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홍석인, 최희재, 이준기, "블로그 사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 동기적 요인",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0권, 제1호, pp.122-137, 2010.
- DMC MEDIA & Technology GROUP, "블로그 마케팅 Trend 분석", 2008.
- 연합뉴스, "방통위-포털, '파워블로그 투명운영'자정운동", 2011년 8월 10일.
- R. Blood, "Weblog Ethics", The Weblog Handbook: Practical Advice on Creating and Maintaining Your Blog: Cambridge: Perseus Publishing, 2002.
- 김지수, "1인 미디어, 블로그의 확산과 이슈", 정보통신정책, 제16권, 제22호, pp.31-43, 2004.
- 김인재, 지홍구, "조직 블로그 사용에 미치는 영향 요인 분석-조직 블로그 유형의 관점에서", J. of Information Technology Applications & Management, 제18권, 제2호, pp.61-89, 2011.
- 한지순, "파워블로그 인증이 사용자 태도에 미치는 영향", 홍익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9.
- 홍진영, 박선주, 정승화, "파워 블로거들의 충성도를 결정하는 기술수용 및 경제적 요인에 관한 연구", 경영과학, 제26권, 제3호, pp.185-204, 2009.
- F. R. Dwyer, P. H. Schurr, and S. Oh, "Developing Buyer-Seller Relationships," J. of Marketing, Vol.51, No.2, pp.11-27, 1987. https://doi.org/10.2307/1251126
- R. M. Morgan and S. D. Hunt, "The Commitment-Trust Theory of Relationship Marketing," J. of Marketing, Vol.58, No.3, pp.20-38, 1994. https://doi.org/10.2307/1252308
- 정철호, 정영수, "인터넷 쇼핑몰의 신뢰 결정요인에 관한 실증연구-한국.중국 이용자 분석", J. of Information Technology Applications & Management, 제14권, 제2호, pp.71-96, 2007.
- R. C. Mayer, J. H Davis, F. D. Schoorman, "An Integrative Model of Organizational Trust,"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Vol.20, No.3, pp.709-734, 1995.
- P. A. Pavlou, "Consumer Acceptance of Electronic Commerce: Integrating Trust and Risk with the Technology Acceptance Model," Int'l J. of Electronic Commerce, Vol.7, No.3, pp.101-134, 2003.
- L. G. Zucker, "Production of Trust: Institutional Sources of Economic Structure," Research in Organizational Behavior, Vol.8, pp.53-111, 1986.
- S. Ba, "Establishing Online Trust Through a Community Responsibility System," Decision Support Systems, Vol.31, No.3, pp.323-336, 2001. https://doi.org/10.1016/S0167-9236(00)00144-5
- D. J. Kim, Y. I. Song, S. B Braynov, and H. R. Rao, "A Multidimensional Trust Formation Model in B-to-C E-commerce: A Conceptual Framework and Content Analyses of Academia/Practitioner Perspectives," Decision Support Systems, Vol.40, No.2, pp.143-165, 2005. https://doi.org/10.1016/j.dss.2004.01.006
- 옥정봉, 곽기영, 김희웅, "블로그의 즐거움이 온라인 구전에 미치는 영향", Information Systems Review, 제11권, 제3호, pp.19-38, 2009.
- 김경준, 김학희, 이기동, "e-비즈니스 일반 : 웹 블로그 재이용의도: 이용동기와 블로그 품질을 통한 실증분석", e비즈니스연구, 제9권, 제3호, pp.159-181, 2008,
- A. G. Smith, "Testing the Surf: Criteria for Evaluating Internet Information Resources," The Public-Access Computer Systems Review, Vol.8, No.3, [http://epress.lib.uh.edu/r/v8/n3/ smit8n3. html], 1997.
- P. M. Doney and J. P. Cannon, "An Examination of the Nature of Trust in Buyer- Seller Relationships," J. of Marketing, Vol.61, No.2, pp.35-51, 1997. https://doi.org/10.2307/1251829
- S. L. Jarvenpaa, N. Tractinsky, and M. Vitale, "Consumer Trust in an Internet Store," Information Technology and Management, Vol.1, No.1, pp.45-71, 2000. https://doi.org/10.1023/A:1019104520776
- 김영호, "창업초기 인터넷쇼핑몰의 신뢰형성요인",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7권, 제10호, pp.221-228, 2007.
- 정기억, 이동만, "초보이용자의 지각된 규모 및 명성이 인터넷 쇼핑몰의 신뢰성에 미치는 영향", 경영교육논총, 제23권, pp.315-333, 2001.
- M. Fishbein. and I. Ajzen, Belief, Attitude, Intention and Behavior: An Introduction to Theory and Research, MA: Addison-Wesley Reading, 1975.
- H. V. D. Heijden, T. Verhagen, and M. Creemers, "Understanding Online Purchase Intentions: Contributions from Technology and Trust Perspectives," European J. of Information Systems, Vol.12, pp.41-48, 2003. https://doi.org/10.1057/palgrave.ejis.3000445
- 서창수, 백춘호, 서우종, "중국 인터넷쇼핑몰에서 구매의도에 대한 신뢰의 매개효과에 관한 연구", J. of Information Technology Applications & Management, 제14권, 제1호, pp.75-97, 2007.
- 이종옥, 서영상, "인터넷뱅킹의 서비스 품질이 은행의 신뢰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J. of Information Technology Applications & Management, 제16권, 제4호, pp.19-40, 2009.
- 문철우, 김재현, "전자정부 서비스 사용에 있어 온라인 신뢰에 관한 연구", 인터넷정보학회논문지, 제12권, 제3호, pp.57-67, 2011.
- D. Gefen, D. W. Straub, and M. Boudreau,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and Regression: Guidelines for Research Practice," Communications of the AIS, Vol.4, Article No.7, 2000.
- W. W. Chin, "Issues and Opinion on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MIS Quarterly, Vol.22, No.1, pp.vii-xvi, 1998.
- R. F. Falk and N. B. Miller, A Primer for Soft Modeling, University of Akron Press, 1992.
- Y. L. Doz, P. M. Olk, P. S. Ring, "Formation Processes of R&D Consortia: Which Path to Take? Where Does It Lead?," Strategic Management Journal, Vol.21, No.3, pp.239-266, 2000. https://doi.org/10.1002/(SICI)1097-0266(200003)21:3<239::AID-SMJ97>3.0.CO;2-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