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이사보수의 공개에 관한 법적 연구

Legal Research about the Public Offering of Director Compensation

  • 투고 : 2012.08.27
  • 심사 : 2012.09.25
  • 발행 : 2012.10.28

초록

글로벌 금융위기의 영향으로 세계 각국은 이사보수의 적정성과 투명성의 제고를 위하여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독일, 미국, 영국, 프랑스, 이탈리아. 일본 등에서는 이미 일정 수준 이상의 상장기업이나 금융기관들이 평균이 아닌 개인별 이사의 보수를 공시하고 있다. 그러나 우리나라의 경우 임원보수공시 제도는 여전히 임원 전체의 보수 총액만을 공시하도록 하고 있으며, 보수 기준이나 책정 절차 등에 대한 공시는 이루어지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이처럼 불투명한 임원 보수 산정체계를 개선하고자 민주노동당 이정희 의원이 2009년 3월 12일 개별 임원의 보수를 공시하도록 하는 내용의 "자본시장과 금융투자업에 관한 법률 일부개정법률안"을 제시하였다. 재계는 우수인재 영입 위축, 회사의 기밀누설의 우려, 프라이버시 침해와 노사관계 악화 그리고 이사보수의 하향평준화를 가져와 경영자의 경영의욕이 떨어질 것이라는 점 등을 우려해 개인별 이사의 보수를 공개하는 것을 반대하고 있다. 지배주주가 임원보수 명목으로 우회배당하거나 회사 재산을 처분하는 등 사익을 추구할 수도 있기 때문에 이를 견제하기 위해서는 주요 선진국의 입법례처럼 개인별 이사의 보수를 공개하는 것을 강제할 필요가 있다. 이러한 개인별 이사의 보수 공개 의무화를 통하여 주주의 경영자 견제 수단의 하나인 상법 제388조가 유명무실하게 되는 것을 막을 수 있고 이사보수 산정의 투명성과 적정성을 확보할 수 있다.

Due to the influences of global financial crisis, countries are putting their efforts on the enhancement of appropriateness and transparency of director compensation. In several countries including Germany, the United States, the United Kingdom, France, and Italy, listed companies and financial institutions in certain levels make public announcement for compensations of individual directors, not the averages. Recently, even Asian countries including China, Hong Kong, and Singapore are introducing individual director compensation public announcement policies. On the other hand, in cases of companies, which must submit annual reports, under current Korean capital market laws and enforcement ordinances, they are obligated to mention 'total wage paid to all executives in that business year' on the annual report, but does not have to mention individual wages of each executive. About this, at the 17th national assembly, revised bill for the Securities and Exchange Act for companies to mention wages of each executive. The financial world is opposing to open individual director compensation to the public as they concern about the shrinking of outstanding human resources recruitment, breach of corporate confidence, privacy invasion, deterioration of labor-management relations, and downfall of the executive's management will as director compensation will be standardized downward; however, if public opening of individual director compensation is forced, domestic companies will prepare more objective and rational standards when they calculate director compensations, and moreover, it will prevent arbitrary intervention of dominant shareholders. Therefore, to clearly and efficiently control director compensation, we need regulations for obligating public opening of individual director compensation.

키워드

참고문헌

  1. Dieter Leuering/Stefan Simon, "Offene Fragen zur Offenlegung der Vorstandsvergutung," NZG, p.945, 2005.
  2. 권상로, "회사법상 이사의 보수 규제에 관한 연구", 한독사회과학논총, 제22권, 제2호, pp.32-33, 2012.
  3. http://www.ser.or.kr/sub.html?sub=policy&pn=press&m=view&article_id=19473
  4. http://www.ser.or.kr/sub.html?sub=policy&pn=press&m=view&article_id=19141
  5. 성승제, "독일의 이사 보수 규제", 법학연구, 제18권, 제2호, p.83, 2010.
  6. 오삼일, 미국 금융기관 CEO의 보수규제에 관한 논란, 해외경제정보, 제2009-49호, p.7, 2009.
  7. 권상로, "회사법상 이사의 보수 규제에 관한 연구", 한독사회과학논총, 제22권, 제2호, pp.28-30, 2012.
  8. 권상로, "회사법상 이사의 보수 규제에 관한 연구", 한독사회과학논총, 제22권, 제2호, pp.31-33, 2012.
  9. Gerald Spindler, "Das Gesetz uber die Offenlegung von Vorstandsvergutungen-VorstOG," NZG, pp.689-692, 2005
  10. Dieter Leuering/Stefan Simon, "Offene Fragen zur Offenlegung der Vorstandsvergutung," NZG, pp.945-950, 2005.
  11. Ringleb, in: Ringleb/Kremer/Lutter/v. Werder, DCGK, 2. Aufl., Rdnr. 772, Verlag C. H. Munchen, 2005.
  12. 정성숙, "이사보수에 관한 독일의 법적 범주", 강원법학, 제32권, p.462, 2011.
  13. Empfehlung der EU-Kommission zur Einfuhrung einer angemessenen Regelung fur die Vergutung von Mitgliedern der Unternehmensleistung borsennotierter Ges-ellschaften vom 14. 12. 2004, ABlEU Nr. L 385, p.55.
  14. Gesetzesbeschluss BR-Dr 451/05.
  15. Jurgenvan Kann, Das neue Gesetz uber die Offenlegung von Vorstandsvergutungen, DStR, p.1497, 2005.
  16. Kremer, in: Ringleb/Kremer/Lutter/v. Werder, DCGK, 2. Aufl., Rdnr. 1056, Verlag C. H. Munchen, 2005.
  17. Begr FrakE BT-Dr 15/5577 p.6.
  18. Ausschussbericht BT-Dr 15/5860 p.18.
  19. 최문희, 경영자의 보수 규제에 관한 외국의 동향, 기업지배구조 법령 연구, p.32, 2008.
  20. Ausschussbericht BT-Dr 15/5860 S. 4 (9f.).
  21. 성승제, "독일의 이사 보수 규제", 법학연구, 제18 권, 제2호, p.79, 2010.
  22. Empfehlung der EU-Kommission zur Einfuhrung einer angemessenen Regelung fur die Vergutung von Mitgliedern der Unternehmensleistung börsennotierter Gesellschaften vom 14. 12. 2004, Abschn. II Nr. 4.2.
  23. Begr FrakE BT-Dr 15/5577 pp.7-8.
  24. Das neue Gesetz uber die Offenlegung von Vorstandsvergutungen, DStR, p.1497, 2005.
  25. Dieter Leuering/Stefan Simon, "Offene Fragen zur Offenlegung der Vorstands- vergutung," NZG, p.945, 2005.
  26. Dieter Leuering/Stefan Simon, "Offene Fragen zur Offenlegung der Vorstands- vergutung," NZG, p.949, 2005.
  27. Begr. RegE VorstOG, BT-Dr 15/5577, p.8.
  28. BGH, NJW 2004, p.2465.
  29. BGH, WM 2005, pp.1359-1360.
  30. BGH, WM 2005, p.1359.
  31. BVerfGE 65, 1 (43) = NJW 1984, 419.
  32. Steffen Augsberg, Verfassungsrechtliche Aspekte einer gesetzlichen Offenlegungs-pflicht fur Vorstandsbezuge, ZRP, p.105, 2005
  33. Rainard Menke/ Winfried Porsch, Verfassungs-und europarechtliche Grenzen eines Gesetzes zur individualisierten Zwangsoffenlegung der Vergutung der Vor standsmitglieder, BB, pp.2533- 2535, 2004.
  34. Begr RegE BT-Dr 12/7912, p.23.
  35. Jurgenvan Kann, Das neue Gesetz uber die Offenlegung von Vorstandsvergutungen, DStR 2005, S. 1496.
  36. Rainard Menke/Winfried Porsch, Verfassungsund europarechtliche Grenzen eines Gesetzes zur individualisierten Zwangsoffenlegung der Vergutung der Vor- standsmitglieder, BB, p.2535, 2004.
  37. 성승제, "임원보수의 공시 -미국의 공시제도를 중심으로-", 한양법학, 제16집, p.202, 2004.
  38. 김동근, "기업의 임원보수 규제에 관한 고찰", 법학논고, 제38집, p.359, 2012.
  39. 정성숙, "이사보수에 관한 독일의 법적 범주", 강원법학, 제32권, p.442, 2011.
  40. http://www.ksmnews.co.kr/article_disp/read. php?article_num=4&category_uid=&code=gisa_main&number=1166&page=
  41. 송기신, 송학준, "우리나라 임원보상 공시제도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회계연구, 제13 권, 제3호, pp.383-385, 2008.
  42. 김일환, "일본 임원보수의 공시 규제에 관한 연구", 기업법연구, 제25권, 제1호, p.225, 2011.
  43. 권상로, "회사법상 이사의 보수 규제에 관한 연구", 한독사회과학논총, 제22권, 제2호, pp.42-43, 2012.
  44. 성승제, "독일의 이사 보수 규제", 법학연구, 제18 권, 제2호, p.82, 2010.
  45. http://news.kukinews.com/article/view.asp?p age=1&gCode=kmi&arcid=0006359648&cp=nv
  46. http://www.peoplepower21.org/Economy/689 117
  47. 금융관계법률안 검토보고서, 국회정무위원회, 2009.
  48. 성승제, "임원보수의 공시-미국의 공시제도를 중심으로-", 한양법학, 제16집, p.199, 2004.
  49. 김일환, "일본 임원보수의 공시 규제에 관한 연구", 기업법연구, 제25권, 제1호, p.238, 2011.
  50. 송기신, 송학준, "우리나라 임원보상 공시제도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회계연구, 제13 권, 제3호, p.389, 2008
  51. 송기신, 송학준, "우리나라 임원보상 공시제도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회계연구, 제13 권, 제3호, pp.389-390, 2008.
  52. 개별임원 보수 공시에 대한 의견 -증권거래법 제186조의2 제2항의 개정과 관련하여-, 한국상장사협의회․한국경영자총협회․전국경제인연합회․대한상공회의소․코스닥상장법인협의회, 2006.
  53. http://news.donga.com/3/all/20120820/48733572/1
  54. http://www.seoul.co.kr/news/newsView.php?id=20120821031008
  55. 성승제, "임원보수의 공시 -미국의 공시제도를 중심으로-", 한양법학, 제16집, pp.197-199, 2004.
  56. 금융분석전략부, 최근 주요국의 금융회사 임직원보수 규제 동향, 예금보험공사, pp.2-3, 2010.
  57. http://www.ser.or.kr/sub.html?sub=policy&pn=press&m=view&article_id=19473
  58. 성승제, "임원보수의 공시 -미국의 공시제도를 중심으로-", 한양법학, 제16집, pp.219-220, 2004.
  59. 김일환, "일본 임원보수의 공시 규제에 관한 연구", 기업법연구, 제25권, 제1호, p.222, 2011.
  60. 오삼일, 미국 금융기관 CEO의 보수규제에 관한 논란, 해외경제정보, 제2009-49호, p.5, 2009.
  61. 최문희, 경영자의 보수 규제에 관한 외국의 동향, 기업지배구조 법령 연구, pp.26-27, 20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