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有'에서 '새로운 有'를 만들어 내는 것이 창조성이다 (2008. 1. 10). 조선일보, p. 63.
- 하주현 (2006). 눈이 번쩍 띄는 창의력. 서울: (주)시그마프레스, pp. 13-18.
- 김광규 (2005). 창의력이 모든 것을 이긴다. 서울: 길벗, pp. 14-412
- de Bono, E. (1999). Six Thinking Hats. 송광한, 양성진 역 (2007). 여섯색깔 생각의 모자. 서울: 한울, pp. 22- 25.
- Garchik, Morton (1981). Creative visual thinking-How to think up ideas fast-. 정경선 역 (1999). 창의적 시 각 발상법. 서울: 예경, pp. 9-99.
- 박지원, 윤석호, 추봉조, 한만덕, 홍기헌 (2003). 창조적 아이디어 발상 및 전개. 서울: 학문사, pp. 167-218.
- Felipe, F. A. (1998). Ideas that changed the world. 안정희 역 (2004). 세계를 바꾼 아이디어. 서울: 사이언스북스, pp. 8-391.
- 가재창 (1992). 패션디자인발상트레닝 2. 서울: 정은도서, pp. 5-152.
- 김미지자 (1998). 21세기 디자이너를 위한 감성공학. 서울: 디자인오피스, pp. 146-201.
- 한국패션문화협회 (2009). FashionArt. 서울: 교문사, pp. 31-339.
- 이경희, 이은령 (2008). 패션디자인 플러스 발상. 서울: 교문사, pp. 46-67.
- Guilford, J. P. (1950). Creativity. American Psychologist, 5(9), pp. 444-454.
- 전경원 (2000). 동.서양의 하모니를 위한 창의학. 서울: 학문사, p. 112.
- 신현암 (1999). 기업희생의 원천-유레카 상품-. 삼성경제연구소 CEO Information 189호.
- Torrance, E. P. (1988). The nature of creativity as manifest in its testing. In Sternberg, R. J. (Ed.), The nature of creativity: Contemporary psychological perspectives (pp. 43-75). New York: Cambridge University Press.
- 유혜경 (1998). 예술교육. 서울: 학연사. p. 43.
- 조연순, 성진숙, 이혜주 (2008). 창의성 교육-창의적 문제해결력 계발과 교육 방법-. 서울: 이화여자대학교출판부, p. 17.
- 유혜경 (1998). 예술교육. 서울: 학연사. pp. 42-43.
- Csikszentmihalyi, M. (1997). Creativity: Flow and the psychology of discover and invention. New York: Harper Perennial.
- Sawyer, R. K. (2006). Explaining creativity: The science of human innovation. New York: Oxford University Press, pp. 35-36.
- 이경희, 이은령 (2008). 패션디자인 플러스 발상. 서울: 교문사, pp. 2-3.
- Watkins, Susan M. (1988). Using the design process to teach functional apparel design. Clothing and Textiles Research Journal, 7(1), pp. 10-14.
- 오나령, 이승희 (2007). 창조적 패션디자인 프로세스에 관한 연구. 패션비즈니스, 11(2), pp. 129-144.
- 이수용, 이상준 (2006). 디지털 디자인 프로세스에 나타난 형태생성방식의 특성에 관한 연구. 한국디지털건축.인테리어학회 논문집, 6(2), pp. 9-16.
- 홍정표, 최은희 (2007). 유추적 연합과 형태요소 재구성에 의한 창의적 아이디어 발상법. 감성과학, 10(3), pp. 443-450.
- 최인수 (1998). 창의성을 이해하기 위한 여섯 가지 질문. 한국심리학회지: 일반, 17(1), pp. 25-47.
- 송인섭, 김혜숙 (1999). 창의성 개념정립을 위한 탐색적 연구-암시적 창의성 이론을 중심으로-. 교육심리연구, 13(3), pp. 93-117.
- 최일호, 최인수 (2001). 새로운 생각은 어떻게 가능한가: 전문분야 창의성에 대한 학습과정 모형접근. 한국심리학회지, 20(2), pp. 111-142.
- 조연수, 최경희, 채제숙, 성진숙, 서예원 (2000). 창의적 문제해결력 신장을 위한 초등과학교육과정 개발연구-과학의 내용지식, 과정지식, 창의적 사고기능의 융 합. 초등교육연구, 13(2), pp. 5-28.
- 김경자 (2000). 창의적 문제 해결력 신장을 위한 교육과정 평가 모형. 초등교육연구, 13(2), pp.135-152.
- 정금희 (2006). 어린이 디자인 교육 프로그램을 통한 창의적 문제해결 능력에 관한 연구. 시각디자인학연구, 21(0), pp. 105-117.
- 정미경 (2001). 의생활교육의 창의적 문제해결 수업모형 적용이 창의성 증진에 미치는 효과. 한국의류학회지, 25(9), pp. 1563-1570.
- 전경원 (1997). 창의성 프로그램이 대학생의 창의성 계발에 미치는 효과. 교육심리연구, 11(2), pp. 223-253.
- 강승희 (2001). 언어 영재와 일반 아동의 작문에 나타나는 이야기 구조와 언어적 창의성의 발달 및 차이. 부산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pp. 123-127.
- 차주연 (2005). 여섯 색깔 사고 모자 기법을 적용한 수업이 아동의 창의성과 언어 표현 능력에 미치는 영향. 부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p. 51-53.
- 강정란 (2008). 명사-명사 결합개념을 이용한 글쓰기 활동이 아동의 언어 창의성 및 쓰기 표현력에 미치는 효과. 부산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p. 83-87.
- 김은주, 홍찬석, 홍정표 (2007). 아동의 디자인 창의성과 TTCT창의성과의 관계-아동의 디자인 창의성 개발을 위한 평가법에 관한 기초연구-. 감성과학, 10(3), pp. 433-441.
- 허성철 (2003). 경험적 감성 정보에 의한 직관적인 아이디어 발상 기법. 한국감성과학회지, 6(1), pp. 1-10.
- 조용호 (1999). 기업에서의 디자인 방법론의 도입실태와 전망에 관한 한.일 비교연구. 디자인과학연구, 3(0), pp. 1-5.
- 이승영 (2005). 혁신적 디자인 사고와 방법론에 관한 연구.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11(2), pp. 114-125.
- 박선영 (2005). 브레인 스토밍기법을 적용한 무용교육이 자신감에 미치는 영향. 한국스포츠리서치, 16(4), pp. 337-344.
- 강덕구 (2005). 디자인의 창의적 발상을 위한 검사프로그램에 관한 기초연구. 기초조형학연구, 6(2), pp. 135-147.
- 최자영, 이현주, 오대욱, 임춘성, 이병도, 정경연 (1998). 직물디자인의 감성 공학적 분석 방법론 연구. 한국감성과학회지, 1(2), pp. 43-53.
- 홍정표, 정수경 (2006). 창조적 디자인 발상을 위한 디자인 방법론. 감성과학, 9(4), pp. 385-394.
- 조부연 (2007). 산업도자기의 디지털 디자인 프로세스에 관한 연구. 디지털디자인학연구, 7(4), pp. 287-297.
- 정재훈, 김영선 (2005). 설계VE시 브레인스토밍을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아이디어 창출기법. 자연과문명의조화, 53(12), pp. 68-74.
- 조광수 (2008). 디자인 심미성 요소들의 관계정림과 성공적 디자인프로세스 제시-테니스화를 중심으로-. 감성과학, 11(1), pp. 91-104.
- 홍정표, 최은희 (2007). 유추적 연합과 형태요소 재구성에 의한 창의적 아이디어 발상법. 감성과학, 10(3), pp. 443-450.
- 최은희, 최윤아 (2007). 유추적 사고에 의한 디자인 문제해결의 유형-연상된 단어와 스케치 분석을 중심으로-. 한국실내디자인학회논문집. 16(2). pp. 63-70.
- 이윤정, 금기숙 (1996). 의상디자인 발상 및 전개 방법에 관한 연구. 복식, 29, pp. 53-69.
- 조진숙 (2004). 조형예술을 응용한 의상디자인 발상에 관한 연구-20세기 패션디자인에 나타난 몬드리안의 기학추상회화 작품을 중심으로-. 복식문화연구, 12(4), pp. 663-675.
- 성유정, 유영선 (2002). 패션일러스트레이션의 창의적 표현 방법 연구-표현 요소를 중심으로. 복식, 52(7), pp. 13-25.
- 김하림, 유영선 (2002). 패션일러스트레이션의 창의적 표현방법 연구-창의적 발상기법을 중심으로-. 한국의류학회지, 26(8), pp. 1153-1164.
- 도규희 (1996). 형태분석법을 이용한 의상디자인 전개과정의 방법론적 연구. 한국의류학회지, 20(3), pp. 401-413.
- 공미선, 채금석 (2005). 크리에이티브 패션 디자인의 전개 방법에 관한 연구. 복식, 55(2), pp. 45-57.
- 이영교 (2005). 체크리스트 방법으로 분석한 의상 디자인 발상에 관한 연구. 국민대학교 디자인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p. 1-16.
- 공미란 (2008). 의상디자인 발상을 위한 구성선의 응용과 전개방법. 한국의류산업학회지, 10(6), pp. 848-856.
- 정은경, 심한수 (2007). 웹 디자인 프로세스의 정립에 관한 연구. 조형미디어학, 10(4), pp. 115-122.
- 이근 (2004). 자동차 디지털 디자인 프로세스에서 경험적 창의성 연구. 기초조형학연구, 5(1), pp. 75-83.
- 배리사, 이인성 (2004). 디지털 시대의 의상 디자인 개발에 관한 연구. 복식, 54(4), pp. 63-74.
- Weisberg, Robert W. (2006). Creativity: understanding innovation in problem solving, science, invention, and the arts. Hoboken, NJ: John Wiley & Sons, pp. 11-12.
- 한병기, 지해성 (2006). 공학교육에서의 디자인 및 창의적 설계교육. 공학교육연구, 9(4), pp. 19-27.
- Horowitz, Roni, 김준식 역 (2008). 누구나 창의적인 사람이 될 수 있다-창의적인 사고기법-ASIT. 서울: FKI미디어, pp. 15-70.
- Altschuller, G. S. (1985). Creativity as an exact science. New York: Gordon and Breach.
- 김정탁, 염성원 (2000). 기호의 광고학. 서울: 커뮤니케이션북스, pp. 218-219.
- 김영채 (2001). 창의적 문제 해결: 창의력의 이론, 개발과 수업. 서울: 교육과학사, pp. 64-65.
- 이영만, 박해진 (1994). CoRT 사고교육 프로그램이창의성과 사고유형의 변화에 미치는 효과. 교육연구, 4, pp. 107-148.
- Simon, H. A. (1996). The Sciences of the artificial, 3rd Ed. Cambridge, MA: The MIT Press.
- Ullman, D. G. (2003). The Mechanical Design Process, 3rd Ed. McGraw-Hill.
- 홍정표, 정수경 (2008). 창의적 디자인의 디자인 구성요소와 심미성요소 분석. 감성과학, 11(3), pp. 387-397.
- Michalko, Michael (2001). Cracking creativity-The secrets of creative genius. California: Ten Speed Press, p. 42.
- Ward, T. B., Smith, S. M., & Vaid, J. (1997). Creative thought: An investigation of conceptual structures and precesses. Washington, DC: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pp. 1-27.
- Costello, F. J., & Keane, M. T. (2000). Efficient creativity: Constraint guided conceptual combination. Cognitive Science, 24(2), pp. 299-349.
- Gagne, C. L., & Shoben, E. J. (1997). Influence of the matic relations on the comprehension of modifier-noun combination. Journal of Experimental Psychology: Learning, Memory and Cognition, 23 (10), pp. 71-87.
- Wisniewski. E. J. (1997). Conceptual Combination: Possibilities and Esthetics. In Ward, T. B., Smith, S. M., & Vaid, J. (Eds.), Creative thought; An investigation of conceptual structures and precesses (pp. 51-81). Washington, DC: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 김철민 (2001). 광고아이디어 발상과정에 대한 체계적 접근 모형: 개인수준의 아이디어 발상을 중심으로. 한국심리학회지 소비자.광고, 2(1), pp. 69-85.
- Leach, H., & Graham, R. (2007). Everything you need to know about creative writing. 윤재원 역 (2009). 창의적인 글쓰기의 모든 것. 서울: 베이직북스, pp. 295-296.
- 김동하 (2004). 아이디어 발생에 관란 연구-메타포를 중심으로-. 기초조형학연구, 5(2), pp. 149-158.
- Gentner, D. (1983). Structure mapping: A theoretical framework for analogy. Cognitive Science, 7, pp. 155-170. https://doi.org/10.1207/s15516709cog0702_3
- Halford, G. S. (1993). Children's understanding: The development of mental models. Hillsdale. NJ: Lawrence Erlbaum Associates, pp. 1-31.
- Mason, J. (1989). Mathematical abstraction as the result of a delicate shift of attention. For the learning of Mathematics, 9(2), pp. 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