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차세대 이동 통신은 음성만이 아닌 멀티미디어 서비스 지원이 필수적이다. 그 중에서도 CLSP(Channel Load Sensing Protocol)에 의한 CDMA ALOHA 방식은 기지국에 있는 허브(HUB)에서 채널의 부하를 센싱하여 일정 문턱 값($\alpha$) 이상의 패킷이 기지국에 수신될 경우 모든 단말기에 접속 불가 명령을 송신함으로써 기존의 ALOHA 방식보다 처리효율을 높였다. 그러나 기존에 고정된 문턱 값은 가변적인 트리픽 부하에 따라서 처리율도 가변적으로 변함으로써 최상의 처리율을 얻지 못했다. 본 논문은 대역확산 Slotted ALOHA 네트워크의 처리율을 높이기 위해서 매 슬롯마다 허브에서 계산되어진 패킷 수를 이용하여 다음 슬롯에 최상의 처리율을 얻을 수 있도록 패킷 문턱 값($\alpha$)을 설정해 주는 알고리즘을 제안하였다. 또한 음성과 데이터 트래픽이 혼합된 멀티미디어 트래픽이 기지국에 수신될 때, 제안된 알고리즘을 사용하여 실시간 트래픽인 음성 트래픽에 따라 데이터 문턱 값(${\gamma}$)을 선택함으로써 실시간 트래픽에 대한 처리율을 향상시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