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김유미 (2008). 5요인 성격모형을 이용한 영재학생과 일반학생의 특성 비교. 성균관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김정택, 심혜숙 (1993) 어린이 및 청소년 성격유형검사 안내서. 서울: 한국심리검사 연구소
- 김정택, 심혜숙 (2000). 16가지 성격유형의 특성. 서울: 한국심리검사연구소
- 남경숙 (1995). MBTI의 성격유형과 Ego-gram의 자아상태와의 관계. 울산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문정화, 이승희 (1993) 인문화 검사를 통한 영재아와 비영재아의 심리적 특성 비교, 영재교육연구, 2(1), 239-251
- 방희정 (1996). 성고정 관념: 남성다움과 여성다움의 설체. 김태련외 5 인. 여성 심리.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 배미란 (2002). 5요인 인성 모형에 기초한 과학영재들의 성격 연구. 연셰교육연구, 15(1), 55-75
- 서준석 (2001). 교사의 성격유형과 자아상태와의 관계: MBTI의 4가지 심리기능과 교 류분석의 Ego-Gram을 중심으로. 건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성은현 (1998). 성별, 결혼, 연령이 성격 차이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한국심리학회지, 3(1), 51-63
- 심혜숙, 임승환 (1997). 성격과 삶의 양식. 서울: 한국심리검사연구소
- 우재현 (1991) 심성 개발을 위한 TA프로그램. 대구: 우신출판사
- 우재현 역 (1993). 이고그램. 대구:정암서원
- 이병래 (1998) 유치원 교사의 성격유형과 자아상태와의 관계. 열린유아교육연구, 3(2)
- 이순형 (1995). 여성의 심리(하). 양서원
- 이현정 (2006). 사립유치원 교사의 에고그램에 의한 성격유형과 역할수행인식과의 관계. 인제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이혜영 (2003). MBTI를 이용한 영재학생의 성격유형 분석. 건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장선심 (2006). 초기 청소년의 자아상태 및 인생태도와 성격특성과의 관계. 한남대학 교 석사학위논문
- 장언효, 조석희 (1980). 영재의 심리적 특성에 관한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연구보고, 118
- 장휘숙 (1996). 여성 심리학-여성과 성차. 서울: 박영사
- 전경원 (1992). 휴머니즘에 업각한 특수한 영재교육. 양서원
- 정순진 (2007) 초등과학영재와 일반학생의 성격유형과 학습양식 비교. 부산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조숙자 (1996) 사회 행동의 발달과 성차. 김태련 외 5 인 여성심리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 최윤정 (1999). 청소년의 자아상태와 공격성의 관계. 경북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최원현 (2000). MMTIC에 의한 초등학생의 성격유형과 학습양식의 관계. 연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한국교류분석협회 (1994). 교류분석 (TA) 체크리스트. 대구: 정암서원
- Ablard, K. E. (1997). Self-perceptions and needs as a function of type of academic ability and gender. Roeper Review, 20(2), 110-115 https://doi.org/10.1080/02783199709553870
- Bartell, N. P., & Reynolds, W. M. (1986). Depression and self-esteem in academically gifted and nongifted children: A comparison study. Journal of School Psychology, 24(1), 55-61 https://doi.org/10.1016/0022-4405(86)90042-7
- Beme, E. (1957). Egostates in psychotherapy, Amer J Psychoth, 11, 293-309
- Beme, E. (1964). Games people play. New York: Grove Press
- Best, D. L., & Williams, J. E. (1993). A cross-cultural viewpoint. In A.E. Beall & R.J. Sternberg(Eds.), The psychology of gender(215-248). New York; Guilford Press
- Brody, L. E., & Benbow, C. P. (1986). Social and emotional adjustment of adolescents extremly talented in verbal or nathematical reasoning. Journal of Youth and adolescene, 15(1), 1-18
- Coleman, J. M., & Fults, B. A. (1983). Self-concept and gifted children. Roeper Review, 44-47
- Fairhust, A. M., & Fairhurst, L. L.(1995). Effective teaching effective learning: Marking the personality connection in your classroom. Palo Alto, Davis-Black, Inc
- Getzels, J. W., & Jackson, P. W. (1962). Creativiη and 1ntelligence. London: John Wily and Sons
- Gross, M. U. M (1993). Exceptionally gifted children. NY: Routledge
- Honig, A. S., & Wittmer, D. S. (1994). Encouraging positive social development in young children. Young Children, 49(5)), 4-12
- Janos, P. M., & Robinson, N. (1985). Psychological development in intellectually gifted children. In F. D. Horowitz & M. O'brien (Eds.), The gifted and talented.Developmental perspectives (pp. 149-196). Washington D. C.: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 Keirsey, D. (1982). Word Learning with Hierarchy Guided lnference, Proceedings of the National Conference on Artificial lntelligence (AAAI-82, Pittsburgh). Los Altos, CA: Morgan Kaufmann
- Keirsey, D., & Bates, M. (1984). Please understand me. Del Mar, CA: Prometheus Nemesis
- Lawrence, G. (1984). A synthesis of learning style research involving the MBTI. Journal of psychological Type
- Lian, Hwang (1990). Self-esteem of gifted, normal and mild mentally handicapped children, Adolescene, 27(3), 263-268
- Martinson, R. A. (1973). The ldentification of the gifted and talented. National State Leadership Training on the Gijied and the Talented. 176-182
- Montour, S. (1977). William James Sidis, the hroken twig. American Psychologist, 32. 265-279 https://doi.org/10.1037/0003-066X.32.4.265
- Myers, I. B., & McCaully, M. H. (1985). Manual: A Guide to the Development. Palo Alto, CA: Consulting Psychologists Press
- Parker, J. G., & Asher. S. R. (1987). Peer relations and later personal adjustment Are low accepted children at risk? Psychological Bulletin, 102, 357-389 https://doi.org/10.1037/0033-2909.102.3.357
- Patterson, C. j., Kupersmidt, J. B., & Griesler, P. C. (1990). Chíldren’s perceptions of self and relationships with others as function of sociometric status. Child Development, 61, 1335-1349 https://doi.org/10.2307/1130746
- Schaefer, E. S., & Bayley, N. (1963). Maternal behavior child hehavior, and their intercorrelations from infancy through adolescence. Monographs of the Society for Research in Child Development, 28(3)
- Schurr, K. T., Henriksen, L. W., Alcorn, B. K., & Dillard, N. (1992). Tests and Psychological Types for nurses and teachers: Clasroom achievement and standardized test scores measuring specific training ohjictives andgeneral ability. Journal of Psychological Type. 23, 38-44
- Silverman, L. K. (1993). The Gifted Individual. In L. K. Silverman (Ed.), Counselig the gifted and talented. Colorado: Love Puhlishing Company
- Tallmage, G. K., & Shearerm J. W. (1969). Relationships among learning styles, instructional methods and the nature of learning experiences.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60, 222-230 https://doi.org/10.1037/h0027623
- Tannenbaum, A. J. (1983). Gifted children: psychological and educational perspectives. NY: Macmillan
- Torrance, E. P. (1965). Rewarding creative behavìor. Englewood Cliffs, NJ: Prentive-hall
- Waldrop, M., & Halerson, C. (1975). Intensive and extensive peer behavior; Longitudinal and cross-scctional analysis. Child Development. 436, 19-26
- Whalen. S., & Csikazentmihalyi, M. (1989). A comperison of the self-image of teenagers with a normal adolescent population. Journal of Youth and Adolescence, 18(2), 131-146 https://doi.org/10.1007/BF021387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