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체탐방 - 365일 끊임없이 연구하고 도전하는 '한국엠에스디동물약품(주)'

  • Published : 2013.11.01

Abstract

1998년 인터베트코리아(주)가 설립되었고 2007년 인터베트와 쉐링푸라우 동물약품 사업부가 통합되면서 이후 2009년 MSD(Merck)와 합병하게 되었다. 3개 회사의 기원을 가진 MSD, 인터베트, 쉐링푸라우 동물약품 역사는 약 60년 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3개 회사는 각각 인간과 동물을 둘러싼 환경에서 생명을 위협할 수 있는 질병을 치료하기 위해 전문 지식과 확고한 의지를 가지고 새롭게 한국엠에스디동물약품 주식회사를 공식적으로 출범하였다. 새로운 비젼을 가지고 출발하는 한국엠에스디동물약품 주식회사를 찾아가 보았다.

Keywords

글로벌 브랜드

지난 6월 한국엠에스디동물약품(주)가 공식적으로 출범했다. 엠에스디동물약품(MSD Animal Health)은 글로벌 제약회사인 MSD(Merck)의 계열사로 1891년에 설립되어 미국 뉴저지에 본사가 있으며 동물약품 사업부는 1950년경 시작되었다. 현재는 전 세계 약 60여 개의 지사를 가지고 있다. 머크(Merck)는 건강한 세계를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는 글로벌 헬스케어 기업으로 인류의 생명과 삶을 유지하고 향상시키고자 노력하며, 동물건강 향상에도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며 윤리와 성실성에 있어 최고의 기준을 추구하고 있다. 또한, 최고의 과학적 우수성을 지향하며 인류와 동물의 건강 및 사람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연구 및 개발에 전념하고 있으며 고객의 니즈를 만족시키고, 인류를 이롭게 하는 일을 통해서만 이윤을 추구한다. 서승원 대표이사는 “글로벌 시대에 맞춰 브랜드화하고 회사명을 통일하는 것이 장기적으로 소비자 혼동을 줄이고 회사의 가치를 높일 수 있다고 언급하며, 앞으로 한국동물엠에스디동물약품의 많은 관심과 응원 부탁드린다”고 했다.

▶ 서승원 대표이사

▲ 서울사무소 내부

▲ 한국엠에스디동물약품(주) 공식 출범식

다양한 백신 제품으로 양계질병 박멸에 앞장

서 대표이사는 “우리 엠에스디는 우수한 예방백신, 다양한 치료제를 위한 연구·개발 사업을 통해 동물의 건강은 물론 인류 삶의 질까지 책임지려 하고 있다. 향후에도 고객 여러분께 더욱 나은 제품과 서비스로 Best of Best 동물용의약품 전문회사로서 자리매김하겠다”고 했다. 한국엠에스디동물약품(주)는 특히, 고품질의 양계 백신 및 다양한 제품을 양계 농가에 공급해 효과적으로 주요 양계 질병을 근절하며 농가 수익을 극대화하고 있다. 또한, 양계 전문 영업/기술지원팀을 구성해 고품질의 양계기술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가금티푸스, 뉴캣슬병, 감보로병 등 주요 질병을 효과적으로 차단하며 다양한 신제품을 신속히 공급하고 있다. 노빌리스SG9R은 가금티푸스 생균 백신으로 국내에서 고질적인 가금티푸스에 대해 성공적으로 예방하고 있으며 출시 이후 부동의 1위를 유지하고 있는 제품이다. 이와 함께 고함량 단일 항원의 국내 최초 뉴모바이러스 감염증 백신인 노빌리스 RT inac, F낭을 손상하지 않는 중간독플러스 감보로병 생독 백신인 노빌리스 감보로228E, 불활화 레오바이러스 2종을 함유한 4가 종합 백신인 노빌리스 Reo+IB+G+ND, 클론 제조공법으로 안전하면서 높은 면역원성을 유도하는 뉴캣슬병·전염성 기관지염 생독 백신인 노빌리스 Ma5+Clone30이 있다. 이밖에도 노빌리스 MG 6/85, 노빌리스 ND Clone90, 노빌리스 Rismavac+CA126, 노빌리스 Rismavac, 노빌리스 IB+G+ND, 노빌리스 CAV P4, 노빌리스 D78, 노빌리스 ILT, 노빌리스 IB Ma5, 노빌리스 뉴카박, 옴니싸이드 등 다양한 제품이 판매 중이다. 현재 38명 직원 가운데 양계분야에는 7명의 전문인이 배치되어있다. 대부분이 수의사로 구성되어 있으며 농가 기술지원 서비스, 컨설팅 등 직원 역량이 출중해 어떤 업무에서도 강점을 보이고 있다.

변화하는 양계질병 추이

한반도가 점점 아열대 기후로 변화하고 국제교류가 증가함에 따라 양계질병 발생 추이가 조금씩 변화하고 있다. 이에 한국엠에스디동물약품(주)는 예의 주시하고 변화하는 국내양계질병을 막아내고자 끊임없이 연구하고 신제품을 출시중이다. 또한, 공중보건과 관계를 갖고 살모넬라, 식중독균 등으로부터 안전성을 확보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서 대표이사는 “어려운 환경일수록 기본에 충실해야 하고 소비자가 원하는 양계산물로 소비자 관심을 끌어 불황을 극복해나가야 한다. 주기적으로 볼 때 이번 겨울철 AI 발생을 주시해야 한다. 차단방역에 관심을 갖고 질병청정국으로 축산업을 영위하길 기대하며 엠에스디는 단순히 이익만 쫓는 회사가 아닌 양계생산자의 동반자로써 산업발전에 기여하고 싶다. 산업발전방안과 정보 공유를 위해서도 힘쓰겠다”고 했다.

MSD의 나눔활동

한국엠에스디동물약품(주)는 다양한 나눔활동으로 사회적 기업으로 성장하고 있다. 1년에 2회씩 매 학기마다 전국에 위치한 10개 수의과대학을 대상으로 우수 학생들을 선발해 장학금을 수여하고 있다. 미래의 수의축산업을 이끌어나갈 학생들에게 장학금을 지원하여 수의사로서의 꿈을 키워갈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 있다. 또한, 2012년부터 진행해온 ‘한국엠에스디동물약품(주) 그림·시 공모전’은 수의축산 관련 분야에 종사하고 있는 분들의 초등학생 자녀들을 대상으로 매년 봄에 공모전을 개최하고 있다. 아이들이 동물을 직접 그려보고 상상하며 다양한 수의축산 업계에 종사하는 부모님께 존경심과 애정을 표현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며 어린이들에게 동물과 자연을 아끼고 사랑하는 마음을 키울 수 있는 장을 마련하고 있다. 더불어 임직원들은 매년 하반기에 자원봉사 활동을 시행하고 있다. 서울 소재 사회복지관 등에서 저소득층 아이들과 함께 강정이나 떡 만들기 등과 같은 체험 활동을 통해 아이들이 자그마한 행복을 느낄 수 있도록 유익한 시간을 마련하고 있다. 회사 임직원들은 지역사회와 함께하며 도움을 필요로 하는 아이들 및 주민들에게 소중한 나눔을 실천하고 있는 것이다. 뿐 만 아니라, 전국 수의과대학의 학생을 대상으로 인턴 제도를 정례적으로 실시해 수의축산 및 동물약품 업계를 미리 체험해 볼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고 있다. 산업동물 수의사와 동행한 농장 방문, 대학연구실에서의 실험 실습, 농장에서의 근무 체험 등을 통해 학교생활에서 배운 이론을 실제로 적용하는 자리를 마련했으며 수의사가 되려는 꿈을 가진 학생들에게 산업현장 체험을 제공해 장래의 진로 선택에 있어 여러 모로 도움을 주고 있다.

▲ 수의과대학생 하계 인턴쉽​​​​​​​

▲ 공장 내부

▲ 복지관 봉사활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