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계 - 한국가금학회 제28차 정기총회 및 학술발표회

  • Published : 2011.12.01

Abstract

Keywords

지난 4일 경기도 천안 소재 천암연암대학 웰빙관 대강당에서 한국가금학회(회장 김재홍) 제 28차 정기총회 및 학술발표회가 회원과 생산자, 학계관계자 1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렸다. 모인필 교수(충북대학교)가 좌장을 맡은 신진 가금학자 특강에는 이보람 박사(서울대학교), 김관응 박사(삼양사), 박인재 박사(전북대학교)가 주제 발표를 하였고 학술발표1(좌장 최양호 경상대학교 교수) 시간에는 김영민 외 8명(서울대), 강경수 외 7명(서울대), 최희정 외 6명(서울대), 박희복 외 4명(경상대)이 학술발표2(좌장 한재용 서울대학교 교수) 시간에는 박단비 외 5명(경남과기대), 정우영 외 5명(서울대), 라세돌 외 5명(충남대), 김일환 외 4명(서울대), 김명섭 외 13명(건국대), 진선덕 외 4명(충남대)이 발표를 하였다.

이날 정기총회에서는 학술상에 최강석 박사(농림수산검역검사본부), 공적상 중 교육분야에 이봉덕 교수(충남대), 김선구 교수(부산대), 저술분야에 장형관 교수(전북대) 행정분야에 임지헌 주무관(농림수산식품부) 봉사분야에 이준동 회장(대한양계협회), 김현동 사장(노브스 인터내셔날 코리아)이 수상하였으며 차세대학술상에는 강경수 학생(서울대)이 수상하였다. 에보닉데구사코리아, 모란식품, 바이오젬, 대한제당, 제일바이오, 축산신문이 감사패를 전달 받았고 대학원생 우수발표상에 정우영 학생(서울대), 라세둘 학생(충남대), 김명섭 학생(건국대)이 수상하는 영예를 가졌다. 또한 신임회장에 한재용 서울대 교수가 선임 되었고 수석부회장에 손시환 교수(경남과기대)를 인준하였다. 감사는 이태일 사장(대호), 최양호 교수(경상대)를 선출하여 연임키로 하였고 이사와 임원진은 집행부에 위임하기로 했다.

Molecular Events Regulating Epigenesis in Chicken Primordial Germ Cells using Functional Genomics

닭은 배자 발달이 체외에서 일어나므로 배아 및 생식선 조작이 용이해 기능유전체학을 연구하기 위한 중요한 모델 동물이다. 이 연구의 목적은 생식선 발달에 따른 DNMT 가족 유전자들의 발현 패턴을 조사하고, DNMT3B 3'UTR 영역에 대한 마이크로 RNA의 연관성을 분석했다. 현재 닭에서 DNMT1, DNMT3A, DNMT3B의 3종류가 밝혀졌으며, 유전자 발현 결과는 DNMT 가족 유전자들은 모두 생식선 발달에 관여 하였다. 특히, DNMT3B는 원시생식세포와 초기 배자에서 가장 강하게 발현되었으며, 생식선 발달과 함께 암컷의 생식세포에서 재확립되었다. 또한 아이크로 RNA에 의해 그 발현이 다운되는 것을 확인하였다. 결과를 살펴보았을 때 구조적 및 발현적으로 보존되엇으며, 그 발현은 전사후 단계에서 마이크로 RNA에 의해 조절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클로렐라의 사료 내 첨가가 가금 생산성과 면역반응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본 연구는 클로렐라 분말, 액상 및 CGF의 육계 및 산란계 사료 내에 단계별로 첨가 급여함으로써 생산성, 생리적 반응 및 체액성 면역반응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고, 클로렐라의 급여가 계란 내 푸테인 함량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평가함으로써 클로렐라의 항생제 대체 및 기능성 사료첨가제로서의 활용 가능성을 검토하기 위하여 수행하였다.

클로렐라의 급여가 육계의 성장을 향상시키고 혈액 내 총지질 함량을 감소시키며, IgG 및 IgM 항체 생산반응을 개선시킴으로써 항생제 대체제로서 활용이 가능할 것으로 판단되었다. 또한, 산란계의 급여에서는 산란율 및 난질개선효과 등으로 계란 생산성 및 난질개선제로의 이용 가능성과 난황 내루테인의 이행으로 기능성이 부가된 계란 생산이 가능할 것으로 판단된다.

Effect of Proanthocyanidin-rich extract from Pinus radiata bark on immune response of Chickens

프로안토시아니딘은 과일, 채소, 씨앗, 꽃, 수피 등 자연계에서 널리 존재하는 물질이다. Part1 에서는 SPF 백색 산란계에서의 라디아타 소나무 수피 프로안토시아니딘 추출물(PAE)의 면역조절 효과를 실험하였고, Part2 에서는 육계에서의 면역조절 효과를 실험하였다, 또한, Part3에서는 토종닭에 대한 면역조절 효과를 실험하였다. 닭에서 프로안토시아니딘은 Th1에 유도되는 면역반응을 촉진하는 효과를 나타내고 있으며, 이는 닭의 감염성 질병(세균 및 바이러스 등)에 대한 예방효과를 나타낼 것으로 사료된다. 프로안토시아니딘의 이러한 면역조절 효과는 SPF 백색산란계, 육계, 토종닭 등 품종에 따라 유사하면서도 면역증강 효과가 지속적을 증가하지 않고, 일정기간 이상을 급여하면, 더 이상의 면역력이 증가하지 않고 유지됨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프로안토시아니딘과 같은 면역증강물질에 대한 효능평가에 대해서 품종에 따른 급여농도, 급여기간 등의 평가가 수반되어햐 할 것으로 사료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