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nalysis of Education Effectiveness by Cognitive Style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in Cyber Home Learning System

사이버가정학습 환경에서 초등학생의 인지양식에 따른 교육만족도 분석

  • Cho, Yeongl-Ho (Dept. of Computer Education, Chinju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
  • Seol, Moon-Kyu (Dept. of Computer Education, Chinju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 조영호 (진주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 설문규 (진주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Published : 2008.01.24

Abstract

2005년 사이버가정학습 시스템이 구축되어 운영되고 있지만 많은 학생이 이를 외면하고 사교육에 많은 시간과 비용을 사용하고 있다. 사이버가정학습을 이용하는 학생들의 인지양식 특성을 두 집단으로 나누어 각각 교육만족도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장독립적인 인지양식 학생들은 학원, 과외 등의 사교육으로 사이버가정학습 이용률이 저조하였고 잘 정리된 자료와 콘텐츠를 사이버가정학습에서 이용하고 싶어 했고 사이버가정학습의 내용과 콘텐츠에 대해서는 긍정적인 의견이 많았다. 장의존적인 인지양식 학생들은 가정에서 컴퓨터 사용 환경이 쉽지 않아 이용하지 못하는 학생이 많았으며 현재 사이버가정학습의 만족도가 높게 나타났으나 만족도 조사에서 사이버선생님에 대한 불만이 비교적 많이 나타났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