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study of Scratch Education Programming Language Curriculum using Problem-Based Storytelling Strategies

문제 중심의 스토리텔링 기법을 이용한 스크래치 EPL 프로그래밍 교육과정 연구

  • Chae, Su-O (Dept. of Computer Education, Gyeongin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
  • Hur, Kyeong (Dept. of Computer Education, Gyeongin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 채수오 (경인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 허경 (경인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Published : 2010.01.20

Abstract

본 논문은 다양한 사고력 향상을 위한 문제 중심의 이야기를 만들어 스크래치 EPL 프로그래밍 교육과정에 접목시켜 전통적 수업방식인 시범, 실습 프로그래밍 교육과정과 비교하여 문제해결력, 프로그래밍 학습에 대한 흥미도를 통하여 새로 개발한 문제 중심의 스토리텔링 기법을 이용한 스크래치 EPL 프로그래밍 교육과정의 효과를 분석한다. 이를 통해서 학생들에게 흥미로운 이야기에 문제상황을 가미한 스크래치 EPL 프로그래밍 교육과정이 학생들의 문제해결력 및 흥미도를 향상 시키는 내용임을 검증한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