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강경자. (1999). 쇼핑성향에 따른 여대생의 충동구매와 심리적 특성에 관한 연구. 복식문화연구, 7(4), 127-138
- 강은미, 박은주. (2001). 소비자 내적특성이 의복 충동구매 행동에 미치는 영향. 한국의류학회지, 25(3), 586-597
- 고선영. (1993). 의류제품의 충동구매행동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 권순기. (1990). 남성 유행혁신자의 의복행동과 라이프스타일 특성 연구. 연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 김경희, 김미숙. (1997). 유행선도력에 따른 여고생의 구매 전 의사결정과정에 관한 연구. 한국의류학회지. 21(3), 487-501
- 김광수, 곽일원. (1998). 소비자 만족 형성과정에 대한 감정 반응의 역할. 마케팅 연구. 1(1), 1-38
- 김선화, 이영선. (2001). 유행선도력과 쇼핑 관련 특선과의 관계 연구. 한국의류학회지, 25(1), 162-172
- 김인수. (1988). 소비자의 제품 몰입이 상표 선택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 구자명, 이명희 (1997). 여대생의 의복 충동구매 차원과 충동 구매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 연구. 한국의류학회지, 21(1), 35-45
- 박은주, 강은미. (2000). 의류점포 내 상황요인과 제품의 소비가치가 충동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 한국의류학회지, 24(6), 873-883
- 박은주, 소귀숙. (2000). 의류제품 구매 시 감정적 요인이 구매 행동에 미치는 영향. 한국의류학회지, 24(3), 361-372
- 박은주, 소귀숙. (2002). CATV 홈쇼핑에 관련된 충동구매 행동-패션제품을 중심으로-. 유통연구; 7(1), 21-40
- 박은주, 정영옥. (2002) 의복 충동구매행동에 대한 점포 내 구매상황과 감정적 요인의 영향. 한국의류학회지, 26(3/ 4), 379-389
- 박은주, Forney, J. C. (2004). 한국과 미국 대학생의 충동구매행동과 신용카드 사용에 대한 비교 연구. 한국의류학회지, 28(12), 1571-1582
- 박혜원 ,임숙자. (1992). 유행관여에 따른 여성 기성복 상표 이미지 포지쇼닝 연구. 한국의류학회지, 16(4),393-403
- 서미정, 김혜선. (2004). CATV 흠쇼핑에서의 충동구매 자극 요인과 구매 경험과의 관련성, 대한가정학회지, 42(3), 105-118
- 신수연, 이정미. (1998). 여성 캐릭터 의류 브랜드 구매자의 충동구매에 영향을 미치는 마케팅 요인과 브랜드 이미지에 대한 연구. 한국의류학회지: 22(7), 833-842
- 양우식. (1995). 충동구매행동의 제 영향 요인에 관한 연구 -소비자 내적특성을 중심으로-.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 유창조, 김상희. (1994). Ethnographic 접근방식을 통한 쇼핑 행위의 탐색적 연구-확장된 개념, 감정의 다양성, 동기의 다양성-. 소비자학 연구, 5(2). 45-62
- 이명희. (2003). 지각자의 유행관여가 의복색 지각과 선호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의류학회지, 27(7), 851-861
- 이선재, 장은영, 정영주. (2002). 할인점 의류제품의 구매의도와 충동구매에 관한 연구. 복식. 52(1), 37-53
- 이수진, 황선진, 변유선. (1997). 유행관여에 따른 패션전문점의 점포속성에 관한 연구. 한국의류학회지, 21(2), 346-356
- 이영선. (1985) 유행몰입과 의복구매행동. 충남과학회지, 12(2), 251-257
- 이진화, 홍재원. (2004). 성인 여성의 취업유형에 따른 쇼핑성향 및 구매기준 비교 연구. 대한가정학회지, 42(3), 51-63
- 정형식, 김영심. (2003). 점포 이미지와 브랜드 이미지 및 매장 내 감정이 소비감정과 만족에 미치는 영향. 마케팅 관리연구, 8(3) , 1-28
- 차지민. (2001). 의류상품 계획 구매와 비계획 구매의 유형과 관련변인.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 최선형, 이은영. (1990). 의복구내태도 형성과정시 감정의 역할 연구. 한국의류학회지, 14(3), 222-228
- 최선형, 이은영. (1987). 유행선도자의 특성연구-유행선도력, 사회적 성격, 의복동조성, 유행정보원 간의 관계-. 한국의류학회지, 11(3), 15-24
- 최영은, 박은주. (2002). 의류점포 서비스가 의복 충동구매 행동에 미치는 영향. 한국의류학회지. ,26(11), 1615-1625
- 추호정. (1998). 의류점포 내 구매환경 만족도가 고객의 점포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영향.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 황진숙, 선영필. (2001). 남자 대학생의 점포 이미지 선호가 의류제품 충동구매에 미치는 영향. 복식, 51(3), 51-58
- 황선진, 송기은, 이윤경. (2003). 조정변수로서 소비자의 유행관여, 상표 친숙성, 부정적 정보가 의류상표 확장 평가에 미치는 영향. 한국의류학회지, 27, 9-17
- Anderson, J. C, & Gerbing, D. W. (1988).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in practice: A review arid recommended two-step approach. Psychology Bulletin, 103(3), 411-423 https://doi.org/10.1037/0033-2909.103.3.411
- Babin, B. J, Darden, W. R., & Griffin, M. (1994). Work and/ or fun: Measuring hedonic and utilitarian shopping value.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20(4), 644-656 https://doi.org/10.1086/209376
- Babin, B. J, & Babin, L. (2001). Seeking something different? A model of schema typicality, consumer affect, purchase intensions and perceived shopping value.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54, 89-96 https://doi.org/10.1016/S0148-2963(99)00095-8
- Bayley, G., & Nancarrow, C. (1998). Impulsive purchasing: Qualitative exploration of the phenomenon. Qualitative Market Research, 1(2),99-114 https://doi.org/10.1108/13522759810214271
- Beatty, S. E., & Ferrell, M. E. (1998). Impulse buying: Modeling its precursors. Journal of Retailing, 74(2), 169-191 https://doi.org/10.1016/S0022-4359(99)80092-X
- Beatty, S. E., & Smith, S. M. (1987). External search effort: An investigation across several product categories.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14(1),83-95 https://doi.org/10.1086/209095
- Bellenger, D. N., Robertson, D. H., & Hirchman, E. C. (1978). Impulse buying varies by product, Journal of Advertising Research, 18(6), 15-18
- Challagalla, G. N., & Shervani, T. A. (1996). Dimensions and types of supervisory control: Effects on salesperson performance and satisfaction. Journal of Marketing, 60(2), 89-105 https://doi.org/10.2307/1251890
- Cohen, J. B., & Aren, C. S. (1991). Affect and consumer behavior Handbook of consumer theory and research. Englewood Cliffs, NJ: Prentice-Hall, 188-240
- Dawson, S., Bloch, P. H., & Ridgway, N. M. (1990). Shopping motives, emotional states, and retail outcomes. Journal of Retailing, 66(4),408-427
- Fairhurst, A. E., Good, L. K., & Gentry, J. W. (1989). Fashion involvement: An instrument validation procedure. Clothing & Textiles Research Journal, 7(3), 10-21 https://doi.org/10.1177/0887302X8900700302
- Han, Y. K., Morgan, G. A., Kotsiopulos, A., & Kang-Park, J. (1991). Impulse buying behavior of apparel purchasers, Clothing and Textiles Research Journal, 9(3), 15-21 https://doi.org/10.1177/0887302X9100900303
- Hauseman, A. (2000). A multi-method investigation of consumer motivations in impulse buying behavior. Journal of Consumer Marketing, 17(5), 403-419 https://doi.org/10.1108/07363760010341045
- Hirshman, E. C., & Holbrook, M. B. (1982). Hedonic consumption: Emerging concepts, methods, and propositions. Journal of Marketing, 46, 92-101
- lyer, E. S. (1989). Unplanned purchasing: Knowledge of shopping environment and time pressure. Journal of Retailing, 65(1),40-57
- Machleit, K. A., & Eroglu, S. A. (2000). Describing and measuring emotional response to shopping experience.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49, 101-111 https://doi.org/10.1016/S0148-2963(99)00007-7
- Prasad, V. K. (1975). Unplanned buying in two retail settings. Journal of Retailing, 51(3), 3-12
- Rook, D. W., & Hoch, S. T. (1985). Consuming impulses. Advances in Consumer Research, 12, 23-27
- Rook, D. W., & Fisher, R. J. (1995). Normative influences on impulsive buying behavior.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22(4),305-313 https://doi.org/10.1086/209452
- Rook, D. W. (1987). The buying impulse.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14, 189-199 https://doi.org/10.1086/209105
- Rook, D. W., & Gardner, M. P. (1993). In the mood: lmpulse buying's affective antecedents. Research in Consumer Behavior; 6, 1-28
- Tigert, D. J., Ring, L. J., & King, C. W. (1976). Fashion involvement and buying behavior. Advances in Consumer Research, 3, 46-52
- Weun, S., Joncs, M. A., & Beatty, S. E. (1998).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the impulse buying tendency scale. Psychological Reports, 82, 1123-1133 https://doi.org/10.2466/PR0.82.3.1123-1133
- Yoo, C., Park, J., & Maclinnis, D. J. (1998). Effects of store characteristics and in-store emotional experiences on store attitude.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42, 253-263 https://doi.org/10.1016/S0148-2963(97)00122-7
- Youn, S., & Faber, R. F. (2000). Impulse buying: lts relation to personality traits and cues. Advances in Consumer Research, 27, 179-185 https://doi.org/10.1086/3143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