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ceedings of the Korean Society for Quality Management Conference (한국품질경영학회:학술대회논문집)
- 2009.10a
- /
- Pages.71-75
- /
- 2009
A Study on the Change of Marketing Frame around Consumption Community
Consumption Community를 중심으로 한 Marketing Frame의 변화에 관한 연구
- Kim, Hee-Sam (Dept. of Industrial Engineering, KyungHee University) ;
- Cho, Jai-Rip (Dept. of Industrial Engineering, KyungHee University)
- Published : 2009.10.31
Abstract
인류 사회가 Marketing Society로 발전 진화하면서 전통적인 공동체가 해체되었고 19세기 이후부터는 정치적 종교적 학문적 예술적 차원의 공동체가 등장하게 되었다. 그러더니 최근에는 자본주의나 상업주의가 과거에 파괴했던 공동체가 다시 부활하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 공동체에 기반을 둔 소비문화를 바탕으로 Neo Tribalism이나 Consumption Subculture가 등장하고 있다. 그 사이 Marketing Frame은 Product Marketing에서 Brand Marketing으로 발전해 왔는데 그 Brand Marketing을 다시 Relationship Marketing으로 세분화해 볼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Consumption Community를 중심으로 이러한 Marketing Frame의 변화에 대하여 고찰하고자 한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