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S - 축산업계 소식

  • Published : 2010.08.01

Abstract

Keywords

농림수산식품부

인사단행

농림수산식품부가 과장급에 대한 인사를 대대적으로 단행했다. 그중 축산정책과장은 축산정책 전반을 총괄하는 축산국 주무과장 자리로 경험이 많고 조직 화합능력이 뛰어난 기시 20회 신현관 친환경농업과장을 이동시켰다.

<과장급 직위 승진>

△국립수의과학검역원 역학조사과장 수의연구관 김병한(전 검역원기획조정과)

△국립수의과학검역원 수의생명공학과장 수의연구관 이희수(전, 검역원축산물규격과)

<과장급 전보>

△축산정책과장 기술서기관 신현관(전, 환경농업과장)

△국립수의과학검역원 축산물안전과장 기술서기관 이지우(전, 검역원중부지원장)

△국립수의과학검역원 질병관리과장 기술서기관 정병곤(전, 검역원동물약품관리과장)

△국립수의과학검역원 동물약품관리과장 기술서기관 이기옥(전 검역원인천지원장)

한국양계농협

오정길 조합장 무투표 재선

한국양계농협은 지난 6월 30일 조합장 선거 실시결과 후보자 경합없이 현 오정길 조합장이 무투표 재선으로 당선되었다.

오정길 조합장은 조합원의 소득증대와 지위향상을 위해 노력할 것을 다짐했으며, 2014년까지 계란유통시장의 12% 점유를 목표로 정진해 나갈 것을 약속했다. 재무구조도 순 자본비율을 8% 달성하여 완전 자립경영의 틀을 완성할 것을 천명했다.

▲ 오정길 조합장

오정길 조합장은 현재 양계분야를 대표해 농협중앙회는 물론 양계협회 이사를 맡아 활발한 활동을 벌이고 있다. 또한 계란산업발전대책연구회 회장을 이끌면서 계란유통구조 개선연구 등 계란산업 발전에 힘을 쏟고 있다.

농협중앙회

명동서 소비촉진 행사 시식회 열어

농협중앙회 축산경제(대표 남성우)는 지난 15일 명동예술극장 앞에서 산란계자조금사업의 일환으로 ‘계란 소비홍보 및 요리시식회’를 개최하고 완벽한 영양식품인 계란소비를 적극 홍보했다. 행사장에는 2010개의 계란으로 만든 지름 150cm 크기의 초대형 계란 후라이를 만들어 소비자의 눈길을 끌었다. 이 계란은 소비자를 대상으로 무료 시식을 통해 홍보했고, 이날 소비촉진을 위해 사용된 계란은 모두 5,200개이다(관련기사 119페이지 참조)

육계자조금관리위원회

CI 공모전 시상식 개최

육계자조금관리위원회(관리위원장 이준동)는 지난 7월 14일 본회 회의실에서 육계자조금 CI 공모전에 출품된 작품들에 대해 심사하여 수상작을 선정하고, 23일 축산회관에서 수상작에 대한 시상식을 개최했다.

수상작에는 ▲대상에 김인종(39, 서울 성동구) ▲우수상에 이용기(46, 서울 강동구), 박종화(25, 우송대학교), 이지훈(26, 우송대학교) ▲장려상에 윤지혜 (27, 경북 포항시), 제영택(36, 경기 군포시), 김민정(32, 인천 서구), 김인종(39, 서울 성동구)가 각각 선정되었다.

한편, 공모전을 통해 확정된 육계자조금 CI는 앞으로 각종 홍보물과 매체광고에 삽입되어 육계자조금을 대표하는 이미지로 널리 사용될 예정이다.

연구용역 입찰제안서 설명회 개최

육계자조금관리위원회는 지난 6월 29일 연구용역입찰제안서 설명회를 가졌다.

이날 입찰제안서 설명회에서는 건국대학교 김정주 교수가 ‘국내 육계계열화사업 연구’를 주제로, 경북대학교 김기석 교수가 ‘국내 질병발생동향과 대응방안연구’, ‘병아리이력제 및 품질보증제에 관한 연구’를 주제로 제안서를 제시했다. 이날 발표자들은 육계자조금 연구용역사업의 우선계약협상자로 선정되었고, 앞으로 육계산업발전을 위한 연구를 실시하게 된다.

계란산업발전대책연구회

계란대표조직 자문기구로 참여키로

계란산업발전대책연구회(회장 오정길)는 지난 15일 서울 서초동 소재 축산회관 회의실에서 임시총회를 개최하고 계란대표조직 참여방안을 논의했다.

계란연구회는 계란대표조직(산란계자조금관리위원회) 자문기구 역할 등 조직을 개편하는 방향으로 회칙을 개정키로 하고 회칙개정과 관련한 사항을 회장단에 위임키로 했다. 회칙이 개정되면, 대표조직의 자문기구로 활동할 수 있게 된다.

농업회사법인(주)한라양계

창립식 개최

농업회사법인(주)한라양계가 7월 24일 제주 소재 한라양계영농조합 마당에서 창립식 및 현판 제막식을 가졌다. 대표이사로 강승협 씨가 취임하면서 “도내 최고의 계란물류센터를 완공해 계란의 상품성을 한 단계 올릴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며 “고객만족 유통에 최선을 다할 것이다.”고 밝혔다.

전국농민단체협의회

농식품부와 공동워크숍 성료

전국농민단체협의회(회장 이준동, 이하 농단협)는 지난 7월 6일 경기도 수원 소재 농업연수원에서 농식품부와 합동으로 워크숍을 개최했다.

이날 합동워크숍에는 농식품부 장태평 장관과 민승규 제1차관, 하영제 제2차관 등을 비롯한 각 국별국장, 사무관 등이 참석했고, 각 농민단체에서는 회장들을 비롯하여 임직원들이 대거 참석해 행사장은 그야말로 북새통을 이뤘다.

농단협 이준동 회장은 이날 환영사를 통해 "우리 농어업 역사에 매우 뜻깊은 자리”라며, “오늘의 자리가 정책 소통의 새로운 이정표가 될 것”이라고 전했다.

국립축산과학원

농업전문지 기자단 간담회 개최

국립축산과학원(원장 라승용)은 지난 15일 농업전문지 기자간담회를 갖고 상반기 주요성과 및 금후추진 계획을 밝혔다. 

라승용 원장은 기자간담회를 통해 “우리맛닭을 만들어 내기 위해 많은 인력이 참여해 성과를 거뒀으며 현재는 생산성 향상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면서 “삼계용 800g 도달을 위해 출하기간을 7주에서 5주로 줄이고, 백숙용도 12주에서 10주로 줄이는 등 생산비를 낮추는 연구가 지속되고 있다”고 전했다. 특히 국내 고유토종종자를 이용 삼계와 산란전용 닭을 개발 후 상표출원까지 생각하고 있다고 밝혔다. 

가축위생방역지원본부

HACCP 전문과정 교육 실시

가축위생방역지원본부는 지난 7.14~7.16일 3일간 45명의 가축방역사를 대상으로 HACCP 전문가 과정과 축사환경컨설팅 교육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배상호 본부장은 "이번 교육과정을 통해 HACCP 전문기술을 습득함으로써 축산농가 기술지도 역량을 강화하고 축사환경개선 서비스를 통한 농장생산성 향상과 고객감동을 실현할 수 있게 되었다.”며, 가축위생방역지원 일류기관으로 발전하기 위해 고객이 만족할 때까지 고품질 서비스 제공에 만전을 기해 줄 것을 당부했다. 방역본부는 HACCP 전문과정 교육을 지난해 출장소팀장 등 51명과 금년 45명 이외의 가축방역사 전원에게도 실시할 계획이다.

축산물위해요소중점관리기준원

금연운동 실시

축산물위해요소중점관리기준원(원장 석희진)은 7월 5일 8층 대회의실에서 21명의 흡연 직원에 대한 금연서약식을 진행하였다.

금연운동 참가자들은 앞으로 6개월간 본인의 금연계획서를 제출하고, “금연상담전화”의 금연상담사와 1:1 금연상담을 통한 금연계획을 지도할 계획이며, 금연 성공시 연말 표창을 받게 된다. 또한 지속적인 교육과 홍보로 비흡연 직원들이 금연참가 직원들에게 적극적인 지원, 격려를 아끼지 않을 예정이다. 

(사)한국농수식품연합회

민간 주도의 농업인력 육성에 앞장

(사)한국농수식품CEO연합회(회장 강용, 이하 CEO연합회)에서는 농어업법인을 대표하여, 고급인력 육성을 위해 주도적으로 농수식품경영체에 적합한 교육과정(커리큐럼)을 개발하여 전문인력 육성에 심혈을 기울여 왔었다. 

올해초 CEO연합회는 농식품부가 주최하는 농업교육 공모에‘농수식품경영체 실무과정’을 제안하여 교육과정을 개설·운영하게 되었으며 지난 23일 수료식에서 고급인력 29명을 배출하는 결실을 맺었다.

자격증을 취득한 교육생들은 농수식품경영체 종사자서 실무능력을 인정받게 되며, 농수식품경영체 인력풀로 활용되어 채용우대 및 인사고과 인센티브 등의 혜택을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대한영양사협회

「2010년도 전국영양사학술대회」및「제 17회 식품·기기전시회」개최

사단법인 대한영양사협회(회장 김경주, 고려대학교 구로병원 영양팀장)는 오는 7월 22일~23일간 그랜드힐튼호텔(서울 홍은동 소재)에서 전국의 산업체·학교·병원·보건소·사회복지시설 영양사, 영양학자 및 관계자 5,000여명이 참석하는 가운데 보건복지부·교육과학기술부·농림수산식품부·식품의약품안전청 후원으로 『2010년도 전국영양사학술대회』 및 『제 17회 식품·기기전시회』를 개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