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강기정 (2009). 다문화가족 모(母)의 부모역량강화를 위한 부모코칭 경험 연구. 한국가족복지학, 14(3), 111-125.
- 강혜원, 박지연 (2011). 부모 역량강화를 위한 양육지원 프로그램이 장애유아 부모의 양육효능감과 부모-유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특수교육저널: 이론과 실천, 12(1),1-25.
- 곽소현 (2000). 청소년 이해를 위한 부모교육 프로그램-가족 치료적 접근. 석사학위논문. 서울여자대학교.
- 김보영 (2011). 결혼이민여성의 부모역량강화에 관한 실행연구. 박사학위논문. 전남대학교.
- 김상웅, 정주영, 조영기, 진옥둘, 류남애, 지은경 (2010). PT(Parent-Teacher) Action Learning CoP 활동을 통한 학부모 학교교육 참여 활성화 방안 연구. 부산교육발전과제 연구 프로젝트 최종보고서.
- 김성원, 최성연 (2002). 영재아의 부모특성이 영재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2(3), 671-681.
- 김정휘 (2001). 영재성 발달에 영향을 끼치는 가족의 역할. 서울: 교육과학사.
- 김종선 (2007). 영재교육에 대한 영재부모들의 인식 및 요구조사. 석사학위논문. 순천향대학교.
- 김향은, 정옥분 (1999). 자녀의 힘을 북돋우는 부모프로그램이 어머니와 자녀에게 미치는 효과. 아동학회지, 20(4), 179-194.
- 김현주, 김은영, 황인주, 이승미 (2008). 자녀양육 역량 강화를 위한 부모교육 프로그램 영역별 활동집 개발을 위한 요구도 조사. 육아지원연구, 3(2), 177-192.
- 김현희 (2004). 부모교육 운영에 관한 초등 영재아 부모의 요구분석. 문화콘텐츠연구, 9(2), 99-122.
- 명신영 (1999). 집단정신치료에 따른 어머니의 가족지각, 부모효능감, 양육스트레스 변화에 대한 사례연구. 석사학위논문. 한양대학교.
- 민보경 (2010). 중학교 과학영재아 부모들의 요구에 기초한 부모교육프로그램의 개발과 적용. 박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 박수홍, 정계숙, 유미숙, 차지량, 홍광표 (2013). 양육 역량 강화를 위한 액션러닝 프로그램 개발. 한국교육문제연구, 31(2), 157-178.
- 봉현철 (2006). 액션러닝 워크북. 서울: 다산서고.
- 성수현 (2007). 초등학생 일기쓰기 지도를 위한 액션러닝 부모교육프로그램 개발연구. 석사학위논문. 부산대학교.
- 어용숙, 김문정 (2009). 양육스트레스와 임파워먼트가 장애아동 주 양육자의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 아동간호학회지, 15(4), 409-416.
- 이신동, 이정규, 박춘성 (2009). 최신영재교육학개론. 서울: 학지사.
- 이은경 (2013). 다문화가정 어머니의 부모역량강화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박사학위논문. 중앙대학교.
- 이은미 (2006). 여성지체장애인의 직업활동을 통한 역량강화 경험 연구. 박사학위논문. 서울대학교.
- 이지연, 한기순 (2012). 영재아 어머니가 지각하는 성공적인 영재교육의 요건: 개념도 분석을 활용하여. 영재와 영재교육, 11(2), 171-192.
- 이희영, 안삼태, 최태진 (2003). 영재아 부모들의 고민 유형 분석. 수산해양교육연구, 15(2). 193-205.
- 장경원 (2011). 대학교육을 위한 Action Learning. 프로그램 설계모형 개발연구. 교육공학연구, 27(3), 475-505.
- 장경원, 고수일 (2013). 액션러닝으로 수업하기. 서울: 학지사.
- 전경원 (1996). 학대받는 영재아들. 서울: 창지사
- 정계숙, 김정혜, 김미정 (2003). 부모역량강화 프로그램을 통한 양육스트레스 변화연구. 영유아보육연구, 9, 117-140.
- 조경호 (2005). 공무원 교육에의 Action Learning 적용방안 연구. 한국행정학회 동계학술대회 발표논문, 23-54.
- 조미숙 (2009). 역량강화 집단사회사업이 한 부모가정 아동의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 임상사회사업연구, 6(3), 125-140.
- 천대윤 (2005). 정책효과성 제고를 위한 Action Learning 모형 탐색. 한국정책학회 동계학술대회 발표논문, 457-484.
- 천대윤 (2009). 현장중심 액션러닝 변화혁신 리더쉽. 서울: 북코리아.
- 최애경 (2012). 부모역량강화 프로그램을 경험한 장애유아 부모들의 통합교육에 대한 인식.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9(3), 263-282.
- 태진미 (2009). 영재부모 지원의 새로운 접근. 영재교육연구, 19(2), 303-332.
- 한국교육개발원 (2013). 영재교육종합데이터베이스. 통계자료.
- 한기순 (2010). 가정에서의 창의적 환경 조성을 위한 영재학부모 교육방안 연구. 한국과학창의재단 연구보고서.
- 한기순, 이영미 (2010). 영재자녀를 둔 어머니들의 양육 스트레스 분석: 개념도 기법을 활용하여. 영재교육연구, 22(4), 893-916.
- 허영주 (2007). 현직교사교육프로그램에서의 실천학습(action learning)의 도입 가능성과 한계 분석. 교육과정연구, 25(4), 207-228.
- Aubusson, P., Ewing, R., & Hoban, G. (2009). Action Learning in Schools: Reframing teachers' professional learning and development. Abingdon, UK: Routledge.
- Braggett, E. J., Ashman, A., & Noble, J. (1983). The expressed needs of parents of gifted children. Gifted Education International, 1, 80-84. https://doi.org/10.1177/026142948300100208
- Burke, W. (1997). What Human Resource Practitioners Need to Know for the Twenty-first Century. Human Resource Management, Spring, 71-79.
- Cattaneo, L. B., & Chapman, A., R. (2006). The process of empowerment: A model for use in research and practice.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65(7), 646-659.
- Freire, P. (1973). Education for critical consciousness. New York: Continuum Publishing Company.
- Horsch, H., Muller, G., & Spicher, H. J. (2006). Hoch begabt-und trotzdem glucklich. Dusseldorf: Oberstebrink.
- Kane, G. A., Wood, V. A., & Barlow, J. (2007). Parenting programmes: A systematic review and synthesis of qualitative research. Child: Care, Health and Development, 33(6), 784-793. https://doi.org/10.1111/j.1365-2214.2007.00750.x
- Lincoln, N. D., Travers, C., Acker, P., & Wilkinson, A. (2002). The meaning of empowerment: The interdiscipnary etymology of a new management concept. International Journal of Management Review, 4(3), 271-290. https://doi.org/10.1111/1468-2370.00087
- Marquardt, M. J. (2004). Optimizing the power of action learning: Solving problems and building leaders in real time. Palo Alto, CA: Davies-Black Publishing.
- McGill, I., & Beaty, L. (2002). Action Learning, A Guide for Professional, Management and Educational Development. London: Kogan Page Limited.
- Miley, K. K., O'Melia M., & Du Boris, D. L. (1995). Strengths, Empowerment and Competence. In K. K. Miley, M. O'Melia, & D. L. Du Boris (Eds.). Generalist Social Work Practice: An Empowering Approach (pp. 401-425). Boston, MA: Allyn & Bacon.
- Miley, K. K., O'Melia, K. M., & Du Boris, P. L. (2004). Generalist social work practice: An empowering Approach (4th ed.) Boston: Pearson Education, Inc.
- Parsons, R. (1991). Empowerment: Purpose and Practice Principle in Social Work. Social Work with Groups, 42(2), 7-21.
- Parsons, R. (1999). Assess helping process and client outcomes in empowerment practice. In W. Shera & L. M. Wells (Eds.), Empowerment Practice in Social Work (pp. 390-417). Toronto: Canadian Scholars' Press.
- Rappaport, J. (1985). The power of empowerment language. Social Policy, 16(2), 15-21.
- Revans, R. (1978). ABC of action learning. London, England: Lemos & Crane.
- Revans, R. (1980). Action Learning: New Techniques for Management. London: Blond and Briggs.
- Robinson, H. B., Roedell, W. C., & Jackson, N. E. (1979). Early identification and intervention. In A. H. Passow (Ed.), The gifted and the talented: Their education and development. (pp. 138-154). The seventy-eighth yearbook of the National Society for the Study of Education, Part I. Chicago: University of Chicago Press.
- Rohrmann, S., & Rphrmann, T. (2005). Hochbegabte Kind und Jugendiche. Muenchen, Basel:Ernst Reinhardt verlag.
- Shulz, A. J., Israel, B. A., Zimmerman, M. A., & Checkoway, B. N. (1995). Empowerment as a multi-levels. Health Education Research: Theory and Practice, 10, 309-327. https://doi.org/10.1093/her/10.3.309
- Sidney, M. M. (2004). 사회적 및 정서적 문제, 미성취, 상담. 영재교육필독시리즈. [문은식, 송의열, 최지영, 송영명, 역]. 서울: 학지사. (원본출간년도: 2004).
- Silverman, L. K. (1997). Family counseling with the gifted. In N. Colangelo & G. A. Davis (Eds), Handbook of gifted education. (2nd ed, pp. 307-320). Boston: Alley & Bacon.
- Spence, J. (1998). Practice application brief: Action learning for individual and organizational development [Electronic version]. (Developed with funding from the Office of Educational Research and Improvement, National Library of Education, U.S. Department of Education.
- Staples, L. H. (1990). Powerful ideas about empowerment. Social Work, 17, 29-41.
- Vincent, C. (1996). Parent empowerment? Collective action and inaction in education. Oxford Review of Education, 22, 465-482. https://doi.org/10.1080/0305498960220407
- Willimann, A. J., & Holing, H. (2004). Hochbegabtenberating in der Praxis. gottingen: Hogref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