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강현실에서 대상 위치 정보의 청각적 제시를 위한 공간 배열

Arrangement for Auditory Display of Object's Position in Augmented Reality

  • 이주환 (연세대학교 심리학과 인지공학연구실) ;
  • 김문주 (연세대학교 심리학과 인지공학연구실) ;
  • 한광희 (연세대학교 심리학과 인지공학연구실)
  • Lee, Ju-Hwan (Cognitive Engineering Lab., Department of Psychology, Yonsei University) ;
  • Kim, Moon-Ju (Cognitive Engineering Lab., Department of Psychology, Yonsei University) ;
  • Han, Kwang-Hee (Cognitive Engineering Lab., Department of Psychology, Yonsei University)
  • 발행 : 2006.02.13

초록

본 연구는 공간적 정보의 청각적 제시 가능성을 확인하기 위해 머리전달함수(head-related transfer function: HRTF)를 통해 생성된 3D 사운드를 가상공간상 대상 위치의 직각형태(orthogonal pattern), 혹은 대각형태(diagonal pattern)의 조합으로 배열하여 투시장치(See-Through HMD)로 증강현실을 경험하고 있는 사용자 과제수행의 정확성을 측정하였다. 본 연구에서 실시한 실험들의 결과를 종합하면, 3D 사운드로 대상의 위치 정보를 제시할 때는 사용자로부터의 방향은 직각으로 위치시키는 정보 배열이 정확성을 확보할 수 있고, 또한 가상적 깊이를 이용하여 정보를 배열하는 것도 그 깊이를 구분할 수 있으나 정확성이 떨어짐을 확인하였다. 특히 보다 현실적인 과제 상황에서의 수행을 비교하기 위해 일차과제(primary task)를 하는 동안 제시된 청각자극 조건에서 이런 정확성의 차이가 마찬가지로 나타났다. 이런 결과를 통해 3D 사운드로 대상의 위치와 같은 공간적 정보를 제시 가능한 최적의 배열 형태를 제안하는데, 이는 어떤 패턴으로 정보를 구조화하여 제시하느냐에 따라 청각적 위치 정보 제시의 성공 여부가 결정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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