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valuating the User Reputation through Social Network on UCC Video Services

UCC 비디오 서비스에서 소셜 네트워크를 통한 사용자 신뢰도 도출

  • 조현철 (한국과학기술연구원 지능시스템연구본부 지능인터랙션연구센터) ;
  • 한요섭 (한국과학기술연구원 지능시스템연구본부 지능인터랙션연구센터) ;
  • 김래현 (한국과학기술연구원 지능시스템연구본부 지능인터랙션연구센터)
  • Published : 2009.02.09

Abstract

Recently user-generated contents have been drastically increased. In this paper, we introduce the user reputation which can be used to evaluate quality of the content they created. First we have composed a social network that is based on user activity. And we have developed the algorithm to evaluate the users' reputation using this social network.

최근 들어 사용자들이 직접 저작하고 이를 공유하는 UCC(User Created Content)가 급격히 증가하고 있다. 이에 따라 방대한 UCC를 사용자들에게 효과적으로 제공하기 위하여, 질이 낮은 UCC를 필터링하는 알고리즘이나 UCC의 검색 또는 추천 알고리즘에 대한 연구가 많이 진행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사용자에게 UCC 컨텐츠를 제공할 때 컨텐츠의 품질을 추정할 수 있는 요소로 사용자 신뢰도를 제안한다. 이를 위해 먼저 UCC 컨텐츠 제공 서비스 상에서 사용자 간의 소셜활동을 기반으로 소셜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사용자 신뢰도를 계산하기 위한 소셜 활동 정보를 추출한다. 그리고 소셜 네트워크를 통해 사용자 신뢰도를 계산하며, 다양한 소셜 정보 요소를 적용할 수 있는 확장 가능한 알고리즘을 제안한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