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수학사학회지 (Journal for History of Mathematics)
- 제19권4호
- /
- Pages.117-132
- /
- 2006
- /
- 1226-931X(pISSN)
Clairaut의 <기하학 원론>에 근거한 7-나 단계 작도단원의 자료 개발과 적용에 관한 연구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Learning Materials of the Construction Unit in 7-B Grade Based on Clairaut's $El{\`{e}}ments$ de $G{\`{e}}om{\`{e}}trie$
- Park, Myeong-Hee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Ewha Womans University) ;
- Shin, Kyung-Hee (Dept. of Math. Education, Ewha Womans University)
- 발행 : 2006.11.30
초록
본 논문의 연구자는 중등과정 <7-나 단계> 작도 단원의 의미 있는 학습을 위하여, 자연스러운 발생을 강조하는 Clairaut의 <기하학 원론>을 기반으로 한 5차시 학습 자료를 개발하였다. 중학교 1학년 학생 6명을 대상으로 이를 적용한 수업을 실시하였고, 작도문제 해결을 분석에서 시작하여 작도, 확인 및 탐구로 이어지는 학습 과정의 특징을 분석하였다.
For a meaningful learning of the Construction Unit in 7-B Grade, this study aims to develop teaming materials on the basis of Clairaut's
키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