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Comparative Study of the Effect of Dolittle Education and Robot Program Education on Creativity

두리틀 교육과 로봇 프로그램 교육의 창의성에 미치는 효과 비교 연구

  • Park, Kyoung-Jae (Dept. of Computer Education, Gyeongin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
  • Lee, Soo-Jung (Dept. of Computer Education, Gyeongin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 박경재 (경인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 이수정 (경인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Published : 2010.01.20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지식 정보화 사회에 필요한 창의성 신장을 위한 효과적인 교육방법을 모색하는데 목적을 두고 두리틀 교육과 로봇교육을 각각 10차시 분량의 교육과정을 개발하고, 창의성 신장을 위한 창의성 수업모형을 개발하였다. 개발된 교육과정을 창의성 수업 모형에 따라 적용하였다. 또한 창의성 구성요소를 창의적 사고능력, 창의성 성격면으로 나누어 검사하였으며, 창의적 사고능력은 유창성, 융통성, 독창성 면을 측정하였으며, 창의적 성격은 호기심, 민감성, 집착력 면을 측정하였다. 측정 결과 비교반(일반수업) 보다 실험반(두리틀 교육, 로봇교육)의 창의성이 신장되었으며, 두리틀 교육보다 로봇교육이 창의성 신장에 도움이 됨을 알 수 있다. 본 연구를 통해 아동들의 창의성 신장을 위한 효과적인 교육방법을 제안하는데 목적이 있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