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rge Characteristic of PMMA Multi-port Hybrid Rocket

PMMA 연료를 적용한 Multi-Port 하이브리드 로켓의 포트 병합특성에 관한 연구

  • 박수향 (한국항공대학교 대학원 항공우주 및 기계공학부) ;
  • 김기훈 (한국항공대학교 대학원 항공우주 및 기계공학부) ;
  • 이정표 (한국항공대학교 대학원 항공우주 및 기계공학부) ;
  • 조정태 (한국항공대학교 대학원 항공우주 및 기계공학부) ;
  • 김수종 (한국항공대학교 대학원 항공우주 및 기계공학부) ;
  • 김학철 (한국항공대학교 항공우주 및 기계공학부) ;
  • 우경진 (한국항공대학교 항공우주 및 기계공학부) ;
  • 문희장 (한국항공대학교 항공우주 및 기계공학부) ;
  • 성홍계 (한국항공대학교 항공우주 및 기계공학부) ;
  • 김진곤 (한국항공대학교 항공우주 및 기계공학부)
  • Published : 2008.11.13

Abstract

An experimental investigation was conducted to clarify the combustion characteristics and merge characteristics of PMMA-GOX and PE-GOX hybrid motor using multi-port fuel grain configuration. The regression rate of multi-port fuel grain is higher than the regression rate of single-port fuel grain by thermal conduction and chamber pressure. The merge of multi-port has an effect on hybrid rocket performance by change of a combustion area.

본 연구에서는 Multi-Port 그레인의 PE, PMMA 연료와 GOX 산화제를 적용한 하이브리드 로켓의 연소 특성과 연소가 진행됨에 따라 이루어지는 연료 포트 병합에 따른 연소 특성을 연구하였다. 연료 내부로의 열전도와 연소실 압력의 증가로 인해 Multi-Port 연료의 후퇴율이 Single-Port 연료의 후퇴율보다 높으며, 연료 포트 병합으로 인한 연소 면적의 급격한 변화가 연소 성능에 영향을 끼침을 확인하였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