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Study On Effectiveness of Digital Inking in the Collaboration Learning with Digital Textbook

디지털교과서를 활용한 협력적 학습상황에서 디지털 잉크의 효과성 연구

  • Yun, Min-Sik (Dept. of Computer Education, Gyeongin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
  • Sohn, Won-Sung (Dept. of Computer Education, Gyeongin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 윤민식 (경인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 손원성 (경인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Published : 2010.01.20

Abstract

학습자는 교수 학습 상황에서 대부분 배운 내용을 잉킹을 통해 정리한다. 교수자와 학습자 사이에서 잉킹을 통한 상호작용은 매우 중요하며 이와 관련된 다양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디지털교과서가 점점 보급되고 있는 상황에서 서책형교과서와 디지털교과서가 공존하는 현재의 과도기적인 교육환경은 일반적인 잉킹과 디지털 잉킹이 공유하고 있다. 이에 디지털 교과서를 활용한 협력적인 학습상황에서 과제를 제시한 후, 일반적인 잉킹과 디지털 잉킹을 학생들에게 그룹별로 각각 적용하도록 환경을 구성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일반적인 잉킹환경과 디지털 잉킹환경이라는 두가지 잉킹 방식을 적용한 후에 학생의 태도 및 판단, 문제 해결의 정확성, 학생의 선호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였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