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사양가이드 - 무항생제 사육 가이드(6)

  • Published : 2012.09.01

Abstract

Keywords

4. 무항생제 사육 성공을 위한 사양관리 포인트

1) 환기관리

육계의 수익성을 결정하는 가장 큰 요인이 무엇인가에 대해 필자에게 질문을 한다면 단연 환기라고 말할 수 있다. 육계 생산 활동의 결과로 계사 내에 생기는 오염물질은 닭의 호흡과 분변에서 발생되는 가스와 사료 및 바닥, 닭의 움직임에서 생기는 분진, 그리고 분변과 환경에서 발생되는 미생물 등이 있다. 이러한 오염물질에 계군이 장시간 노출될 경우 닭의 건강이 손상되어 생산성이 떨어지게 된다. 주로 평사의 사육형태를 갖추고 있는 육계사는 암모니아, 분진, 개체에 오염 가능한 미생물 및 독소의 농도가 높다. 계군이 이러한 계사 내 공기 오염물질에 만성적으로 노출되면 각종 호흡기 질병의 발생 빈도가 높아지고 그로 인한 2차 감염으로 항생제를 사용해야 하는 경우에 처하게 된다. 그러나 이러한 환경적 발병요인이 개선되지 않으면 항생제를 사용하는 빈도가 늘게 되고, 항생제를 사용하지 않고는 사육을 할 수 없는 농장이 늘어나는 것은 당연한 것이다.

또 혹서기와 같이 외부온도가 높은 시기엔 계사내에 열과 습기가 축적되고, 혹한기에는 유해가스가 축적된다. 환기는 이러한 오염물질을 배출하고 과도한 열, 습기, 먼지와 가스를 제거하는 일련의 목적을 두고 있다.

무항생제 사육을 하는데 있어 환기시스템은 너무 중요한 비중을 차지한다. 좋은 사육성적을 얻지 못하는 농장의 대부분은 환기시스템을 먼저 체크해봐야 한다. 환기에 대한 기술적인 접근은 질병 발생을 줄여주고 좋은 생산 성적을 이끌어 낸다. 좋은 환기의 출발은 좋은 단열에서 출발을 한다. 단열이 우수한 계사에 좋은 환기시스템을 장착하고 시스템 운용을 잘하면 좋은 생산 성적을 내는 데 별다른 문제가 없다해도과언이아니다.

실제로농장에서잘못된환기설계, 시스템의운용 문제 등과 연관된 환기관리의 실패로 인하여 생산성에 차질을 경험하는 농장이 많다. 계사의 크기가 커지고 계사당 사육수수가 늘어나면서 이러한 문제는 결코 가볍게 생각할 부분이 아니다. 잘못된 환기는 1차적으로 각종 호흡기 질병으로 인한 생산성 차질을 가져오기도 하지만, 최근 발생빈도가 높은 대장균증과 같은 2차적인 감염의 문제를 초래하여 지속적인 생산성 저하를 유발한다. 환기시설에 대한 투자와 관심은 지속적인 생산성 향상을 담보로 할 수 있는 가장 중요한 사항이라할수있다. 따라서한번정도는전문가에게 계사의 환기시설 및 시스템 운용 등에 대한 체계 적인 점검을 통해 문제점을 개선하는 것도 농장의생산성향상에크게도움이될것이다.

2) 물 관리

물은 닭의 여러 가지 생리 기능을 담당하고 있는 용매로 각종 영양소의 세포내 공급, 조직의 노폐물 제거, 혈액과 조직액의 순환을 원활케 하며 혈액을 중성 내지는 약 알칼리성으로 유지시켜주는 역할을 한다. 또 체내의 열을 발산하여 체온조절을 하는 등 생명 유지에 필수적이고 중요한 역할을 한다.

좋은 물을 먹는 계군은 오염된 물을 먹고 크는 계군에 비해 성적이 훨씬 우수하다. 물의 질은 근본적으로 원수의 수질이 닭에게 공급하기에 적합하지 않은 경우와 수원으로부터 계사에 있는 계군에 공급되기까지의 급수라인 및 급수 기의 오염에 의한 부적합성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다. 이를 위해 다음 두 가지 방법의 음용수 검사가 필수적이다.

(1) 정기 수질검사

최근 사육농장에 대한 친환경 인증이 늘어나면서 정기적으로 수질검사를 하는데 농장들이 매우 익숙해 있고 또 그 필요성에 대해서도 많은 부분을 이해하고 있다. 수질검사 기관에서 실시 하는 검사는 이화학적 검사와 미생물 검사가 포함되어 어느 정도 검사비용이 발생하여 자주 검사할 수는 없지만 이러한 검사를 통해서 계군에 공급되는 수질의 상황을 파악할 수가 있다. 친환경인증에서 정기 수질검사는 1년에 1회 실시하도록 하고 있다.

(2) 간이 수질검사와 조치

간이 수질검사는 급수라인과 급수기, 보조탱크를 대상으로 세균과 같은 미생물 검사를 실시 하여 수질상태를 체크하여 조치하는 것이 중요하다. 계사 내에 유입되는 병원성 대장균의 많은 부분이 물을 통하여 이루어진다는 것은 새삼스러운 사실이 아니다. 또 깨끗한 물을 먹는 계군의 성적이 우수한 것은 당연한 일이다. 투약에 의해 급수라인에 바이오필름(biofilm ; 세균막)이 생기는 경우에도 투약 후에는 급수라인을 소독하거나 청소해 주는 것이 바람직하다. 원형급수기의 경우엔 계사에서 발생되는 분진에 의해 세균이 오염되는 경우가 발생하므로 특히 관리가 중요하다. 일정 주기로 급수라인을 고압 콤프레셔로 불어내거나, 직수를 연결하여 이물질이더 이상 나오지 않을 때까지 물을 흘려 급수라인을 청소해주어야 한다. 어떤 농장들은 급수라인을 청소하기 위해 설비를 한 경우도 있다. 또 계군을 출하하고 나면 각 농장 나름의 특별한 방법들을 동원하여 급수라인에 축적된 세균, 이물, 녹물, 이끼 등을 말끔히 청소해준다.

3) 사육환경 개선

항생제 없이 높은 생산성을 유지하기 위한 방법들을 살펴보고 있다. 그간 설명한 내용들을 한마디로 요약한다면 그것은‘사육환경 개선’이다. 사육환경은 크게 2가지로 나눌 수 있다. 하나는 닭이 사육되는 외부 환경이고, 다른 하나는 닭이 선천적으로 타고난 내부 환경이다.

▲ 지난 4월 23일 있었던 거제 육계농가 무항생제 인증식

외부환경은 매우 변화무쌍하여 닭의 생산성적을 결정하는 매우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한다. 온도, 습도, 환기, 사료 및 급수 위생, 적정사육밀도, 깔짚 관리 등 초생추 입추에서부터 출하까지 각각 해당 일령에 맞는 최적의 환경을 계군에 조성해 준다면 우수한 성적으로 무항생제 사육을 하는데 있어 큰 문제가 없다. 그러나 우리나라는 닭을 사육함에 있어‘혹서기’, ‘혹한기’그리고‘환절기’라는 커다란 계절적 핸디캡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계절적 핸디캡으로 인해 열사, 일사, 환경온도의 급작스런 변화와 낮은 환경온도에 따른 호흡기 질병 등이 발생된다. 외부환경은 농장 건축 초기부터 결정되는 사항으로, 수십 년간 사용될 계사와 각종 시설에 대해 투자 초기부터 신중한 검토와 계획이 수반되어야 한다.

또 농장의 외부환경은 계군사육이 반복될 때 마다‘환경평가 체크리스트’를 통한 체계적인 문제점 분석에 따라 해결책을 모색하고 개선해 나간다면, 사육을 거듭 할수록 좋은 생산 성적을 얻게 될 것이다. 외부환경에 대한 분석과 문제점 해결을 위해 분야별 전문가의 자문을 구하는 것도 좋은 방법일 것이다.

내부 환경은 위장관과 호흡기관이다. 앞서 융모와 섬모의 역할과 기능의 중요성에 대해 언급한 바 있다. 닭을 사육함에 있어 외부환경 요인에 못지않게 닭의 내부 환경의 중요성은 변화무쌍한 사육환경을 극복하게 해주는 열쇠가 된다. 외부로부터 들어오는 다양한 미생물에 대한 면역 활동을 포함하여 영양소의 소화와 흡수 등 닭의 기본적인 신진대사와 성장에 있어 내부 환경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하여도 지나치지 않다. 육계 무항생제 사육에 있어서 많은 농가들은 장염과 호흡기 질병의 문제만 해결되면 성공적인 무항생제 사육을 실현하는데 큰 어려움이 없을 것으로 생각한다. 그렇다면 닭의 내부 환경을 최적의 상태로 유지하기 위해선 외부환경을 개선해야 한다. 외부환경의 개선은 결국 닭의 내부 환경을 적절하게유지하도록해주기위한것이다.

내·외부사육환경을 결정짓는 주요 요인은 계사시설(단열, 환기, 급수장치, 사료 공급장치등), 농장의 위치, 계절상황, 농장주와 관리자의 마인드, 체계적인 사양관리, 각종 물질(생균제, 효소제, 항곰팡이제, 생약제 등)의 투여 등이다.

맺음말

무항생제 사육을 성공적으로 실현하기 위해서는 병아리의 품질, 난계대질병의 해결, 항생제 사용에 대한 개념 전환, 무항생제 제도개선, 항생제 대체제의 개발, 계군에 대한 체계적인 환경및 질병 모니터링, 농장주의 마인드 함양, 내·외부 사육환경의 개선, 최적화된 백신프로그램과 사료 영양학적인 측면에서의 급이 프로그램 등이 종합적으로 계군에 적용되고 평가되어야 한다. 나열된 요인들은 농가에서 단독으로 해결할 수 있는 문제들은 아니다. 정부와 각계 전문가(시설, 환기, 가금전문수의사, 사료영양 전문가, 약품개발 등)들의 적극적인 노력으로 농가들에게는 수익향상을 그리고 소비자들에게는 더좋은 품질의 계육을 공급할 수 있게 될 것이다.

최근 경남 거제의 육계사육농가들이 진정한 무항생제를 실현하기 위해 의견을 모으고 항생제를 전혀 사용하지 않고 시범사육을 실시하였다. 오랜 시간 무항생제 사육시스템에 대한 교육을 마치고 시범사육을 실시한 결과, 일부 농가들은 매우 만족할만한 결과를 도출하였고, 일부 농가는 조금 부족한 결과들이 도출되기도 했다. 나름 최적화된 종합사육프로그램을 적용한 결과 농가들이 항생제를 전혀 사용하지 않고서 닭을 사육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얻을 수 있게 되었다. 기회가 되면 거제 육계농가들의 무항생제 사육 시스템을 소개하도록 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