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velopment of the Robot Programing learning model which uses Visual Programing tool

비주얼 프로그래밍 도구를 이용한 로봇 프로그래밍 학습 모형의 개발

  • Jeong, Sang-Yeob (Dept. of Computer Education, Daegu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
  • Yoo, In-Hwan (Dept. of Computer Education, Daegu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 정상엽 (대구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컴퓨터교육과) ;
  • 유인환 (대구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컴퓨터교육과)
  • Published : 2008.01.24

Abstract

지식 기반 사회에서는 논리적인 사고를 통해 외부의 자극에서 새로운 가치를 창조하고 스스로 지식을 형성하는 능력이 필요하다. 그리고 컴퓨터 교육의 목적은 기능의 습득이 아니라 습득한 기능을 유기적으로 이용하여 주어진 문제를 해결하는 논리적 사고력의 향상에 있다. 따라서 논리적 사고력을 기를 수 있는 프로그래밍 교육을 학생들에게 지도하여야 한다. 본 연구에서 논 프로그래밍 입문기 학습자들이 갖는 어려움, 즉 프로그래밍 언어의 단어와 문법 암기 따른 부담을 덜고 프로그래밍 학습이 갖는 논리적 알고리즘 탐구에 집중하고자 기존의 구문 중심 프로그래밍 언어가 아닌 아이콘 기반의 비주얼 프로그래밍 도구를 제시한다. 그리고 기존의 프로그래밍 학습에서 아동들이 추상적으로 해 왔던 프로그래밍 과정을 로봇을 이용하여 구체적이고 실험적인 학습을 하도록 하며 아울러 일반 학급에서 적용할 수 있는 로봇 활용 프로그래밍 교육 프로그램을 구상하였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