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구수연(2007). 어린이집 생활을 통해 본 여성 결혼이민자 자녀와 가정에 대한 이해. 열린유아교육연구, 12(5), 95-124.
- 구효진․최진선(2007). 농어촌 다문화가정 유아의 인지적 특성에 관한 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12(6), 43-67.
- 교육부(1999). 유아를 위한 세계 이해교육자료. 서울: 교육부.
- 권복순․차보현(2006). 농촌지역 코시안 가정 주부의 의사소통능력, 문화적 정체성이 결혼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사회복지학, 58(3), 109-134.
- 김경숙․공진희․이민경(2007). 교사를 통해 본 다문화 가정 유아 부모의 특성과 유치원 교육 참여에 대한 질적 연구. 특수아동교육연구, 9(4), 311-335.
- 김대업(2008). AMOS A to Z 논문작성절차에 따른 구조방정식 모형분석. 경기도: 학현사.
- 김수연(2007). 유아의 기질 및 언어능력과 유아교육기관의 적응과의 관계:결혼이민자 가정의 자녀를 중심으로. 신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김승권․김유경․조애저․김혜련․이혜경․설동훈․정기선․심인선(2010). 2009년 전국다문화 가족실태조사 연구. 정책보고서 2010-06. 서울:보건복지부․법무부․여성부․한국보건 사회연구원.
- 김오남(2005). 이주여성의 부부갈등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가톨릭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 김영숙(1997). 유아의 자아존중감에 영향을 주는 가정 환경 제변인. 동국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정구논문.
- 김영태․성태제․이윤경(2003). 취학전 아동의 수용 언어 및 표현언어 발달 척도. 서울: 서울장애인종합복지관.
- 김영희(1996). 아동의 놀이성 군 확인과 관련변인 탐색연구.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 김희태․권영덕(2007). 다문화 가정 유아의 유아교육 기관에의 적응과 변화 과정.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4(4), 95-117.
- 박경자․김송이(2007). 농촌지역 국제결혼가정 유아의 사회․정서발달. 아동학회지, 28(5), 91-108.
- 박미경․엄정애(2007). 결혼이민자 가정 유아의 유아 교육기관 생활 경험에 대한 질적 연구. 아동학회지, 28(2), 115-136.
- 박영신(2010). 다문화가정 유아들의 함께 주의하기와 언어발달. 아동학회지, 31(6), 35-50.
- 박영아(2010). 다문화가정 어머니의 양육경험과 보육 교사의 보육경험 실태. 유아교육연구, 30(1), 197-223.
- 박희숙․이승은(2007). 유아의 자아존중감과 유치원 적응력간의 관계. 열린유아교육연구, 12(6), 337-356.
- 배병렬(2009). AMOS 17.0 구조방정식모델링(2판). 서울: 청람.
- 서현․이승은(2007). 농촌지역의 국제결혼 가정 자녀가 경험하는 어려움에 관한 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12(4), 25-47.
- 송미경․지승희․조은경․임영선(2008). 다문화가정 외국인 모의 부모경험에 관한 연구. 한국심리학회지:상담 및 심리치료, 20(2), 497-517.
- 송진숙(2004).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유아의 적응과 관련변인간의 연구. 미래유아교육학회, 11(3). 167-189.
- 신선희(2009). 다문화가정 유아의 유치원 적응유연성. 충북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 신지연, Bayram-Ozdemir, S., Lee, J., & Cheah, C. S. L.(2010). The parenting practices and child social emotional outcomes of Korean immigrant mothers with different acculturation strategies. 아동학회지, 13(1), 179-195.
- 안지영(2001). 2-3세 자녀를 둔 어머니의 양육신념, 효능감 및 스트레스가 양육행동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 오성숙(2009). 다문화가정 어머니의 개인변인, 가정환경자극과 유아 언어능력의 관계. 대구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 오재연․송미선(2009). 외국인 어머니를 둔 유아의 유아교육기관 적응행동에 영향을 주는 요인에 관한 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14(1), 243-261.
- 우현경․정현심․최나야․이순형․이강이(2009). 다문화가정 어머니의 한국어능력과 유아기 자녀의 언어발달. 아동학회지, 30(3), 23-36.
- 유우영(1998). 유아의 사회적 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어머니의 양육관련변인간의 인과관계. 전남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 윤갑정․고은경(2006). 다문화적 배경을 가진 유아의 한국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생활에 대한 질적 연구. 유아교육연구, 26(2), 147-168.
- 윤현숙(2008). 유아교사의 다문화교육에 대한 태도 비교. 유아교육학논집, 12(1), 415-430.
- 이경화․고진영(2006). 자아개념검사. 서울: 학지사.
- 이영숙․서소정(2006). 유아의 적응행동에 관한 연구-유아와 어머니의 사회인구학적 변인, 유아의 기질 및 어머니의 양육태도를 중심으로. 대한가정학회지, 44(5), 143-155.
- 임말자․최경순(2003). 유아의 성, 연령, 기질 및 가정 환경자극과 유아교육기관 적응과의 관계. 유아교육연구, 23(1), 189-207.
- 임진숙(2008). 다문화가정 어머니의 양육태도와 유아의 언어능력 및 사회적 능력의 관계 연구. 전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정대현․장지영(2009). 다문화교육에 대한 유아교사의 신념과 실제. 유아교육학논집, 13(1), 309-328.
- 정민영․정정희(2010). 다문화가정 유아의 교육기관 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생태학적 변인. 유아교육연구, 30(3), 141-168.
- 정선희(1997). 다문화교육에 관한 유아교사의 인식과 실태 조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정은희(2004). 농촌지역 국제결혼 가정 아동의 언어발달과 언어환경. 언어치료연구, 13(3), 33-52.
- 조영달(2006). 다문화가정의 자녀교육 실태조사. 정책연구과제 2006-이슈-3. 서울: 교육인적자원부.
- 최정아(2008). 결혼이민자 가정의 가정환경과 유아의 사회적 능력간의 관계.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최충옥․모경환(2007). 경기도 초․중등 교사들의 다문화적 효능감에 대한 조사연구. 시민교육연구, 39(4), 163-182.
- 최형성(2009). 여성결혼이민자와 한국어머니의 양육 효능감과 양육행동의 매개적 역할:아동의 자존감 모형 탐색. 아동학회지, 30(5), 245-262.
- 한석실(2007). 다문화시대 유아교사교육의 방향 모색.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4(1), 29-53.
- 한지은(2007). 국제결혼이주여성의 문화변용 형태와 사회적 지지 정도가 자녀양육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성균관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 홍달아기․채옥희(2007). 국제결혼부부의 가치관 및 의사소통유형과 갈등과의 관계. 한국생활과학회지, 16(4), 733-744.
- 황상심(2008). 농촌지역 다문화가정 아동들의 언어특성연구. 대구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 Abidin, R. P. (1992). The determinants of parenting behavior. The J. of Clinical Child, 21(4), 401-412.
- Andeson, M., & Hughes, H. M.(1989). Parenting attitudes and the self-esteem of young children. J. of Genetic Psychology 150(4), 463-465. https://doi.org/10.1080/00221325.1989.9914615
- Banks, J. A., & Banks, C. M.(2003). Handbook of Research on Multicultural Education (2nd ed.). CA:Jossey-Bass.
- Belsky, J. (1984). The determinants of parenting:a process model. Child Development, 55, 83-96. https://doi.org/10.2307/1129836
- Berry, J. W. (1997). Immigration, acculturation, and adaptation. Applied Psychology:An International Review, 46(1), 5-68.
- Bronfenbrenner, U. (1986). Ecology of the family as a context for human development:Research perspectives. Developmental Psychology, 22, 164-176. https://doi.org/10.1037/0012-1649.22.2.164
- Calzada, E. J., Brotman, L. M., Huang, K., Bat-Chava, T., & Kingston, S. (2009). Parent cultural adaptation and child functioning in culturally diverse, urban families of preschoolers. J. of Applied Developmental Psychology, 30, 515-524. https://doi.org/10.1016/j.appdev.2008.12.033
- Chen, X., Rubin, K. H., & Li, B. (1997). Maternal acceptance and social and school adjustment in Chinese children:a four-year longitudinal study. Merrill-Palmer Quarterly 43(4), 663-681.
- Dinh, K. T., Roosa, M. K., Tein J., & Lopez, V. A. (2005). The relationship between acculturation and problem behavior proneness in hispanic youth sample:a longitudinal mediation model. J. of Abnormal Child Psychology 30(3), 295-309.
- Farver, J. M., & Lee-Shin, Y. (2000). Acculturation and Korean-American children's social and play behavior. Social Development, 9(3), 316-336. https://doi.org/10.1111/1467-9507.00128
- Harter, S., & Pike, R. (1984). The pictorial scale of perceived competence and social acceptance for young children. Child Development, 55, 1969-1982. https://doi.org/10.2307/1129772
- Jewsuwan, R., Luster, T., & Kostelink, M. (1993). The relation between parent's perceptions of temperament and children's adjustment to school.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8(1), 33-51. https://doi.org/10.1016/S0885-2006(05)80097-3
- Ladd, G. W., & Price, J. M. (1987). Predicting children's social and school adjustment following the transition from preschool to kindergarten. Child Development, 58, 1168-1189. https://doi.org/10.2307/1130613
- Marchand, J. F., & Ellen, H. (1998). The relation of problem behaviors in preschool children to depressive symptoms in mothers and fathers. J. of Genetic Psychology 159, 353-367. https://doi.org/10.1080/00221329809596157
- Rubin, K., Burgess, K. B., & Dwyer, K. M. (2003). Predicting preschoolers' externalizing behaviors from toddler temperament, conflict, and maternal negativity. Developmental Psychology, 39(1), 164-176. https://doi.org/10.1037/0012-1649.39.1.164
- Schmidt, M., DeMulder, E. K., & Denham, S. (2002). Kindergarten social-emotional competence:Developmental predictors and psychosocial implications. Early Child Development and Care, 172, 451-462. https://doi.org/10.1080/03004430214550
- Seifer, R., Dickstein, S., & Samerroff, A. J. (2001). Infant mental health and variability of parental depression symptoms. J. of American Academy of Child and Adolescent Psychiatry, 40(12), 549-559. https://doi.org/10.1097/00004583-200105000-00014
- Shaffer, D. J. (2005). Social and personality development (5th ed). CA:Wadsworth/Thompson Learning.
- Swenson, R. R., & Prelow, H. M. (2005). Ethnic identity, self-esteem, and perceived efficacy as mediators of the relation of supportive parenting to psychosocial outcomes among urban adolescents. J. of Adolescence, 28, 465-477. https://doi.org/10.1016/j.adolescence.2004.09.0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