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산업계소식

  • Published : 2011.03.01

Abstract

Keywords

농림수산식품부

인사 단행

농림수산식품부는 지난 9일과 22일 인사 단행을 실시하였다. 김태융 기술서기관을 동물방역과장으로 이천일 연수원 교육기획과장을 축산정책과장으로 각각 인사 발령했다.

▲ 김태융 과장

▲ 이천일 과장

신임 김태융 동물방역과장은 61년 경남 진주 출신으로 경상대 수의과학대학을 나와 서울대 수의학 석, 박사를 취득했다. 그는 85년 검역원에 첫 발을 내디딘 후 농림부에서 20년 이상 근무하면서 능력을 인정받은 정통 수의 전문가이다. 

이천일 축산정책과장은 88년 서울대 국제경제학과를 졸업 후 행시 33회 출신으로 줄 곧 중앙부처에 몸 담아 왔다.

한국가금학회

임원회의…춘계국제심포지움 오는 5월 13일 개최

한국 가금학회(회장 김재홍) 1차 임원회의가 지난 27일 서울대학교 호암 고수 회관에서 개최되었다. 

이날 회의에서는 2011 춘계국제심포지움 개최에 따른 일정 및 내용에 대한 의견이 개진되었다. 춘계국제심포지움은 오는 5월 13일 서울교육문화회관에서 개최키로 하였으며, ‘항생제 사용금지’에 따른 선진국들의 사례와 문제점은 물론 항생제 대체제 개발 현황 등에 대해 국내외 전문가를 초청해 심포지움을 갖기로 하였다. 

이 주제는 가금학회에서 처음 다루는 것으로 오는 7월부터 시행되는 ‘사료 내 항생제 첨가 금지’와 관련해 현실적인 주제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이와 관련해 송창선 학술위원장(건국대학교 교수)은 미국과 유럽에서 4명의 연사를 섭외 중에 있으며, 국내에서도 축산과 수의분야 전문가를 선정중이라고 말하고, 산학연이 함께하는 심포지엄인 만큼 생산자는 물론 사료업계, 연구계가 함께 참여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금년 3월 아태 가금학회가 대만에서 개최되는 만큼 차기 대회는 한국에서 개최될 수 있도록 하자는데 의견을 같이하고 한재용 수석부회장(서울대학교 교수)이 유치를 위해 적극 노력해 나가기로 했다. 김재홍 회장은 최근 구제역과 AI로 축산업계가 최대한의 위기를 맞이하고 있다고 언급하고 하루빨리 정상을 회복할 수 있기를 기대했다.

한국양계농협

2011년 “핵심사업 강화”를 위한 사업추진 결의대회 실시

지난 25일 한국 양계농협(조합장 오정길) 본점 회의실에서 2010년 결산 결과를 통한 사업 분석과 2011년 “핵심사업 강화”를 위한 사업 추진 결의대회가 열렸다. 

2010년 사업별 우수사무소 시상식이 있었으며 2010년 결산 결과 분석과 2011년 주요 사업 추진 계획에 대해 논의가 있었다. 조합원 지원역량 확충을 위한 지도·지원 강화, 건전성 관리 강화를 통한 대출자산의 질적 개선, 고객관리 강화를 통한 상호금융 저변 확대, 안전축산물 공급의 선도적 역할로 그린 농협 구형, 상호금융예수금 6천억 원·대출금 5천억 원 달성, 양계 핵심조합원 사업 연계를 통한 안정적 사업 기반 확보가 2011년 주요 사업 추진 계획 내용이다. 

한편, 오정길 조합장은 2010년도에도 임·직원들의 열정적인 노력으로 좋은 결실을 맺은데 대한 노고를 치하하였으며, 아직까지도 우리 조합은 부족한 면이 많으며, 현실에 안주하거나, 적당주의 사고는 지양하여 갈수록 어려워지는 대·내외적인 금융환경과 축산업을 선도할 수 있는 일등 조합으로 거듭나자고 당부하였다. 

또한, 업무능력 향상을 위한 자기 계발로 전문성 겸비와 인성까지 겸비한 조합의 구성원이 될 수 있도록 당부하였고 무엇보다 최근 구제역과 AI 등의 가축질병 여파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축산농가와 관련 산업 피해 최소화에도 노력을 게을리해서는 안 된다고 주문하였다.

농촌진흥청

지열을 이용한 축사 난방시설 보급 길 열려

농촌진흥청(청장 민승규)은「신재생 에너지인 지열을 이용하여 축사를 난방하는 기술을 개발하여 연료비는 줄이고 생산성은 좋아졌다」고 밝힌 바 있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농림수산식품부에서 지열난방시설을 설치하는 지원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지열난방장치는 신재생에너지인 지열을 난방에 이용하는 기술로서 국립 축산과학원에서 개발하여 특허 출원을 완료하였다. 특히 지하수에 저장된 열을 이용하며 12~25℃의 열을 히트펌프에서 변환하여 여름철에는 10~15℃로 낮추어 냉방에, 겨울철에는 45~50℃로 가온하여 난방에 이용한다. 이로써 관행난방계사에 비하여 연료비를 절감하고 계사 내부 유해가스 농도도 감소되었으며 출하체중은 높아졌다. 50,000수(2,691㎡)의 무창 육계사 기준으로 연간 관행난방 시 27,382ℓ의 경유가 소요되었으나 지열난방은 5,428ℓ의 연료를 소모하여 80%의 연료를 절감하였다. 특히 계사 내부의 암모니아 가스, 이산화탄소 등 유해가스 농도는 30~40% 낮출 수 있었다. 

이렇게 유해가스 농도가 낮아지면서 출하체중도 좋아져 관행난방 5주령 시 1.9kg, 6 주령 시 2.38kg인데 비하여 지열난방 계사는 5 주령 2.0kg, 6 주령 2.5kg으로 5%의 증체 개선 효과가 있었다. 그동안 지열난방시스템은 설치비가 비싸고 초기에 목돈이 소요되어 농가에서 설치하는데 엄두도 내지 못하였으나, 다행히 2011년도부터『농어에너지이용효율화사업』을 통하여 농가 설치를 지원하고자 대상농가 신청을 받고 있다.

담당부서는 중앙은 농림수산식품부 축산경영과이며, 시군에서는 축산과, 친환경 농림과, 농축산과 등에서 담당한다. 본 사업은 보조 80%로서 국비 60%, 지방비 20%, 자부담 20%이다. 대상은 축산업 중 양돈업 및 닭(오리) 사육업을 등록 한 자이며 신규 축사의 경우 시공업체와의 계약서가 있으면 신청 가능하다. [양계농가 : 축산업(닭 사육업)을 등록하고 사육규모 30,000수 이상인 농가] 에너지 이용의 효율을 높이기 위해 무창계사·돈사·오리 사육시설의 판넬 구조는 최소 두께 50mm 이상이어야 한다. 

※사업시행기관 : 시장·군수(한국농어촌공사에서 위탁 시행)

가축위생방역지원본부

2010년 공공기관 고객만족도 ‘우수’기관 선정

가축위생방역지원본부는 기획재정부가 주관한 ‘2010년도 공공기관 고객만족도 조사’에서 최고 평가 단계인 ‘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고 밝혔다. 

이번 조사는 기획재정부가 164개 공공기관(공기업 21, 준정부기관 78, 기타 공공기관 65개)을 대상으로 서비스를 직접 제공받은 고객을 대상으로 일대일 개별 면접조사를 실시하였다. 

조사 결과 65개 기타 공공기관의 평균점수는 84.6점이었으며, 방역본부는 93.1점을 획득하여 전년의 ‘양호’ 기관에서 ‘우수’ 기관으로 선정되었다. 

방역본부가 ‘우수’ 기관으로 발 돋음 할 수 있었던 것은 ‘가축위생방역지원 일류 기관’이라는 비전 달성을 위하여 적극적인 직원 고객 마인드 함양을 통한 축산농가에 대한 고객 서비스 제공에 적극 노력했기 때문으로 평가된다.

축산물위해요소중점관리기준원

「기타공공기관」에서「준정부기관」으로 변경

축산물 위해요소 중점관리 기준원(원장 석희진)은 지난 24일 기획재정부에서 기존「기타 공공기관」에서「위탁집행형 준정부기관」으로 변경 지정되었다. 

「위탁집행형 준정부기관」은 정원, 자체수입 비율 등을 토대로 기타 공공기관 중에서 지정되며 향후 “공공기관 운영에 관한 법률”에 의해 기관·기관장 평가, 각종 지침 등의 의무적용을 받게 된다. 

그간 축산물 위해요소 중점관리 기준원은 2006년 10월 사단법인으로 출범하여, 2008년 6월 특수법인으로 전환되었고, 2010년 1월 29일 “공공기관의 운영에 관한 법률”에 의하여「기타 공공기관」으로 지정된 후 금년 1월 24일「위탁집행형 준정부기관」으로 변경 지정된 것이다. 

앞으로 기준원은 미션과 비전을 토대로 준정부기관의 위상에 걸맞게 공공기관으로서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여 국민으로부터 신뢰와 사랑을 받을 수 있는 조직으로 거듭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할 계획이다.

농협중앙회 안심축산물판매장 HACCP 교육 실시

축산물 위해요소 중점관리 기준원(원장 석희진)은 1월 25일 기준원 중부지원 교육장에서 농협중앙회 안심축산물판매장 HACCP 도입을 위한 HACCP 교육을 실시하였다. 

이번 교육에는 농협중앙회 안심축산물판매장 담당자 및 관련 업체 담당자 등 총 45명이 참석하였고, 심사 2 처장의 축산물 위해요소 중점관리 기준원 소개에 이어 국내 축산물 위생관리체계, 식육판매업 HACCP 추진현황 및 작업장 시설, 설비 기준 등에 대한 내용으로 교육을 진행하였다. 

교육에 참석한 안심축산물판매장 관계자들은 작업장 시설, 설비 기준에 대해 높은 관심을 보였으며, 특히 식육판매업 HACCP 도입 시 평가기준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므로 이에 대해 기준원의 많은 도움을 요청하였다

기준원과 건국대학교간 MOU 체결

축산물 위해요소 중점관리 기준원(원장 석희진)은 2월 16일 건국대학교 동물생명과학대학(학장 한성일)과 ‘축산물 안전관리 분야의 기술발전과 위생 관련 정보의 상호 교환’을 위한 양해각서를 체결하였다. 이번 업무협약은 양 기관 간에 축산물 위생 등과 관련한 연구협력과 정보제공 등의 상호교류를 위한 것으로, 축산물 위생과 관련된 학술, 기술정보의 상호 이용 및 교환은 물론, 공동연구 수행, 조사연구사업의 상호 협조, 공동사업 발굴 및 추진, 축산물 HACCP 교육 등을 위해 공동 노력하기로 합의했다. 

석희진 원장은 인사말을 통해 “양 기관이 가지고 있는 전문성을 잘 융합해 나간다면 우리의 축산업이 지속 가능한 산업으로 성장해 나가는데 크게 도움이 될 것”이라며 이번 협약 체결에 큰 의미를 부여하였다. 

한성일 학장도 “앞으로 축산물 위생업무 및 기술·연구분야의 시너지 효과를 기대할 수 있게 되었으며, 국민의 식생활 안전과 직결되는 축산물 HACCP 제도의 정착과 발전을 위해 적극적으로 협력해 나갈 것”이라고 소감을 피력하였다.

『친환경농산물 인증기관』으로 지정

축산물 위해요소 중점관리 기준원(원장 석희진)은 지난 27일 국립농산물 품질관리원으로부터 친환경농산물(이하 “친환경 축산물”이라 한다) 인증기관으로 지정(제72호) 받았다. 

그동안 기준원에서는 농가에 편의를 제공하고자 축산물 HACCP 지정업무와 친환경 축산물 인증업무를 동시에 수행할 수 있도록 농림수산식품부 등 관계기관과 긴밀한 협의 끝에 친환경 축산물(유기축산물, 무항생제 축산물) 인증기관으로 지정받게 된 것이다. 공정하고 객관적인 친환경 축산물 인증 심의를 위해 기준원은 학계, 소비자단체, 생산자단체 등 친환경 축산물 관련 전문가 8명을 인증심의위원으로 위촉하였으며, 이들은 친환경 축산물 발전을 위해 적극 기여할 것을 약속하였다.

2011년도 첫번째 축산물HACCP 교육실시

축산물 위해요소 중점관리 기준원(원장 석희진)은 지난 17일 기준원 3층 대강당에서 금년에 계획된 36회 교육 중 첫 번째 교육인 경영인 과정(정기) 교육을 실시하였다. 

이번 1차 교육에는 축산물 HACCP 지정을 받은 식육포장처리업·식육가공업·알가공업·유가공업 및 식육판매업체의 57명의 영업자가 참석하였다. 축산물 가공·유통 HACCP 경영인 과정(정기) 교육은 축산물 위생관리법에 의거 축산물 가공·유통업종의 HACCP 지정업체 영업자가 매년 1회 (4시간 이상) 받아야 하는 정기교육으로, 축산물 안전관리 및 HACCP 정책, 축산물 HACCP 지정업체 사례발표와 성공적인 HACCP 등 4시간으로 구성되어 있다. 올해 실시되는 교육의 가장 큰 특징은 유통분야 축산물 HACCP 전문가 양성을 위한 유통 전문과정(비합숙) 신설 및 교육수요자의 편의 제고를 위한 권역별(수도권, 관동, 중부, 영남, 호남)로 교육을 실시하는 점이다.

※2011년도 연간 교육일정은 홈페이지(ww.ihaccp. or.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식육판매업소에 대한 HACCP 홍보용 전광판 제막행사 가져​​​​​​

축산물 위해요소 중점관리 기준원(원장 석희진)은 지난 11일 식육판매업 HACCP 활성화를 위해 수도권 식육판매업소 3곳을 선정, HACCP 홍보용 전광판을 증정하고 제막행사를 가졌다. 

홍보용 전광판은 앞으로 HACCP 적용 중인 전국 식육판매업소에 증정할 계획이며, 이 날 제막행사는 서울시내 우수 식육판매업소 중에서 전국 지정 1호점인 (주)농협유통 하나로클럽 양재점, 백화점 1호점인 (주)롯데백화점 잠실점, 일반 정육점을 대표하는 (주)황우 캐터링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대한영양사협회

“2011년도 제42회 정기대의원총회”개최

사단법인 대한영양사협회(회장 김경주(金慶珠), 고대 안암병원 영양팀장)는 지난 19일(토) 중앙대학교 병원 동교홀(흑석동 소재)에서 전국 대의원 2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2011년도 제42회 정기대의원총회」를 개최했다. 제1부 개회식에서는 지난 한 해 협회를 지원한 외부인사에 대한 감사패 수여, 협회 발전에 공헌한 회원에 대한 공로패 수여, 우수 시·도 영양사회와 우수 분과에 대한 포상을 하였고, 제2부 대의원총회에서는 2010년도 사업시행결과 및 결산 승인과 2011년도 사업계획 및 이에 따른 예산 등을 심의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