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ctor Affecting Intention to Carrying Mobile Device and User Segmentation Based on Those Factors: Focused on User of Cellular Phones, Laptop Computer, and PDAs.

모바일 기기 휴대 의도 기준의 사용자 집단 세분화 및 집단별 특성 분석: 휴대전화, 랩탑 컴퓨터, PDA사용자를 중심으로

  • 황용은 (서울벤처정보대학원대학교 디지털미디어학과) ;
  • 서현주 (서울벤처정보대학원대학교 디지털미디어학과)
  • Published : 2006.05.01

Abstract

본 연구는 모바일기기 사용자들의 특성을 알아보고자 사용자들의 모바일기기 휴대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들을 기준으로 사용자들을 세분화 하였다. 선행문헌연구를 통해 휴대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들로 유용성, 즐거움, 불안감과 사회적 영향인 주관적 규범, 가시성, 이미지, 자발성 등을 도출하였다. 자료수집을 위해 서울 및 수도권에 거주하고 휴대폰이나 노트북, PDA등을 소유한 대학생 및 대학원생과 직장인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휴대의도의 영향변수 분석결과 불안감과 주관적 규범이 휴대의도에 유의한 양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검증되었다. 이를 기준변수로 군집분석을 통해 전체 표본을 네 집단으로 세분화 하였다. 세분화 결과 군집 1은 주관적 규범만이 영향을 미치는 집단으로 전체응답의 36.25%를 차지하고 있으며, 군집 2는 불안감만이 영향을 미치는 집단으로 전체 응답의 13.44%를 구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군집 3은 불안감과 주관적 규범 모두 영향을 미치지 않는 집단으로서 전체 응답에서 19.06%를 차지하고 마지막으로 군집 4는 불안감과 주관적 규범 모두 영향을 미치는 집단으로 전체응답의 31.25%를 구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