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강미란(2010). 중학생이 지각한 부모와의 의사소통, 정서표 현성, 또래관계 및 갈등해결 전략과의 관계. 이화여자 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고윤주․이은해․Morton J. Mendleson(2001). 친구에 대 한 만족감을 예언하는 친구의 자원, 갈등 해결 방식 및 친구 관계망간의 구조 모델: 청년 초기, 중기, 후기 비교. 한국심리학회지: 발달, 14(3), 25-42.
- 고윤주․이은해․Morton J. Mendleson(2002). 한국과 캐 나다 대학생의 친구관계 비교 연구. 한국심리학회지:발달, 15(1), 1-18.
- 김갑숙․전영숙(2009). 청소년의 부모-자녀의사소통과 자아 분화가 불안에 미치는 영향. 한국가족복지학, 14(4), 79-94.
- 김순혜․김정원(2004). 대학생들의 심리적 분리수준과 대인 관계 성향과의 관계. 한국교육심리학회, 18(2), 83-97.
- 김선주(2001). 부모와의 분리경험과 애착이 아동의 적응에 미치는 영향 :친구관계, 우울, 외로움을 중심으로. 고려 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김은정․이정윤․이기학․한종철(1995). 1994학년도 재학생 실태조사. 연세상담연구, 11, 80-197.
- 김재은․이은순․강순화(1998). 한국대학생의 삶의 만족 도. 아산재단 연구총서, 제39집. 서울: 집문당.
- 김혜진(2001). 아동의 성격특성 및 자기 노출과 또래괴롭힘 과의 관계. 숙명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김희선(1998). 대학생의 내 외향성, 인지양식과 대인관계능력 과의 관계.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도금혜(2008). 청소년의 개인특성 변인과 가정환경 변인이 친구 관계에 미치는 영향. 한국심리학회지: 발달, 21(3), 133-150.
- 문이도(1993). 중학생의 대인관계성향과 성격특성과의 관계. 경성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박범혁․정영숙(2007). 개인의 심리적 특성과 부모와의 애착 및 대학생활적응. 한국가정과학회지, 7(2), 97-113.
- 박원모․천성문(2008). 초등학교 6학년 학생들의 부모애착과 자아개념, 자기효능감 및 친구관계 간의 모형검증. 한국심리학회지: 학교, 5(1), 41-59.
- 박은경(1992). 애착유형이 자존감 및 대인관계에 미치는 영향 : 대학생 집단을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 박용재(2003). 또래집단에서 인기도 차이연구-자아개념과 양육 행동을 중심으로-.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 배성희(1995). 지각된 부모의 양육태도와 애착 및 대인불안 간의 관계. 가톨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백혜정(2007). 자아통제, 자기신뢰 및 교사애착이 청소년의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종단연구. 한국 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19(2), 357-373.
- 변인섭(2000). 학급 내 인기아와 비인기아의 성격특성, 학업 성적 및 비학업적 자아개념 비교. 충북대학교 교육대 학원 석사학위논문.
- 성미혜(2008). 여대생의 또래애착과 자아존중감 및 대학생활 적응과의 관계. 한국보건간호학회, 22(1), 84-96.
- 성은경(2006). 애착유형에 따른 단짝친구와의 친구관계: 후기 청소년을 중심으로. 가톨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신재은(2000). 초기 청소년의 우정관계와 또래 공격성 및 또 래에 의한 괴롭힘 간의 관계. 한국가정관리학회, 18(1), 153-165
- 신지영(2003). 아동이 지각한 부/모 애착수준, 유능감수준 및 교우관계의 질적 특성간의 연구. 서울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안혜원․이재연(2009). 청소년의 스트레스와 문제행동의 관계 에 대한 부모애착 및 부모감독의 중재효과. 한국아동학회지, 30(1), 77-88.
- 양혜선․한종철(2004). 성인애착유형과 대학생활적응의 관계 연구. 연차학술발표 대회 논문집, 2004(1), 395-396.
- 오송희(1999). 청소년기 애착과 자아존중감 및 우울과의 관계. 서강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옥정(1998). 청소년기 애착 안정성과 우울성향의 관계: 지각된 유능감(Perceived Competence)의 매개효과를 중심 으로.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유태용․이기범․Ashton(2004). 한국판 HEXACO 성격검 사의 구성 타당화 연구. 한국심리학회지: 사회및 성격, 18(3), 61-75.
- 이숙희(2007). 아동이 지각한 부모에 대한 애착과 자아존중 감이 학교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 성균관대학교 석사 학위논문.
- 이은해․고윤주․오원정(2000). 청소년기 친구에 대한 만족 감과 친구의 지원 및 갈등해결. 한국심리학회지: 발달, 13(3), 105-121.
- 장정백․윤미현(2008). 초등학생의 부모애착과 친구애착에 따른 친구관계의 질. 한국지역사회 생활과학회지, 19(4), 685-695.
- 장휘숙(2008). 기질과 애착이 형제자매 관계와 친구관계에 미치는 영향. 한국심리학회지: 발달, 21(1), 69-87.
- 장휘숙(2001). 애착과 다섯가지 (Big Five) 성격특성들의 관계. 한국심리학회지: 발달, 14(2), 105-119.
- 조영란(2005). 5요인 성격특성과 대인관계성향 및 학교적응 과의 관계. 숙명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채혜연(1999). 아동과 청소년이 지각한 부모-자녀관계, 자기 개념 및 또래 지위와의 관계. 가톨릭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 최영임․장휘숙(2007). 의사소통에 대한 지각된 어려움과 성격 특성과의 관계, 한국심리학회지: 발달, 20(1), 89-104
- 최진희(1999). 또래 거명에 의한 인기아와 비인기아의 자아 개념 및 대인관계 성향의 차이.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홍주영․도현심(2002). 부부갈등 및 부모에 대한 애착과 청 소년의 또래관계간의 관계. 한국가정관리학회, 20(5), 125-136.
- Armsden, G. C., & Greenberg, M. T. (1987). The inventory of parent and peer attachment: Individual differences and their relationship to psychological well-being in adolescence. Journal of Youth and Adolescence, 116, 427-454.
- Belsky, J., & Barends, N. (2002). Personality and parenting. In M. H. Bornstein (Ed.), Handbook of Parenting: Vol. 3. Being and becoming a parent (2nd ed., pp. 415-438). Mahwah, NJ: Lawrence Erlbaum Associates.
- Bowlby, J. (1969). Attachment and loss(Vol.1). N.Y. : Basic Books.
- Chu, J. P., Min, B. I., & Park, S. G. (2001). Perceived sources and coping methods of stress in a population of university students in Korea. Korean Journal of Stress Research, 9(2), 41-50.
- Goldberg, L. R. (1999). A broad-bandwidth, public domain, personality inventory measuring the lower level facets of several five-factor models. In I. Mervielde, I. Deary, F. De Fruyt, and F. Ostenderf( Eds.), Personality psychology in Europe, Vol. 7 (pp.7-28). Tilburg University Press: The Netherlands.
- Goldsmith, H. H., & Campos, J. J. (1990). The structure of temperamental fear and pleasure in infants: A psychometric perspective. Child Development, 61, 1944-1964. https://doi.org/10.2307/1130849
- Graziano, W. G., & Eisenberg, N. (1997). Agreeableness: A dimension of personality. In R. Hogan, J. Johnson, & s. Briggs (Eds.), Handbook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73, 1394-1408.
- Gunnar, M. R. & Nelson, C. A. (1994). Event-related potentials in one year-old infants: Relations with emotionality and cortisol. Child Development, 65, 80-94. https://doi.org/10.2307/1131367
- Horowitz, F. (1987). Exploring developmental theories: Toward a structural/behavioral model of development. Hillsdale, NJ: Erlbaum.
- Kenny, M., & Donaldson, G.(1991). Contributions of parental attachment and family structure to the social and psychological functioning of first-year college students.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38, 479-486.
- Kerns, K. A., Klepac, L., Cole, A. (1996). Peer relationships and preadolescent's perception of security in the child-mother relationship. Developmental Psychology, 32, 457-466.
- Kerns, K. A., & Stevens, A. C. (1996). Parent-Child Attachment in Late Adolescence: Links to Social Relations and Personality. Journal of Youth and Adolescence, 25(3), 323-342. https://doi.org/10.1007/BF01537388
- Raja, S, N., McGee, R., Stanton, W. R. (1992). Perceived attachments to parents and peers psychological well-being in adolescence. Journal of Youth and Adolescence, 21(4), 471-485. https://doi.org/10.1007/BF01537898
- Rothbart, M. N., Ahadi, S. A., & Evans, D. E. (2000). Temperament and personality: Origins and outcome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78, 122-1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