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강경미(1994). 소아기 우울증:소아기 우울증의 개관 과 발달학적 측면. 소아, 청소년정신의학, 5(1), 3-11
- 김경희(1996). 한국청년의 정서에 관한 심리학적 연 구. 한국심리학회지: 발달, 9(1), 1-14
- 김경희(1997). 한국아동의 정서에 관한 심리학적 연 구. 한국심리학회지: 발달, 10(1), 43-56
- 김경희(2004). 정서심리학. 박영사
- 김은정, 오경자(1992). 발달적 관점에서 본 아동 및 청소년기 우울증상. 소아청소년정신의학, 3(1), 117-128
- 김종주(1990). 입시병. 서울: 하나과학사
- 서수균, 신민섭, 김중술(1998). 아동 및 청소년 환자 군의 Rorschach 검사, Schizophrenia, depression coping deficit index의 진단적 유용성에 관한 연구. 소아청소년의학, 9(2), 190-197
- 신민섭(1993). 한국판 Beck 우울척도의 분할점과 분 류오류. 한국심리학회지: 임상, 12(1), 71-83
- 유범희(1996). 인류의 15% 일생에 한번은 우울증에 빠진다.: 뇌신경질환의 일종, 여자가 남자의 두배. 과학동아, 11(11), 130-133
- 이길홍, 이영실(1991). 청소년의 불안장애: 입시불안 을 중심으로. 대한의학협회지, 34(11), 1150-1155
- 이미리(1995). 고3 청소년의 일상생활활동 경험과 우 울증 수준간의 관계. 아동학회지, 16(2), 23-26
- 이미리(1996). 청소년의 우울증 수준에 있어서 문화 적 차이와 일상활동경험과의 관계. 아동학회지,17(1), 137-152
- 이미리(2000). 일상생활의 어떤 경험이 초기 청소년 의 폭력행동과 관계가 있는가. 한국청소년개 발원 연구보고 99-P 06
- 이미리(2001). 초기 청소년의 스트레스와 폭력행동 과의 관계에 대한 일상생활활동 경험의 중재 효과. 아동학회지, 22(4), 167-188
- 이미리(2002). 청소년 초기 일상생활활동 경험의 특 성과 스트레스 수준. 대한가정학회지, 40(1), 69-84
- 이미리(2003a). 청소년기 행복감 수준의 일상 맥락 변화에 따른 다양성. 한국심리학회지: 발달. 16(4), 193-209
- 이미리(2003b). 중학생들의 폭력가해행동 수준에 따 른 일상적 대인맥락의 외현적,내면적 경험차 이. 청소년복지연구, 5(1), 37-51
- 이주일(2003). 조직장변에서의 분노, 불안, 우울정서- 정서간 유발상활과 애처방식의 차이 및 정서 의 조절과 심리적 안녕,직무효과 간의 관계. 한국심리학회지: 산업 및 조직, 16(3), 19-58
- 임명호, 조수철, 백기청, 이경규, 김현우, 홍강의 (2000). 입원한 기분장애 소아 청소년의 임상 특성. 소아청소년의학, 11(2), 209-220
- 조수철(1991). 청소년기 우울증과 자살. 대한의학협회지, 34(11), 1156-1160
- 조수철, 이영식(1990). 한국형 소아 우울 척도의 개 발. 신경정신의학, 29(4), 943-956
- 조수철, 정영, 홍강의, 신민섭, 성영훈(2001). 시험 불안과 우울, 특성불안 및 상태불안과의 상호 관계에 관한 연구. 소아청소년정신의학, 12(2), 225-236
- 한상철, 이수연(2003). 가출청소년의 우울 및 자살 행동에 대한 상담학적 개입 전략에 관한 연 구. 청소년상담연구, 11(1), 152-165
- American Psychiatric Association (1994). Diagnostic and statistical manual of mental disorders IV. Washington, DC: Author
- Bradley, S. J. (2000). Affect regulation and the development of psychopathology. New York: Guilford
- Cole, P. M., Michel, M. K.,& Teti, L.O. D. (1994). The development of emotion regulation and dysregulation: A clinical perspective. Monographs of the Society for Researh in Child Development, 59, (2-3, Serial No. 240)
- Coyne, J. C. (1982). A Critique of cognitions as causal entities with particular reference to depression. Cognitive Therapy and Research, 6, 3-13 https://doi.org/10.1007/BF01185722
- deVries, M. W. (1992). The experience of psychopathology in natural settings: Introduction and illustration of variables. M.W. deVries(Ed.). TheExperience of Psychopathology: Investigating Mental Disorders in Their Natural Settings(pp.3-26). Cambridge: Cambridge University Press
- Eisenberg, N., Cumberland, A., Spinrad, T. L., Fabes, R. A., Shepard, S. A, & Reiser, M. (2001). The relation of regulation and emotionality to children's externalizing and internalizing problem behavior. Child Development, 72, 1112- 1134 https://doi.org/10.1111/1467-8624.00337
- Friedman, R. J. (1974). The psychology of depression: An overview. In R. J. Friedman & M. M. Katz(Eds.). The Psychology of Depression: Contemporary Theory and Research(281-298). Washington D. C.: V. H. Winston
- Harrington, R., Fudge, H, Rutter, M., Pickles, H., & Hill, J. (1990). Adult outcome of childhood and adolescent depression: psychiatric status. Archives of GenealrPsychiatry, 47, 1112-1117
- Izard, C. E. (1991). The Psychology of Emotions. NY: Prenum Press
- Kandel, D. B., Raveis, V. H., & Davies, M. (1991). Suicidal ideation in adolescence: depression, substance use, and other risk factors. Journal of Youth and Adolescence, 20, 289-299 https://doi.org/10.1007/BF01537613
- Lazarus, R. S. (1999). The cognition-emotion debate:A bit of history. In K. Scherer, A. Schorr, & T. Johnstone(Eds.). Appraisal Process in Emotion. Oxford Iniversity Press
- Petersen, A. C., Compas, B. E., Brooks-Cunn, J., Stemmler, M., Ey, S., & Grant, K. E. (1993). Depression in adolescence. American Psychologist, 48, 155-168 https://doi.org/10.1037/0003-066X.48.2.155
- Rutter (1991). Age change in depression disorders: some developomental considerations. In J. Garber & K. A. Dodge.(Eds.). The Development of Emotion Regulation and Dysregulation(pp.273- 300). Cambridge: Cambridge University Press
- Kovacs, M. (1985). The children's depression inventory. Psychopharmacology Bulletin, 21, 995- 998
- Larson, R. (1989). Beeping children and adolescents: A method for studying time use and daily experience. Journal of Youth and adolescence, 18, 511-530 https://doi.org/10.1007/BF02139071
- Larson, R. & Asmussen, L. (1992). Bulimia in daily life: a context-bound syndrome. M. W. deVries(Ed.). The Experience of Psychopathology: Investigating Mental Disorders in Their Natural Sttings(pp.167-179). Cambridge: Cambridge University Press
- Larson, R., Rafaeflli, M., Richards, M.H., Ham, M., & Jewell, L. (1990). Ecology of depression in late childhood and early adolescence: A profile of daily states and activities. Journal of Abnormal Psychology, 99, 92-102 https://doi.org/10.1037/0021-843X.99.1.92
- Lee, M. (1995). Cultural differences in the daily manifestation of adolescent depression: A comparative study of American and Korean high school seniors. University of Illinois at Urbana-Champaign Doctoral Dissertation
- Lee, M. (2003). Korean adolescents' exanlination hell and their use of free time. New Directions for Child and Adolescent Development, 99(spring), 9- 21
- Nishino, H. J. & Larson, R. (2003). Japanese adolescents' free time: Juku, bukatsu, and government efforts to create more meaningful leisure. New Directions for Child and Adolescent Development, 99(spring), 23-36
- Nolen-Hoeksema, S. & Girgus, J. S. (1994). The emergence of gender differences in depression during adolescence. Psychological Bulletin, 115, 424-443 https://doi.org/10.1037/0033-2909.115.3.424
- Petersen, A. C., Compas, B. E., Brooks-Cunn, J., Stemmler, M., Ey, S., & Grant, K. E. (1993). Depression in adolescence. American Psychologist, 48, 155-168 https://doi.org/10.1037/0003-066X.48.2.155
- Silk, J. S., Steinberg, L.,& Morris, A. S. (2003). Adolescents' emotion regulation in daily life: Links to depressive symptoms and problem behavior. Child Development, 74(6), 1869-1880 https://doi.org/10.1046/j.1467-8624.2003.00643.x
- Steinberg, L. & Avenevoli, S. (2000). The role of context in the development of psychopathlogy: A conceptual framework and some speculative propositions. Child Development, 71, 66-74 https://doi.org/10.1111/1467-8624.001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