트올리고​​​​​​​

▶ 슈퍼올리고 검정결과서​​​​​​​

▶ 닥터올리고 검정결과서​​​​​​​

▶ 이스트올리고 검정결과서​​​​​​​

▲ 공장 내부​​​​​​​

▲ 펠렛형 사료첨가제​​​​​​​

농가와 소통으로 산업발전 이룰 것

팜텍의 강 대표는 “우리가 아무리 좋은 제품을 생산해도 그 제품을 아무도 찾지 않는다면 아무소용이 없을 것이다. 따라서 팜텍은 철저히 농장주 여러분의 입장과 눈높이로 제품을 생산하여 농가의 소득증대와 생산성 향상에 기여할 것이며 앞으로도 농장주들과 한마음, 한뜻으로 양계산업의 발전을 이끌어나가고 싶다. 농가에 한 가지 부탁드리고 싶은 것은 생산성 향상과 소득증대를 위해서는 생균과 효소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여 주었으면 하는 점이다. 농가의 그 관심에 부응하여 팜텍은 고품질의 제품을 만드는 일로써 농가에 보답해 나가겠다”고 했다. 항상 끊임없이 도전하는 기업, 부단한 기술연구로써 제품력을 높이는 기업, 사료첨가제 제조 업계에서 최고의 경쟁력을 갖춘 기업! 나아가 세계 시장에 진출해 한국의 축산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기업으로 자리매김하는 팜텍의 모습이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