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강보현, 오세조, "환경의 동태성이 관계해지의도에 미치는 영향 유통연구", 제10권, 제1호(2005), pp.85-107.
- 강인호, 김영규, 김승옥, "외식산업 사업형 프랜차이즈 시스템의 관계특성과 재계약 의도", 호텔경영학연구, 제15권, 제2호(2006), pp.223-240.
- 김금림, "여행사와 호텔기업간의 관계형성요인과 관계마케팅요인이 관계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조선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2002).
- 김성우, "유통경로상의 관계특성, 갈등 및 관계해지의도의 관계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2006).
- 김성일, 관계마케팅, 경문사, 1999.
- 김완민, 배상욱, 이주형, "유통경로 상에서 관계마케팅이 갈등 및 경로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실증연구", 마케팅관리연구, 제10권, 제1호(2005), pp.95-119.
- 김재곤, "여행사와 관련기업간 협력, 갈등, 경쟁관계에 관한 연구", Culinary Research, 제7권, 제1호(2001), pp. 147-180.
- 성명순, "항공사-여행사의 의사교환이 파트너십에 미치는 영향", 금구논총, 제8집(2001), pp.115-130.
- 신창락, "프랜차이즈 가맹점의 성과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국민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1993).
- 원태연, 통계조사분석, SPSS아카데미, 2004
- 이낙귀, "여행도매업체의 여행소매업체에 대한 관계적 특성이 신뢰와 재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강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2002).
- 이인희, "여행사와 항공사의 의사교환, 유통관계특성, 파트너십의 관계 연구", 관광연구, 제23권, 제4호(2009), PP.37-57.
- 이준호, "항공사와 여행사간의 거래특성이 관계결속에 미치는 영향", 여행학연구, 제7호(1998), pp193-214.
- 정민의, "여행사와 항공사의 장기협력관계에 관한 연구", 경기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2000).
- 조현진, "공급업체와 유통업체의 관계특성이 갈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2003).
- 최은주, "항공사와 여행사 유통관계특성과 신뢰", 경기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2006).
- 한금희, "항공사와 여행사의 관계특성이 관계질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관광경영학연구, 제8권, 제3호(2004), pp. 401-423.
- 한상린, "유통경로상의 갈등원인, 갈등 및 거래성과에 관한 연구", 유통연구, 제9권, 제1호(2004), pp.93-110.
- 황미화, "호텔-여행사 관계특성이 관계결속과 장기협력관계에 미치는 영향", 세종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2002).
- R. S. Achrol, and L. W. Stern, "Environmental Determinants of Decision-Making Uncertainty in Marketing Channels,"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Vol.25, No.1, 1988. pp.36-50. https://doi.org/10.2307/3172923
- D. J. Bowersox, and M. B. Cooper, Strategic Marketing Channel Management, McGraw-Hill, 1992. pp.324-325.
- L. Buchanan, "Vertical Trade Relationships: The Role of Dependence and Symmetry in Attaining Organizational Goals,"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29(1), 1992. pp.65-75. https://doi.org/10.2307/3172493
- P. M. Doney, and J. P. Cannon, "An Examination of the Nature of Trust in Buyer-Seller Relationships," Journal of Marketing, Vol.61(April), 1997. pp.35-51. https://doi.org/10.2307/1251829
- M. Etgar, "Sources and Types of Intra-channel Conflict," Journal of retailing, 1979. pp.77-78.
- L. Mattson, Integration and Efficiency in Marketing Systems, Stockholm School of Economics, 1969.
- J. Mohr, and J. R. Nevin, "Communication Strategies in Marketing Channel: A Theoretical Perspective", Journal of Marketing, 54(4), 1990. pp.36-51. https://doi.org/10.2307/1251758
- R. M. Morgan, and S. D. Hunt, "The Commitment- Trust Teory of Relationship Marketing," Journal of Marketing, Vol. 58(July), 1994. pp.20-38.
- J. Pfeffer, and G. R. Salancik, The External Control of Organizations: A resource Dependence Perspective, New York: Harper And Row, 1978.
- J. C. Palamountain, The Politics of Distribution, Cambridge, MA, Havard University, 1955.
- B. H. Raven, and A. W. Kruglanski, "Conflict and Power," The Structure of Conflict, Paul Swingle, ed., New York: Academy Press, 1970. pp.69-109.
- S. P. Robbins, "Conflict Management and Conflict Resolution are nor Synonymous Terms," California Management Review, 1987. pp.36-43.
- B. Rosenbloom, Marketing Channels: A Management View, The Dryden Press, 5th (ed)., 1995.
- L. W. Srern, A. I. El-Ansary, and A. T. Coughlan, Marketing Channels, 5th(ed)., Prentice-Hall Inc. 1996.
- L. W. Stern, and R. H. Gorman, "Conflict in Distribution Channels: An Exploration," Distribution Channels: Behavioral Dimensions, Boston: Houghton Mifflin, 1969. pp.288-305.
- O. E. Williamson, The Economic Institutions of Capitalism: Firms, Markets, Relational Contracting, New York: The Free Press, 198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