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강영심․황순영․오미옥(2008). 유치원장이 지각한 장애유아 통합교육에 대한 실태와 인식. 통합교육연구, 3(1), 45-62.
- 강은주(2002). 유아교육기관 장애아 통합교육의 현대적 동향. 총신대논총, 21, 274-303.
- 강정숙(2007). 장애유아 통합교육애 대한 일반유아 어머니의 인식 조사 연구. 아주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 교육과학기술부(2008). 유치원 교육과정 해설 I. 서울: 교육과학기술부.
- 교육과학기술부(2011b). 2011년 정기국회 보고자료: 특수교육 연차보고서. 서울: 교육과학기술부.
- 교육과학기술부(2011a). 2011 특수교육통계. 서울: 교육과학기술부.
- 교육인적자원부(2001). 2001년 정기국회 보고자료: 특수교육 연차보고서. 서울: 교육인적자원부.
- 교육인적자원부(2007). 유아를 위한 장애 이해 및 통합교육 활동자료. 서울: 교육인적자원부.
- 국내최초 장애․비장애 통합교사 배출(2010.4.13). 한국대학신문. http://www.unn.net/News/detail.asp?nsCode=60689.
- 김민석(2010). 장애유아 통합교육 실태분석. 중앙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 김순자(2007). 장애유아 통합교육 실태 및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단국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 김원숙(2005). 유아통합교육에 대한 유치원 원장과 어린이집 원장의 인식비교. 단국대학교 석사학위청구논문.
- 김윤진(2010).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 관련 연구동향 분석:1990년-2009년 학위논문을 중심으로. 경원대학교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김윤희(2010). 유아 또래관계 관련 국내 학술지 논문 의 연구동향 분석:연구방법을 중심으로(1995년-2009년). 아동학회지, 31(5), 131-149.
- 김은아(2010). 유아음악교육의 연구 동향 분석. 원광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 박나리(2011). 순환학습모형에 따른 유치원 수학활동의 교육과정 수정이 통합된 장애 유아의 수학능력과 수학적 과정기술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박사학위 청구논문.
- 박미령(2007). 유치원 및 초등학교 과정의 통합교육 관련 국내 연구동향 분석. 대구대학교 특수교육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박은혜․임장현(2010). 지체장애 학생의 통합교육에 대한 연구동향 및 지원방안. 특수교육, 9(3), 5-24.
- 박현옥․김은주(2004). 통합교육에 관한 국내 연구 동향 분석. 특수교육학연구, 38(4), 285-309.
- 손은주(2003). 통합교육 환경에서의 협동게임이 일반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 단국대학교 박사학위 청구논문.
- 양혜란(2008). 장애유아 교육내실화를 위한 통합접근에 관한 연구. 단국대학교정책경영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완전통합학급 찾아가는 장애이해 교육(2011.4.11.). 울산여성신문. http://www.uwnews.co.kr/sub_read.html?uid=18934.
- 우민정(2011). 유아 성교육 관련 연구동향 분석:국내 학위논문을 중심으로. 유아교육연구, 31(3), 83-99.
- 원계선(2006). 통합교육환경에서 문학적 접근이 유아의 사회성에 미치는 영향. 단국대학교 박사학위 청구논문.
- 원종례․김경희(2010). 장애 영유아 통합교육 관련 중재 연구 동향 분석:2000-2009년까지의 국내 실험연구를 중심으로. 유아특수교육연구, 10 (3), 169-192.
- 유은선(2010). 인구사회학적 특성에 따른 유아교사의 장애유아통합교육의 당위성 인식, 교육적 효과 인식 및 장애유형별 태도 연구. 경희대학교교육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윤선아(2010). 통합 상황에서의 소집단 공감활동이 자폐 범주성 장애 유아의 공감능력, 정서표현 및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박사학위 청구논문.
- 이금주(2010). 장애유아 통합교육 운영 및 지원 실태 조사 연구:인천광역시 공․사립유치원을 중심으로. 인하대학교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이선영․이숙정(2008). 유아의 장애수용태도 관련 국내 실험연구 동향분석. 특수교육요구 아동연구, 21, 63-81.
- 이숙향(2010). 국내 중등 통합교육 연구의 동향 및 향후 과제 고찰. 특수교육저널:이론과 실천, 11 (3), 339-369.
- 이시자(2010). 유아놀이 연구의 최근 동향 분석:학술지 논문을 중심으로. 유아교육연구, 30(5), 263-289.
- 이신동․김경희(2006). 통합교육의 최근 이슈와 동향. 통합교육연구, 1(1), 63-81.
- 장애유아 의무교육 조기 정착 돕는다(2011.2.11). 고양신문. http://www.mygoyang.com/news/articleView.html?idxno=26899.
- 조현근(2009). 유아특수교육 연구동향 분석 연구: 1994-2007년 학술지를 중심으로. 단국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 황정숙(2007). 유아 창의성 교육에 관한 연구 동향 분석. 창의력교육연구, 7(2), 19-35.
- Agbenyega, J., & Peers, C. (2010). Early childhood inclusion:A silver lining in the dark clouds for African immigrant children? International Journal of Whole Schooling, 6(2), 46-58.
- Berry, R. A. W. (2010). Preservice and early career teachers' attitudes toward inclusion, instructional accommodations, and fairness:Three profiles. Teacher Educator, 45(2), 75-95. https://doi.org/10.1080/08878731003623677
- Brown, W. H., & Odom, S. L. (2000, July). Reflections on community-based inclusive preschools. In paper presented at the Head Start National Research Conference. Washington, DC.
- Brown, W. H., Odom, S. L., Li, S., & Zecher, C. (1999). Ecobehavioral assessment in early child-hood programs:A portrait of preschool inclusion. Journal of Special Education, 33(3), 138-153. https://doi.org/10.1177/002246699903300302
- Buysse, V. (2011). Access, participation, and supports: The defining features of high quality. Zero to Three, 31(4), 24-31.
- Cardona, C. M. (2009). Current trends in special education in Spain:Do they reflect legislative mandates of inclusion? Journal of the International Association of Special Education, 10(1), 4-10.
- Delaney, E. M. (2001). The administrator's role in making inclusion work. Young Children, 56(5), 66-70.
- Diamond, K. E., & Hong, S. (2010). Young children's decisions to include peers with physical disabilities in play. Journal of Early Intervention, 32(3), 163-177. https://doi.org/10.1177/1053815110371332
- Frankel, E. B., Gold, S., & Ajodhia-Andrews, A. (2010). International preschool inclusion:Bridging the gap between vision and practices. Young Exceptional Children, 13(5), 2-16. https://doi.org/10.1177/1096250610379983
- Glenn-Applegate, K., Pentimonti, J., & Justice, L. M. (2011). Parents' selection factors with choosing preschool programs for their children with disabilities. Child & Youth Care Forum, 40(3), 211-231. https://doi.org/10.1007/s10566-010-9134-2
- Guralnic, M. J. (2000). An agenda for change in early childhood inclusion. Journal of Early Intervention, 23(4), 213-222. https://doi.org/10.1177/10538151000230040101
- Hurley, J. J., & Horn, E. M. (2010). Family and professional priorities for inclusive early childhood settings. Journal of Early Intervention, 32(5), 335-350. https://doi.org/10.1177/1053815110385650
- Hwang, Y., & Evans, D. (2011). Attitudes towards inclusion:Gaps between belief and practice. International Journal of Special Education, 26 (1), 136-146.
- McDonnell, A., & Hardman, M. (1988). A synthesis of best practice guidelines for early childhood services. Journal of Division of Early Childhood, 12(4), 328-341.
- Odom, S. L. (2002). Narrowing the question:Social integration and characteristics of children with disabilities in inclusion settings.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17(2), 167-170. https://doi.org/10.1016/S0885-2006(02)00150-3
- Savolainen, H. (2009). Responding to diversity and striving for excellence:The case of Finland. Prospects:Quarterly Review of Comparative Education, 39(3), 281-292. https://doi.org/10.1007/s11125-009-9125-y
- Silverman, K., Hong, S., & Trepanier-Street, M. (2010). Collaboration of teacher education and child disability health care:Transdisciplinary approach to inclusive practice for early childhood pre-service teachers. Early Childhood Education Journal, 37(6), 461-468. https://doi.org/10.1007/s10643-010-0373-5
- Stanton-Chapman, T. L., & Snell, M. E. (2011). Promoting turn-taking skills in preschool children with disabilities:The effects of a peer-based social communication intervention.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26(3), 303-319. https://doi.org/10.1016/j.ecresq.2010.11.002
- Yeo, L. S., Neihart, M., Tang, H. N., Chong, W. H., & Huan, V. S. (2011). An inclusion initiative in Songapore for preschool children with special needs. Asia Pacific Journal of Education, 31(2), 143-158. https://doi.org/10.1080/02188791.2011.5669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