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김광웅 외(2001). 장애영유아 통합교육. 범한
- 김명선(1987). 정신지체아의 형제들이 갖게 되는 사 회적 심리적 갈등에 관한 연구. 숭실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명숙(2001). 통합적 창의성 모형의 구성. 교육심리연구, 15(4), 43-68
- 김미정(1999). 장애유아 통합기관의 부모교육 프로 그램 모형 개발. 부산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 김세실, 정영선(1998). 장애 아동의 개별화 가족지원 계획(ISFP) 실시를 위한 가족 욕구 조사. 재활재단논문집, 7(7), 30-58
- 김정미, 성옥련(2002). 발달장애아동과 부모의 반응성 상호작용 증진 프로그램의 효과검증. 한국심리학회지: 임상, 21(2), 293-311
- 김차숙(2002). 장애유아 가족의 요구. 우석대학교 교 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박랑규(1999). 자폐 영.유아와 부모의 사회적 상호 작용 발달을 위한 가족훈련 치료프로그램 개 발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박중규(1999). 아동의 방해적 문제행동에 대한 인지- 행동적 부모훈련과 행동적 부모훈련의 치료 효과 비교. 연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박진영, 박태영(2001). 발달장애아동 자녀를 둔 어머니의 결혼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들에 관한 연구: 특수학교에 재학 중인 발달장애 아동의 어머니를 중심으로. 한국가족복지학, 7, 114-131
- 서경희(1998). 장애영유아 어머니의 가족중심 서비 스에 대한 욕구. 특수교육학회지, 9(1), 119-142
- 서화자(1999). 장애인가족원조론. 홍익제
- 석재은(1992). 장애아동 부모교육 프로그램 내용구 성을 위한 부모들의 욕구조사. 이화여자대학 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양경애(2003). 장애아동 가족의 지원서비스에 대한 욕구조사. 대구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양정안(1996). 장애아 부모지원 서비스. 대구효성가 톨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오경자, 홍강의, 고려원, 박난숙(1995). 주의력 결핍- 과일 활동 장애에 대한 약물치료와 부모 훈 련을 통한 행동치료의 효과. 한국심리학회지: 임상, 14, 1-14
- 오혜경(2002). 영유아기 장애아동에 대한 조기개입 에 있어 가족중심적 지원에 관한 고찰. 한국가족복지학, 7(1), 39-60
- 오혜경, 정소영(2003). 영유아기 장애아동의 양육부담 과 가족지원. 신정
- 이나미, 강영택(1995). 조기특수교육 활성화 방안 연 구. 한국교육개발원 연구보고 RR, 95-5
- 이미선, 김경진(2000). 장애 영유아 가족지원 방안 연 구. 국립특수교육원
- 이병인, 이영숙(2002). 장애유아 통합환경에서의 부 모교육 프로그램 개발 연구. 유아교육연구, 22(2), 57-81
- 이선령(1997). 장애아동 가족구성원의 요구와 사회 적 지지에 관한 연구. 단국대학교 행정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정주(2002). 장애유아 통합교육기관에서의 부모교 육 실태 및 요구에 관한 연구. 덕성여자대학 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한우(2002). 발달장애아동 가족지원 특성 연구. 인간환경복지연구, 3, 149-165
- 정정진(1995). 조기특수교육기관운영의 활성화 방안. 특수교육논총, 12, 1-35
- 최진희(1994). 장애유아 교사의 부모관과 프로그램 실시에 관한 연구. 특수교육논총, 11, 1-31
- 한국보건사회연구원(2001). 특수보육의 현황과 활성 화 방안
- 한현정, 김혜영(2003). 장애아동 가족지원서비스의 실 태 및 요구 조사. 한국가족복지학, 8(2), 137-162
- 홍강의(1993). 자폐장애: 자폐장애의 본질과 개념 변천에 관한 고찰. 소아청소년 정신의학, 4(1), 3-26
- Bailey, D. B. (1996). Assessing family resources, priorities, and concerns. InM. Mclean, D. B. Bailey, M. Wolery(Eds.), Assessing infants and preschoolers with special needs(2nd ed.). Englewood Cliffs, NJ: Merrill
- Bailey, D.B., Busysse, V., Edmondson, R, & Smith, T.M.(1992). Creating family-centered services in early intervention: Perceptions of professionals in four states. Exceptional Children, 58, 198-309
- Bailey, D. B. & Simeonsson, R. J. (1988). Assessing needs of families with handicapped infants. The Journal of Special Education, 22, 117-227 https://doi.org/10.1177/002246698802200113
- Barber, P. A., Tuenbull, A. P., Behr, S. K., & Kerns, G. M. (1988). A family systems perspective on early childhood special education. In L.Odom & M. B. Karnes(Eds.), Early intervention for infants and children with handicaps: An empirical base. Baltimore: Paul Brooks
- Barkley, R. A. (1997). Defiant children: A clinician's manual for assessment and parent training (2nd Ed.). New York: The Guilford Press
- Belsky, J. (1984). The determinants of parenting: A process model. Child Development, 55, 83-96 https://doi.org/10.2307/1129836
- Clark, B.(1997). Growing up gifted(5th ed.). Upper Saddle River, NJ: Simom & Schuster
- Cohen, S. & Wills, T. A. (1985). Stress, social support, and the buffering hypothesis. Psychological Bulletin, 98, 310-357 https://doi.org/10.1037/0033-2909.98.2.310
- Crnic, K. A., Greenberg, M. T., Ragozin, A. S., Robinson, N. M., & Basham, R.B. (1983). Effects of stress and social support on mothers and premature and full-term infants. Child Development, 54, 209-217 https://doi.org/10.2307/1129878
- Crockenberg, S. & McCluskey, K. (1986). Change in maternal behavior during the baby's first year life. Child Development, 57, 746-753
- Duvall, E. M. & Miller, B.C. (1985). Marriage and family development, Lippincott
- Eakes, G. G. (1995). Chronic sorrow: The lived experience of parents of chronically mentally ill individuals. Archives of Psychiatric Nursing, IX(2), 77-84
- Hall, L. L. (1999). Families and psychosocial rehabilita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Mental Health, 28(1), 34-47
- House, J. S. & Wells, J. A. (1978). Occupational strese, social support, and health. In A. McLean, G. Black, & M. Calligan(eds.), Reducing occupational stress: Proceedings of a conference. HEW Publication
- Hutchins, V. L. & McPherson, M. (1991). National agenda for children with special health needs. American Psychologist, 46(2), 141-143 https://doi.org/10.1037/0003-066X.46.2.141
- Landeen, J. & Whelton, C. (1992). Needs of well sibling of person with schizophrenia. Hospital and Community psychiatry, 43(3)
- Lidner, T. W.(1983). Early Childhood Special Education: Program Development and Administration. Baltimore: Paul H. Brooks
- Mahoney, G., O'Sullivan, P., & Dennebaum, J. (1990). A national study of mothers' perceptions of family-focused early intervention. Journal of Early Intervention, 14, 133-146 https://doi.org/10.1177/105381519001400203
- Mahoney, G. & Wheeden, C. A. (2000). Exploration of Parental Interactive Style Evidence for A Parenting Construct. Journal of Early Intervention, (in press)
- Meyer, J. J. & Vadasy, P. F. (1994). Sibshops: Workshops for siblings of children with special needs. Baltimore, MD: Paul Books
- Seligman, M. & Darlinng, R. B. (1997). Ordinary families special children, New York: The Guilford Press
- Solomon, P. & Draine, J. (1996). Examination of grief among family members of individuals with serious and persistent mental illness. Psychiatric Quarterly, 67(2), 77-186
- Toffler, A. (1990). Powershift. New York: Bantam Books
- Turnbull, A. P. & Turnbull, H. R. (1997). Families, professionals, and exceptionality: A special partnership. Upper Saddle River, NJ: Merrill
- Younger, J. B., Kindell, M. J., & Pickler, F.H. (1979). Mastery of stress in mothers of preterm infants. Journal of th Society of Pediatric Nurses, 2(1), ,29-35
- Zahr, L. K. (1991a). Correlations of mother-infant interaction in premature infants from low socioeconomic backgrounds. Pediatric Nursing, 17(3), 259-264
- Zigler, E. & Berman, W. (1983). Discerning the future of early childhood intervention. American Psychologist, 38, 894-906 https://doi.org/10.1037/0003-066X.38.8.8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