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김난실(2004). 만 2세반 유아의 또래 상호작용에 영향을 미치는 관련변인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 김미정(2001). 어머니의 양육가치, 양육목표, 양육신념 및 조정행동과 유아의 순응행동 간의 관계.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김현미(2006).어머니의 양육행동, 양육스트레스 및 유아의 사회적 유능성과의 관계. 서울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박영애(1995). 부모의 양육행동 및 형제관계와 아동의 자존감과의 관계. 고려 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 박성연․Rubin, K․정옥분․윤종희․도현심(2007). 아동의 성, 기질, 행동억 제 및 어머니의 양육행동과 순응행동간의 관계. 아동학회지, 28(4), 1-17.
- 박호선․한유미(2001). 가정 및 보육기관에서의 규칙에 대한 유아의 순응성에 관한 연구. 아동권리연구, 5(2), 113-127.
- 부성숙(2007). 유아의 도덕적, 사회-관습적, 개인적 상황에 대한 개념과 사회적 상호작용.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 성희용(2004). 문제해결 상호작용 상황에서 어머니 행동특성과 애착안정성이 유아의 행동특성에 미치는 영향- 어머니 행동특성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신영아(2007). 걸음마기 아동의 순응행동에 관련된 변인들 -아동의 성, 연령, 기질 및 어머니의 양육태도와 요구내용을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이희선(1995). 아동의 사회적 능력에 관한 어머니의 신념과 유치원 적응간의 관계. 한국영유아보육학 제2집, 111-124.
- 임희수(2001). 아동의 기질, 어머니의 정서조절 및 양육행동과 아동의 정서조절간의 관계.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 하지영․박성연(2005). 아동의 기질, 어머니의 양육행동 및 보육경험이 아동 의 불순응 행동에 미치는 영향. 아동학회지, 26(2), 55-74.
- 한태숙․황혜정(2010). 어머니의 인구학적 특성, 정서성, 부부갈등 및 양육관련 변인이 유아의 애착에 미치는 영향. 한국유아교육학회, 30(5), 99- 119.
- 홍미림(2005). 어머니-유아 문제해결 상호작용:어머니 행동특성, 애착 안정 성, 유아의 기질 및 발달 연령을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Chen, X., Rubin, K. H., Liu, M., Chen, H., Wang, L., Li, D., Gao, X., Cen, G., Gu, H., & Li, B. (2003). Compliance in Chinese and Canadian toddlers:A cross cultural study. International Journal of Behavioral Development. 27, 428-436. https://doi.org/10.1080/01650250344000046
- Feldman, R., & Klein, P. S. (2003). Toddlers' selfregulated compliance to mothers, caregivers, & fathers:Implications for theories of socialization, Developmental Psychology, 39, 680-692. https://doi.org/10.1037/0012-1649.39.4.680
- Houser , K., Schuetze, P., & Eiden, R. (2003). The association between maternal and child characteristics and child compliance. Poster presentation at a meeting for the Society for Research in Child Development. Tampa, Florida.
- Kaler, S. R., & Kopp, C. B. (1990). Compliance and comprehension in very young toddlers. Child Development, 61, 1997-2003. https://doi.org/10.2307/1130853
- Killen, M., & Smetana, J. G. (1999). Social interactions in preschool classroons and development of young children's conceptions of the personal. Child Development, 70(2), 486-501. https://doi.org/10.1111/1467-8624.00035
- Laupa, M., & Turiel, E. (1986). Children's conceptions of adult and peer authority. Child Development, 57, 405-412. https://doi.org/10.2307/1130596
- Kochanska, G., & Aksan, N. (1995). Mother-child mutually positive affect, the quality of child compliance to requests and prohibitions, and maternal control as correalates of early internalization. Child Development, 66, 236-254. https://doi.org/10.2307/1131203
- Kochanska, G., & Aksan, N., & Koeing, A. L. (1995). A longitudinal study of the roots of preschoolers' conscience:Committed compliance and emerging internalization. Child Development, 66, 1752-1769. https://doi.org/10.2307/1131908
- Kochanska, G., Tjebkes, T. L., & Forman, D. R. (1998). Children's emerging regulation of conduct: Restraint, compliance, and internalization from infancy to the second year. Child Development, 69, 1378-1389. https://doi.org/10.2307/1132272
- Kochanska, G. (2002). Mutually Responsive Orientation between Mothers and Their Young Children:A context for the Early Development of Conscience. Current Directions in Psychological Science, 11, 191-195. https://doi.org/10.1111/1467-8721.00198
- Kochanska, G. Aksan & N. Forman, D. R. (2004). Toddlers' Responsive Imitation Predicts Preschool-Age Conscience. Psychological Science, 15, 699-704. https://doi.org/10.1111/j.0956-7976.2004.00743.x
- Kochanska, G. Aksan, N. Knaack & A. Rhines, H. (2004). Maternal Parenting and Children's Conscience:Early Security as Moderator. Child Development, 75, 1229-1242. https://doi.org/10.1111/j.1467-8624.2004.00735.x
- Kohlberg, L. A. (1976). Moral stages and moralization:The cognitive development approach. In T. Likona (Ed.), Moral denelopment and behavior:Theory, research, and social issues. New York:Holt, Rinehart & Winston.
- Kopp, C. B. (1982). Antecedents of self-regulation:A developmental perspective. Developmental Psychology, 18, 199-214. https://doi.org/10.1037/0012-1649.18.2.199
- Kuczynski, L., & Kochanska, G. (1995). Function and Content of Maternal Demands:Developmental Significance of Early Demands for Competent Action. Child Development, 66, 616-628. https://doi.org/10.2307/1131938
- Kuczynski, L., Kochanska, G., Radke-Yarrow, M., & Girnius-Brown, O. (1987). A developmental interpretation of young children's noncompliance. Developmental Psychology, 23, 799-806. https://doi.org/10.1037/0012-1649.23.6.799
- Nucci, L. (2001). Education in the moral domain. Cambridge:Cambridge University Press.
- Park, S. Y., & Cheah, C. (2005). Korean mothers' proactive socialisation beliefs regarding preschoolers' social skills. International Journal of Behavioral Development, 29(1), 24-34. https://doi.org/10.1080/01650250444000306
- Power, T. G. (1985). Mother- and father-infant play:A developmental analysis. Child Development, 56, 1514-1524. https://doi.org/10.2307/1130470
- Power, T. G., & Parke, R. D. (1986). Patterns of early socialization:Mother-and father-infant interaction in the home. International Journal of Behavioral Development, 9, 331-341.
- Schneider-Rosen, K., & Wenz-Gross, M. (1990). Patterns of compliance from eighteen to thirty months of age. Child Development, 61, 104-112. https://doi.org/10.2307/1131051
- Sternberg, K. J., Lamb, M. E., Hwang, C. P., Broberg, A., Ketterlinus, R. D., & Bookstein, F. L. (1991). Does out-of-home care affect compliance in preschoolers International Journal of Behavioral Development, 14, 45-65. https://doi.org/10.1177/016502549101400103
- Tisak, M. S. (1986). Children's conceptions of parental authority. Child Development, 57, 166-176. https://doi.org/10.2307/1130648
- Turiel, E. (1983). The development of social knowledge:Morality and convention. Cambridge University Press.
- Weber, E. K. (1999). Children's personal prerogative in home and school contexts. Early Education & Development, 10(4), 499-515. https://doi.org/10.1207/s15566935eed1004_5
- Yau, J., & Smetana, J. G. (2003). Conceptions of moral, conventional, and personal event among chinese preschoolers in hong kong. Child Development, 74(3), 647-658. https://doi.org/10.1111/1467-8624.005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