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udy on analysis comparison of Manufacturing and Service of the 6 Sigma process improvement

제조업과 서비스업의 6시그마 프로세스 개선활동 비교 분석 조사 연구

  • 채무경 (서경대학교 경영대학원 경영학과, 6시그마) ;
  • 이상복 (서경대학교 경영대학원 경영학과, 6시그마)
  • Published : 2009.10.31

Abstract

본 연구는 제조 부문과 서비스 부문 간의 서로 다른 6시그마 프로젝트에 대해 분석하였으며 각 부문 별 8편씩 실제 프로젝트 사례를 바탕으로 서술하였다. 서술 단계는 6시그마 기법 중 DMAIC 방법을 기본으로 하였으며 최근 6시그마를 도입하고 있는 서비스 부문에 대해 제조 부문과의 차이점을 분석하여 향후 서비스 부문이 6시그마 도입하는 과정에서 문제점과 나아갈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