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집 - 양계업 과제 및 발전방안 - 육계자조금 소비홍보, 거출률 향상, 연구사업에 중점

  • Published : 2012.02.01

Abstract

Keywords

육계자조금관리위원회(위원장 이홍재)는 농가가 참여하는 자조금사업으로 생산성향상과 양계경영관리의 안정화로 산업발전에 기여하고 국내계열화 사업에서 양계농가의 자립심 강화와 전문양계인의 육성을 통한 산업의 주인공으로서의 입지 강화로 육계산업기반을 조성함과 동시에 국내산 닭고기 소비홍보를 위해 대국민 소비홍보사업 뿐만 아니라 교육 및 정보제공사업으로 안전먹거리 제공 및 직접적인 정보전달로 인식전환을 도모하고자 2012년 육계자조금사업을 추진한다.

2012년도 육계자조금 사업계획(안)

국내외적으로 수입축산물과 국제무역협상 등으로 산업기반이 위축되는 상황에서 농가에게 교육 및 정보제공을 통하여 농가의 자질을 향상 시키고 양계농가에 대한 자조금사업의 거출 향상방안과 교육 그리고 성공적인 육계자조금사업을 위해 연구함으로써 양계산업발전에 이바지할수있는 방향으로 추진할 계획이며 타 축종에 비해 상대적으로 미진한 R&D 분야를 육성하여 생산비 절감 대책 및 질병으로 인한 피해를 줄이고자 연구용역사업을 추진 할 계획이다. 또한, 자조금거출을 위해 지역별 모임을 지원하여 자조금사업홍보와 대의원의 권한을 강화하여 거출향상에 기여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

2011년 육계자조금 사업내용

국내·외적으로 수입축산물과 국제무역협상 등으로 산업기반이 위축되는 상황에서 생산 농가를 대상으로 교육 및 정보제공을 통하여 자질향상을 꾀하고 육계농가에 대한 자조금사업의 거출 향상방안과 교육, 그리고 성공적인 육계자조금사업을 위해 연구용역을 통해 육계산업발전에 이바지 하고자 농가와 산업에 기여할 수 있는 교육 및 정보 제공으로 육계농가의 자질향상에 기여하고자 육계자조금사업이 진행 중이다. 또한 닭고기소비확대를 통해 육계산업이 안정적으로 발전될 수 있는 기반조성과 국내산 닭고기 소비홍보를 위해 대국민 소비홍보사업 뿐만 아니라 교육 및 정보제공사업을 통해 직접적인 정보전달에 역점을 두고 있다. 본지는 2011년 육계자조금사업 내용을 요약·정리하였다.

교육 및 정보제공사업

국산 닭고기 인증제

수입산과의 차별화, 둔갑판매 방지, 국산 닭고기 경재력 강화 등을 위해 육계자조금사업의 일환으로 추진돼 온 사업으로 국산 닭고기를 사용하는 음식점과 도계장, 유통업체 등을 대상을 실시되고 있다.

양계사진공모전

소비자들에게 친근한 양계산업의 이미지를 심어줘 국산 닭고기에 대한 국민적 관심을 확대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양계사진공모전이 열려 지난 9월 21~24일 대구 엑스코 2011 한국국제축산박람회 기간 동안 전시 되었다.

전문 육계 CEO 교육

전국의 육계종가들이 전문경영인으로 새롭게 거듭나기 위한 전문육계 CEO 과정이 뜨거운 열기 속에 성료 되었다. 3기 교육은 지난 10월 26일부터 28일까지 전북 부안에 취치한 대명리조트에서 4기는 11월 1일부터 3일까지 경기도 양평에 위치한 한화리조트에서 열렸다.

전국 육계인 순회교육 및 토론회

육계자조금사업으로 정부의 양계(질병및방역)정책과 자조금사업의 활성화를 통해 양계산업의 안정화와 국가 경쟁력 확보를 위해 전국의 육계농가를 대상으로 11월 10일부터 12월 7일까지 육계인 순회교육을 개최하였다.

육계자조금소식지 발행

육계농가에 자조금사업 소개 및 육계관련 정보제공으로 농가의식 고취, 생산성 향상 도모하고자 월 1회 발행하였다.

올바른 닭고기 정보제공 지역별

전국 지자체행사를 통해 닭고기에 대한 정보 전달 및 시식행사로 국산닭고기의 우수성을 홍보하고 지역민에게 육계농가에 대한 위상을 높이고자 지난 7월부터 10월까지 올바른 닭고기 정보제공 지역별행사를 했다.

수급안정

육용실용계 수습예측사업

미흡했던 양계관련 통계조사를 보완할수 있도록 육계농가 기초자료 D/B 구축하고 육계산업의 경쟁력 활성화 방안 마련을 위한 기초 자료로 활용하고자 지난 5월부터 12월 까지 매월 전국 종계인들의 종계사육실태를 조사하여 자료수집 분석하여 ‘육계수급예측 기초자료“를 제작하여 500여 개소에 배포하였다.

소비홍보사업

닭고기소비홍보행사

‘여름철 몸보신에 닭고기가 최고’라는 슬로건으로 지난 6월 20일부터 24일까지 이화여대를 비롯하여 고속터미널, 농협 하나로마트 양재점 등 총 5차례에 걸쳐 일반시민 10만명을 대상으로 닭고기 소비행사를 실시 했다.

우수축산물 페스티벌 참가

지난 8월 18일부터 20일까지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열린 ‘2011 대한민국 우수축산물 페스티벌’에 참가하여 관람객들을 대상으로 적극적인 닭고기 소비홍보 활동을 펼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