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란계
하이라인 개량과 설명회
지난 10월 19일과 20일 기후껭에서 겐 코퍼레이션 주최로 전국 계약 부화장의 종계관리, 부화 업무, 영업에 종사하는 관계자 다수가 참가하는 제8회 하이라인 회의가 열렸다.
첫째 날에는 주최 측의 기술정보부에서「하이라인 닭의 특징」에 대하여 야외 자료를 기초로 설명하였고, 미국 하이라인사(社)의 육종담당 책임자로부터 육종 최신 정보를 제목으로 육종 프로그램과 노스캐롤라이나 대학의 샘플 시험 결과를 제시하며 주요 형질의 개량 정도의 진척상황을 설명하였다. 또한, 기술영업부 수의사는「보리스 브라운의 사양관리」로 보리스 브라운의 산란 성적을 더욱 향상시키기 위한 체중 유도와 영양관리에 대하여 설명하였다.
기술정보부에서는 2009년 9월부터 2010년 8월까지 부화한 하이라인 종계 76계군 중에서 계약 부화장으로부터 계 군을 집계한 성적을 소개한, 각 계종의 25∼64 주령의 상위 3위 성적의 휀 하우스 산란 개수는 다음과 같다.
하이라인 마리아 ⑴ 245.3개, ⑵ 245.0개, ⑶243.9개 / 보리스 브라운 ⑴ 242.5개, ⑵ 240.7개, ⑶ 240.3개 / 하이라인 소니아 ⑴ 250.0개, ⑵248.4개, ⑶ 242.9개이다.
둘째 날의 일정은 기술정보부에서「하이라인 종계(하이라인 마리아, 보리스 브라운)의 사양관리 가이드 개정(제8 판)」에 대하여 설명한 이후, 사전에 계약 부화장으로부터 부탁받은 하이라인 닭의 종계관리, 부화관리, 실용계 사양에 관한 의견이나 질문에 대하여 정보를 교환하였다(계명 신문 발췌).
계란의 효능
계란에는 단백질 합성에 중요한 필수 아미노산이 균형이 좋으며 그중 메치오닌은 동물성 단백질 중에서도 계란에 대단히 많이 함유되어 있으며, 이 메치오닌이 암 예방에 커다란 기능이 있어 주목을 받고 있다. 또한 계란의 메치오닌은 간에서 알코올을 분해할 때 필요한 아미노산이 계란 100g에 약 400㎎이 함유되어 있고 알코올에 의한 간염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는 비타민 B군도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계란 요리를 술안주로 하면 몸에 좋다.
비타민 E나 카로틴 등에는 발암을 억제하는 작용이 있는 것이 연구결과를 통해 밝혀졌다. 암 예방에 불가결한 메치오닌이나 비타민류를 함유한 계란을 매일 먹는 것으로 암으로부터 건강한 세포를 지킬 수 있다.
골다공증과 관련된 뼈를 만드는데 필요한 칼슘의 기능이 충분히 발휘되려면 단백질, 비타민, 철분, 마그네슘, 아연 등의 많은 영양소의 도움이 필요하다. 계란에는 비타민 C와 식물섬유 이외에 모든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어 매일매일 계란을 먹으면 건강한 뼈 만들기에 도움이 된다(일본 난(卵) 업 협회 발췌).
육계
닭고기 가격 경매시장 730엔(¥) 정도
지난 10월 16일의 닭고기 경매시장은 넓적 다리 고기 528엔, 가슴 고기 205엔으로 합계 가격이 730엔에 도달하였고 20일까지도 같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기후가 가을이 된 것 같아서 행락 수요 등으로 슈퍼의 닭고기 판매장은 넓적 다리 고기를 구입하려는 손님이 늘고, 일부 할인판매점이나 업소·가공용 수요로 가격이 하락했던 일본산 넓적다리 고기의 거래량을 늘은 것이 경매 가격 인상의 요인으로 보인다.
업소·가공용의 주체인 가슴 고기의 경매시장도, 2012년 1월 이후 200엔대에 놓여 있다. 대규모 식육 회사 중에는「재고가 감소하고 있어 한번 더 가격 상승의 가능성도 있다」는 견해도 있다. 산지 생산성은 금년 하반기 들어 성장률이 둔화 경향을 보이고, 일본 닭고기(食鳥) 협회 또한 육계 처리 수수는 전년대비 10월 2.3% 증가하였으나, 11월은 0.4% 감소로 예상된다고 한다.
농축산업 진흥기구(ALIC)가 추정한 8월 말의 일본산 닭고기 재고는 4만 1,200톤으로 과거 5년간 평균보다 3% 이상 많고, 현재 산지의 재고는 일시적으로 감소하는 것으로 보이나 전체의 재고량은 줄어들지 않았다는 지적도 있다.
수화물 관계자 사이에서는 연말 상장 가격의 약세 예견이 대세이다. 넓적 다리 고기는 600엔을 넘지 않는 수준, 가슴 고기도 200엔 수준이 유지될 것으로 많이 예상하고 있다. 상사 관계자도 생산과 재고가 많아 가격이 급상승할 요소가 없다는 지적이 있으나, 일본 내 인티 관계자는 앞으로 본격적인 전골 수요 등이 있어 상승이 기대된다고 기대하고 있다(계명 신문 발췌).
『일본산 닭고기 축제』쯔끼지(築地)에서 개최
㈔일본 닭고기(食鳥) 협회 간 도우(關東) 지부는 지난 10월 6일 도오꾜(東京)의 쯔끼지 시장 주차장에서 열린『2012 쯔끼지 가을축제』에 참가하여, 신선한 일본산 닭고기를 사용한「닭고기찜」과「날개 끝과 닭고기 오븐구이」를 한 컵에 서비스 가격 100엔 (¥)에 판매하는 행사를 가졌다.
각 회원사들은 아침 일찍부터 준비하여 오전 9시에 판매를 개시하였으며, 상품을 구입한 가족나들객이나 관광객, 쇼핑객들에게 일본산 닭고기의 매력과 가슴살에 풍부한 아미노산의 장점을 소개한 전단지, 닭고기와 채소의 요리방법을 모은「닭고기 채소 요리달력 2013」등을 선물하면서 소비 확대를 호소하였다.
일본닭고기협회의 금년「일본산 닭고기 축제」는 지난 10월 25일부터 27일까지 전국 통일 이벤트 기간으로 실시되었고, 각 지방자치단체에서는 지역 이벤트와 함께 공동으로 실시하는 곳도 많았다. 또한 협회에서는 전국의 소비자를 대상으로「10월 29일에는『일본산○○고기의 날』의 ○○에 해당하는 2 문자를 컴퓨터, 이동전화, 엽서 등으로 답 하면, 추천으로 5,000엔 상당의 토종닭고기에 당첨되는 캠페인을 실시하고 있다.(주: 29는 일본어로 고기를 뜻하는 발음임)(계명신문 발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