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장탐방 - 텃골농장 -깨끗하고 안전한 무항생제 텃골 계란!

  • Published : 2011.08.01

Abstract

친환경 축산물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과 요구가 증가하면서 여러 축산농가들도 항생제를 사용하지 않으면서도 건강하고 위생적인 축산물을 생산하기 위해 많은 관심과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충남 천안의 산 좋고 물 좋은 차령산맥의 끝자락에 위치한 텃골영농조합법인은 오래 전부터 무항생제 사육을 실천해 왔으며 HACCP 및 친환경 농산물 인증을 획득한 농장이다. 텃골농장은 소비자가 안심하고 먹을 수 있는 먹거리를 제공하여 사랑받는 기업이 되는것을 경영목표로 친환경축산을 선도하고 있다. 우주희 사장은 아버지 우제복 대표(현 KRC 회장)의 농장 경영을 도와 양계산업에 뛰어들어 벌써 10여년째 농장을 경영하고 있는 젊은 양계인 2세이다. 우주희 사장을 만나 텃골 농장의 성공 경영 노하우와 앞으로의 포부를 들어보았다.

Keywords

▲ 우주희 사장

철저한 차단방역은 농장관리의 기본 중의 기본

텃골농장은 불철주야 차단방역을 철저히 하는 농장으로 많이 알려져 있다. 질병이 언제 어떻게 농장에 유입될지 모르기에 차단방역에 긴장을 늦추지 않으며 방문자들에 대해서도 방역절차를 철저히 한다. 농장을 방문하기 위해서는 사전 연락을 통해 최소 3일간 다른 농장에 방문한 사실이 없다는 것을 확인한 후 방문이 허락된다. 방문 시에도 차량은 농장 밖의 외부 주차장에 주차하고, 우주희 사장과 함께 방역절차를 거친 후 농장에 들어갈 수 있다. 또한 다른 농장을 방문할 수 밖에 없는 사료 운송 차량의 경우 텃골농장은 농장 자체 차량을 운행하여 다른 농장으로부터 질병이 유입되는 것을 막고 있다. 차량은 출입 시 차량소독시설에서 소독이 끝난 후 이동식 연막소독기를 이용해 2차 소독을 해준다고 한다.

실제 AI가 전국을 강타한 올해 초 불과 3km 떨어진 곳에서 AI가 발생하였으나 이러한 차단방역의 노력으로 무사히 농장을 지킬 수 있었다고 한다.

▲ 철저한 차단방역 및 소독 시스템

친환경 무항생제 사육을 통한 안전한 계란 생산

텃골농장은 2008년 HACCP 지정과 함께 친환경 농산물 인증을 획득하였다. 맑고 깨끗한 청정지역에 위치한 지리적 이점과 철저한 차단방역 및 사양관리를 지켜나 갔기에 당연한 일이라 할 수 있겠다.

텃골농장은 10여년 전부터 소비자의 친환경 축산물에 대한 요구를 예측하였다. 항생제 대체제 개발에 대한 연구를 통해 오가피, 두충, 천궁 등 10가지 한약재를 이용한 한약 발효 면역강화제를 개발하였다. 텃골의 한약 발효 면역강화제를 급여한 닭과 목초액, 참숯가루(사료의 변질을 막고 가축의 면역력을 높여줌)를 첨가한 사료가 무항생제 사육의 시작이었던 것이다. 여기에 머물지 않고 20여년간의 연구를 통해 자가 사료 제조 특허를 획득하여 계란의 콜레스테롤을 낮추고 담백한 맛을 더한 텃골 농장만의 계란을 생산하고 있다. 실제 텃골 계란은 이러한 기술의 결과로 소비자들 사이에서 신선하고 맛있는 계란으로 인정받고 있다.

▲ 한약 발효 첨가제의 면역활성 비교

탄탄한 기본 위에 면역 강화 기술로 건강한 닭 사육

우주희 사장은 철저한 기본이 바탕이 되어야만 새로운 시도를 할 수 있다고 말한다. 소비자에게 인정받고 있는 텃골 계란은 이렇게 기본이 바탕이 되었기에 가능한 것이었다. 텃골 농장은 누가 보더라도 기본적인 사항들을 매일매일 체크하고있다. 농장을 청결하게 유지하기 위해 매일 청소를 하면서 계군 상태를 눈으로 확인하고 문제가 있는지 점검한다. 농장 소독 및 음수 소독 또한 농장의 방침에 따라 주기적으로 실시하고 있다. 또한 텃골 농장은 텃골의 자체 배합비를 통해 OEM사료를 급이하고 있다. 사육 단계별로 배합비를 적용하여 해당 주령에 가장 적합한 사료를 적용하는 것이다. 우주희 사장은 정기적으로 사료생산내역을 확인하고 적절한 품질관리가 되고 있는지 확인한다. 또한 농장의 문제가 발생하였을 경우 사료회사와의 회의를 통해 배합비를 수정하기도 한다. 이런 각별한 노력이 있기에 닭을 건강하게 유지시킬 수 있었던 것이다.

이와 더불어 한약재 유래의 면역력 강화제를 첨가하여 계군의 면역력을 극대화시키고 있다. 실제로 텃골 농장의 한약 발효 면역강화제는 높은 수준의 면역 활성을 가지고 있다. 면역력을 높게 유지시켜왔기에 오랜 기간 동안 가금티푸스, 조류인플루엔자 등의 질병의 위협에서 벗어나 있는 것이다. 충실한 관리와 함께 닭의 면역력 강화를 통한 건강한 계란 생산이 우주희 사장의 농장경영방식이다.

▲ 한약 발효 첨가제의 면역활성 비교

꼼꼼한 기록관리를 통한 체계적인 농장 경영

양계 사육에서 빠질 수 없는 또 하나의 기본은 바로 기록관리이다. 텃골농장은 HACCP 지정 농가답게 사육, 산란, 사료 섭취량 등 모든 기록을 철저하게 관리한다. 손으로 사육일지를 적는 것은 물론이고 컴퓨터를 이용하여 전산관리 또한 병행하고 있다. 전산관리를 통해 농장의 전체적인 생산 흐름과 농장의 관리 상태뿐만 아니라 장기적인 성적 확인 및 문제점 파악도 가능하다.

텃골농장은 전산관리를 통해 매일의 음수량과 사료섭취량을 점검 하며 질병 등의 문제 발생을 빠르게 확인하고 조기에 해결하고 있다. 그 외에도 산란기록 분석과 배합비 조정을 통해 난중 및 난황색을 일정하게 유지하는 등의 계획적인 생산도 가능하다. 텃골 농장은 자체 브랜드의 신뢰도를 높이기 위해 수 년 전부터 난각 표시를 하는 등 1등급의 계란 생산을 위해 피나는 노력을 아끼지 않고 있다. 그 결과 현재와 같이 소비자들로부터 고품질의 계란으로 인정받고 있는 것이다. 현재 텃골농장은 현대백화점, 파리바게트, 풍림푸드 등에 지속적인 납품을 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몇몇 대형마트에서도 직접 방문하여 깨끗하고 안전한 사육환경에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다. 우주희 사장을 통해 좋은 계란이란 시설이나 환경보다 양계산업에 대한 뜨거운 열정과 기본을 실천하는 마음가짐에서 생산된다는 것을 느낄 수 있었다.

끊임없는 열정으로 질적인 성장 위해 노력

현재 한국 양계산업의 상황은 결코 순탄하지 않다. 젊은 사람들의 관심이 적기에 양계인 2세로 양계산업에 일조하여야 된다는 사명감으로 항상 부담감을 가진다고 우주희 사장은 말한다. 그러나 그 동안의 노력과 열정으로 생산된 계란이 소비자들에게 인정받을 때 자신이 더욱더 노력해야겠다는 생각을 가진다고 한다.

텃골 농장은 현재도 끊임없는 관심과 투자로 더 깨끗하고 안전한 계란을 생산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깨끗한 사육환경과 자동화 시스템 그리고 철저한 사양관리에서 텃골영농조합법인의 밝은 미래와 앞으로의 무한한 성장 가능성을 볼 수 있었다.

▲ 첨단 자동화 소독 및 선별 시스템

1. 1차 자외선 살균 소독 2. 검란(오란 및 파란 선별) 3. 브러싱 세척

4. 2차 자외선 살균 소독 5. 검란(혈란 및 크랙 선별) 6. 집란 및 최종 선별

❶ 텃골농장 전경

❷ 깨끗하게 정리정돈 되어있는 계란 선별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