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The ASK_a Service Model for Public Library in Korea

우리나라 공공도서관의 ASK_a 서비스 모형 개발

  • Nam, Young-Joon (Dept, of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Chungang Univ.) ;
  • Lee, Hyang-Sook (Education of Libarian,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Chungang Univ.)
  • 남영준 (중앙대학교 문헌정보학과) ;
  • 이향숙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학과)
  • Published : 2006.03.31

Abstract

The new service of Korean public library, ASK_a service model suggests a new management practice in collaborative digital reference services. The model has three functions: input transaction, process transaction, and output transaction. The best form for input is the web form. The best form for process is a model with a hybrid type of public libraries(hierarchical and lateral type). The output suggests the archiving policy for gathering the query-answer data. The core of this model is providing an advanced information service to its users through cooperation with public libraries and external manpower.

본 논문에서는 공공도서관의 새로운 서비스 영역인 ASK_a 서비스 운영모형을 제안하였다. 제안한 모형이 갖는 기능을 입력과 처리, 출력과정으로 구분하여 설계하였다. 최적의 입력 형식은 웹 폼형식을 제안하였고, 처리과정은 공공도서관의 혼합형(수평형, 계층형) 협력모델을 제안하였고, 출력 과정은 제공된 질문-해답정보에 대한 아카이빙 정책을 제안하였다. 특히 ASK_a 서비스가 성공적으로 운영되도록 하기 위해서 제안한 모형의 핵심을 공공도서관의 협력연계를 통한 외부 인력과 자원활용으로 하였다. 이러한 협력의 최종목표는 고도의 전문정보 서비스를 공공도서관 이용자에게 제공하는 것이다.

Keywords

References

  1. 김경민. 2000. 서울특별시 공공도서관 및 평생학습관의 전자정보조사제공 실태와 활성화 방안 연구. 석사학위논문, 연세대학교 대학원, 문헌정보학과.
  2. 김휘출. 2000. 디지털 참고봉사 모형 구축에 관한 연구. 박사학위논문, 성균관대학 교 대학원, 문헌정보학과.
  3. 남영준. 2005. 공공도서관 참고 서비스의 진화. 사도회지, 9: 8-23.
  4. 남태우, 최흥식. 2003. 자원공유형 디지털 참고 서비스에 관한 연구. 정보관리연구, 34(4): 19-42.
  5. 문화관광부. 2003. 도서관 및 독서진흥법. 문화관광부
  6. 박준식. 1998. 정보 서비스론. 대구: 계명대학교출판부.
  7. 서용규. 2003. 공공도서관 전자참고 서비스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학과.
  8. 심수연. 2003. 디지털 참고봉사의 평가요소 설정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학과.
  9. 윤인순. 2002. 대학도서관전자게시판을이용한 온라인 전자참고 서비스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학과.
  10. 이미영. 2003. 전자게시판을 이용한 대학도서관 참고 서비스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상명대학교 대학원, 문헌정보학과.
  11. 이향숙. 2005. 국내 공공도서관의 디지털 참고 서비스 모형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학과.
  12. 정수진. 2002. 대학도서관의 디지털 정보조사제공 모형 구축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연세대학교 대학원 문헌정보학과.
  13. 최은주, 이선희. 2004. 협력형 디지털 참고정보 서비스 활용에 관한 연구: KISTI의 Question포인트 운영사례를 중심으로. 정보관리학회지, 21(4): 69-87.
  14. 한상완. 2000. 디지털 시대의 정보조사제공학. 서울: 구미무역.
  15. 한국도서관협회. 2004. 한국도서관연감. 서울: 한국도서관협회.
  16. 한정길, 김영봉. 2003. 원격화상교육을 위한 인터넷 채팅 기술의 수업적용 가능성 분석. 한국정보과학회학술발표논문집 2003년도 봄(A), 839-841.
  17. Antonelli, Monika and Tarlton, Martha. 2000. The University of North Texas Libraries’Online Reference Help Desk. : Digital Reference Service in the New Millenium : planning, management and evaluation. Edited by David Lankes, John W. Collins III, Abby S. Kasowitz : 197-206.
  18. Berube, Linda. 2004. “Collaborative Digital Reference: an Ask a Librarian(UK) Overview.” Program: Electronic Library and Information Systems. 38(1): 29-41 https://doi.org/10.1108/00330330410519189
  19. Janes, Joseph, Chrystie Hill, and Alex Rolfe. 2001. “Ask-an-Expert Services Analysis.” JASIST, 52(13): 1106?1121. https://doi.org/10.1002/asi.1177
  20. Public Libraries in the United States: Fiscal Year 2003 (September 2005). [cited 2005. 10. 7]. .
  21. Virtual Reference Desk. 2003. AskA Consortium Governance Structure. [cited 2005. 10. 0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